안녕하세요. dfa24-70 관련 몇 가지 질문입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화각은 풀프레임 기준 35~50mm 사이의 화각입니다. 필름에서 31~35mm 화각을 좋아했고, 주로 아이들을 찍기에 디지털에서도 앞의 화각과 85mm 하나면 거의 커버가 됩니다.
그래서 표준 줌은 DFA24-70을 쓰고 있습니다. 조용하고 그냥 무난합니다. 그러다보니 종종 이걸 좀 더 나은 화질로 바꿔볼까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단렌즈로 가느냐 줌렌즈 편의성을 유지하느냐 사이의 고민입니다.
1)dfa15-30 + dfa*50
2)hd fa35 + dfa*50
3)fa31 + fa43
4)시그마나 다른 제품
5)그냥 지금 24-70을 쓸 수 밖에 없다
6)다른 방법
무엇이 좋을까요?
그리고 dfa24-70은 제조국이 일본인가요?
정리하다보니 렌즈경통과 박스에 made in japan 으로 찍혀있네요.
펜탁스 렌즈와 바디 공장은 일본공장 철수하고 베트남, 필리핀으로 옮겨간 걸로 알고 있는데…일본에서 한때 이 렌즈를 만든 적이 있나? 연도별로 표시 방식이 달라진건가? 85mm 는 박스 렌즈 모두 베트남으로 되어 있는데.
호기심에 적어봅니다.
https://cohabe.com/sisa/2526555
dfa24-70 대체 렌즈, 제조국이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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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A 24-70은 탐론과 OEM이라 일본에서 조립, 생산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렌즈의 선택은 잘 모르겠지만 현재로는 밝기 F2.8의 표준 줌으로는 DFA24-70렌즈가 제일 무난하지 않나 싶은 생각입니다.
탐론 28-75나 시그마 24-70, 28-70같은 렌즈들은 구형이라 화질이나 렌즈 표현력이 DFA24-70보다는 낫기 어렵습니다.
망원보다 풍경 사진 좋아하시고 광각을 좋아하시면 DFA15-30도 괜찮을 거 같네요. 참고로 DFA15-30도 탐론이랑 OEM협력으로 생산되는 렌즈입니다. DFA 스타렌즈는 다 좋은데 많이 무겁습니다.
저는 DFA24-70에 DFA50스타를 가지고 있은데, DFA50스타가 더 무겁습니다. DFA스타는 무게와 화질를 바꾼다 생각하고 써야할 거 같아요^^
아. 그리고 DFA50스타는 토키나와 협업으로 토키나 오페라 50mm렌즈랑 설계가 같습니다. OEM 협업을 통해 생산된 DFA렌즈는 HD코팅이고요.
DFA24-70의 출생의 비밀은 이미 다 말씀해주신대로이고, 코팅마저 eBand인데 이정도 억제력이면 HD딱지 붙여줘도 될것같다고 HD마크 붙여서 나오는 것인지, 말씀대로 탐론이 HD코팅을 갖다쓰는것인지... (호야가 HD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차피 유리는 호야꺼 사다쓰면서 연마는 탐론이 깎아서 호야공장에 또 보내서 HD코팅 씌우는 일 두번 하느냐, eBand로 대충 퉁칠꺼냐는 내부사정이니 생략)
그리고 펜탁스는 모든 렌즈를 오직 하노이 공장에서만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탐론도 렌즈 공장이 베트남에도 있습니다 (!!!)
그래서 이제 펜탁스 렌즈가 Made in vietnam 글씨만 보고 하노이 생산분이구나 속단할 수 없게 된 것이 중요합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DFA70-210 (...) 정말 펜탁스 생산분이냐 또 탐론이냐....
그러고보니 렌즈 하나로 35~50을 퉁치시려면 43리밋이 나을수도 있겠네요. 발줌 적당히 하시면서...
35mm하고 50mm는 별도로 쓰기 아깝기도 하고 애매하기도 하고 그렇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