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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 패키지 게임의 가격



파이널 판타지 6


당시 기준으로 파격적일 정도의 볼륨을 자랑하는 게임인데

거기에 커스텀 칩을 포함한 팩을 만들어야해서

출고가가 11400엔이라는 가격을 형성함


팩 방식 자체가 제작비를 어마어마하게 잡아먹는 시스템이었는데

플레이스테이션1에서 파판 7이 CD3장으로 6800엔의 출고가를 형성한 것을 보면

팩 방식이 얼마나 돈을 비싸게 잡아먹었는지 짐작이 가능하다

댓글
  • 다이아미네랄 2022/06/05 01:19

    지금도 닌텐도 퍼스트 파티는 게임 자체는 재밌는데
    서드 파티 쯤되면 하드웨어의 한계가 너무 극명하게 드러남

  • 달리오 2022/06/05 01:18

    이때가 피크였지. 닌텐도의 피크. 16비트에 안주해서 소니가 32비트를 만드는데도 여유만만했던 시절. 그래서 닌텐도가 언제까지나 계속될 것만 같던 권좌를 잃어버렸지. 혼자 먹던 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대형 신입에게 내주고 말았음.
    좀 딱해보일 정도였다. 32비트 시장을 버리고 아예 64비트로 가겠다는 허풍부터 치던 게.
    스퀘어도 닌텐도가 맛이 간 걸 깨닫고 소니한테 붙어버렸고, 닌텐도의 몰락을 가속화시켰지. 의리가 밥 먹여 주는 것도 아니고 돈 되는 곳으로 가는 게 프로니까 스퀘어는 응당 해야할 조치를 좀 빠르게 했던 거지.

  • 야옹이멍멍해봐 2022/06/05 01:10

    파판7 만들때 닌텐도하고 척을 진 이유도 기기의 슈닌스팩한계 때문이였지


  • 세카
    2022/06/05 01:08

    내가 해본 게임중에 세손가락에 들어갈 정도로 재미있게 했지

    (KE5Di0)


  • 갸이낙스
    2022/06/05 01:10

    팩은 소프트웨어+하드웨어 판매 방식이었으니...

    (KE5Di0)


  • THVU
    2022/06/05 01:10

    옛날겜은 그 대신, 시스템이 불편해서 그런지 진짜로 분량 만들기 쉬운지.
    당시 치고도 압도적인 분량 가진 겜들이 많더라

    (KE5Di0)


  • 야옹이멍멍해봐
    2022/06/05 01:10

    파판7 만들때 닌텐도하고 척을 진 이유도 기기의 슈닌스팩한계 때문이였지

    (KE5Di0)


  • 달리오
    2022/06/05 01:18

    이때가 피크였지. 닌텐도의 피크. 16비트에 안주해서 소니가 32비트를 만드는데도 여유만만했던 시절. 그래서 닌텐도가 언제까지나 계속될 것만 같던 권좌를 잃어버렸지. 혼자 먹던 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대형 신입에게 내주고 말았음.
    좀 딱해보일 정도였다. 32비트 시장을 버리고 아예 64비트로 가겠다는 허풍부터 치던 게.
    스퀘어도 닌텐도가 맛이 간 걸 깨닫고 소니한테 붙어버렸고, 닌텐도의 몰락을 가속화시켰지. 의리가 밥 먹여 주는 것도 아니고 돈 되는 곳으로 가는 게 프로니까 스퀘어는 응당 해야할 조치를 좀 빠르게 했던 거지.

    (KE5Di0)


  • 다이아미네랄
    2022/06/05 01:19

    지금도 닌텐도 퍼스트 파티는 게임 자체는 재밌는데
    서드 파티 쯤되면 하드웨어의 한계가 너무 극명하게 드러남

    (KE5Di0)


  • 다이아미네랄
    2022/06/05 01:22

    스위치 자체가 완전거치형이 아니니까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한데
    거치형이었던 위도 좀 그랬어...

    (KE5Di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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