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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게임 장르가 고민해야할 것 甲.JPG











































https://www.youtube.com/watch?v=-GV814cWiAw




RTS, 대전략, 도시 건설같은


일명 '시작부터 빼곡한 글 고봉밥으로 쏟아붓는 복잡한 게임'들은


튜토리얼의 학습 곡선이 초반부터 벽을 세우고 있는 경우가 많음.




저 영상에서는 그런 게임들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을까하는 여러가지 예시를 보여줌.


장르 특성상 매우 어려운 길이지만,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과는 다르니까.





댓글
  • 닥자터자피자 2022/07/07 07:30

    저런 게임은 튜토에서는 복잡한거 없도록 작은 섬 같은 데다가 가둬놓고
    기능을 하나 하나씩만 풀어주면서 가르치는게 나을듯 하더라
    물론 저런 게임들 특이 다른 장르와 달리 호흡이랑 행동에 대한 피드백이 늦는 편이라 튜토가 엄청 힘듬

  • 루리웹-9128092402 2022/07/07 07:30

    스타크래프트2 캠페인이 잘만들긴 했어

  • izuminoa 2022/07/07 07:32

    튜토리얼과 스토리텔링을 엮어야하는데
    스토리가 없으니까
    그렇개 못하고 학교 교과서 읽듯 가르침


  • 닥자터자피자
    2022/07/07 07:30

    저런 게임은 튜토에서는 복잡한거 없도록 작은 섬 같은 데다가 가둬놓고
    기능을 하나 하나씩만 풀어주면서 가르치는게 나을듯 하더라
    물론 저런 게임들 특이 다른 장르와 달리 호흡이랑 행동에 대한 피드백이 늦는 편이라 튜토가 엄청 힘듬

    (CprDhg)


  • BlueWaterSky
    2022/07/07 07:30

    잘 만든 튜토리얼은 필요하다 라고 생각하는데
    튜토리얼을 ㅈ같이 만들었는데 겁나 잘 팔리는 게임들 보면 내 가치가 흔들릴때가 있어

    (CprDhg)


  • 루리웹-9128092402
    2022/07/07 07:30

    스타크래프트2 캠페인이 잘만들긴 했어

    (CprDhg)


  • 루리웹-6576399158
    2022/07/07 07:32

    몬헌 라이즈 하는데도 튜토 때문에 아찔해지는 거 보면
    나 좀 심각한거 아닌가 생각들더라

    (CprDhg)


  • izuminoa
    2022/07/07 07:32

    튜토리얼과 스토리텔링을 엮어야하는데
    스토리가 없으니까
    그렇개 못하고 학교 교과서 읽듯 가르침

    (CprDhg)


  • AAA
    2022/07/07 07:33

    나도 그래서 문명 못함 ㅋㅋ

    (CprDhg)


  • 호롱불똥쟁이관리자03
    2022/07/07 07:35

    자날 무법자들 캠페인이
    RTS식 튜토리얼의 모범인듯

    (CprDhg)


  • 저는플스빠입니다
    2022/07/07 07:35

    그래서 문명5가 문명시리즈중에서 대박쳤던거지
    그동안 골수팬들에겐 너무 단순화시켯다는 혹평을 들었지만 대다수의 라이트유저들에게 어필을 성공시켰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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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댕
    2022/07/07 07:35

    햄탈워 2때는 뭐 알려주는것도 없어서 찾아보면서 했는데
    3는 나름 튜토리얼이 좀 되있긴 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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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ollrooll
    2022/07/07 07:35

    게임튜토없이 겜하는 사람특) 한 400시간쯤 플레이 하다 (숨겨진적없는) 새로운 기능이나 유닛 찾아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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