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463366

한국 인디 게임의 현실



 가끔 올라오는 어느 한 인디 게임 개발자의 이야기


이 글은 모 개발자 분이 게임 개발에 필요한 텀블벅 자금을 모집하기 위해서 올린 글입니다.


하지만 제작비 500만원을 못모으고 펀딩은 실패했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게임을 완성 시켜서 발매 했습니다.






















이게 이 게임입니다. 다크워터 슬라임 인베이더 그리고 스팀기준으로 현재까지 109명이 리뷰를 달아서 성공했다고도 실패했다고도 말하기 힘든 참 미묘한 판매량 입니다.
댓글
  • Digital Forensic 2022/05/16 17:38

    내가 들어본 적도 없는 거 보면 걍 홍보 부족 같은데

  • Bamsem 2022/05/16 17:38

    인디라는 장르 자체의 문제가 아닐까

  • 황금 깡통 2022/05/16 17:40

    아니네 시바 ㅋㅋㅋㅋㅋ
    벌써 사놨는데, 라이브러리에 있는줄도 모르고 있었구나 ㅋㅋㅋㅋ

  • 황금 깡통 2022/05/16 17:39

    스컬같은거 성공하는 거 보면, 대중성의 문제보다는 홍보의 문제인듯.
    이런 게임 있는거 지금 처음 앎.

  • 듀얼코어임신 2022/05/16 17:40

    젤터 봐봐 홍보는 잘해서 어그로는 끌렸지만 먹튀급으로 굴러가면서 평가 복합적이잖어

  • 동딩댕동딩동 2022/05/16 17:38

    난 저놈의 횡스크롤좀 그만 만들었으면 좋겠음

  • 듀얼코어임신 2022/05/16 17:38

    걍 홍보부족임


  • Bamsem
    2022/05/16 17:38

    인디라는 장르 자체의 문제가 아닐까

    (8IqVGn)


  • Digital Forensic
    2022/05/16 17:38

    내가 들어본 적도 없는 거 보면 걍 홍보 부족 같은데

    (8IqVGn)


  • 모우모우
    2022/05/16 17:47

    그래서 하다못해 큰돈 들여서라도 인터넷 방송에 홍보 넣어야함..

    (8IqVGn)


  • 로즈번스타인
    2022/05/16 17:47

    나도 첨본다 인디게임 많이 사는편인데

    (8IqVGn)


  • 굼바왕
    2022/05/16 17:38

    그래서 대기업유튜버한테 광고를 맞기는게 아닌가함

    (8IqVGn)


  • 동딩댕동딩동
    2022/05/16 17:38

    난 저놈의 횡스크롤좀 그만 만들었으면 좋겠음

    (8IqVGn)


  • 루리웹-0843146760
    2022/05/16 17:41

    나도 그렇게 생각함 ㅋㅋㅋ 눈이 높아져서 그런가 횡스크롤 겜들 암만 재밌게 만든다고 해도
    관심이 안가

    (8IqVGn)


  • 모우모우
    2022/05/16 17:47

    3D 게임은 인디게임 제작팀서 만들기 힘듬...

    (8IqVGn)


  • 사랑니엄청아픔
    2022/05/16 17:38

    오리 걍 파쿠리한거 같은데 아트도 미묘하고 망할만 하지 않나?

    (8IqVGn)


  • 평범한 닭
    2022/05/16 17:45

    제작자가 오리와 눈먼숲의 영향을 받았다고는 하는데 진행 방식은 오리와 눈먼 숲 과는 달라요
    일부 스킬에서 오리와 눈먼숲의 영향이 보이는 정도

    (8IqVGn)


  • 듀얼코어임신
    2022/05/16 17:38

    걍 홍보부족임

    (8IqVGn)


  • 듀얼코어임신
    2022/05/16 17:40

    젤터 봐봐 홍보는 잘해서 어그로는 끌렸지만 먹튀급으로 굴러가면서 평가 복합적이잖어

    (8IqVGn)


  • 황금 깡통
    2022/05/16 17:39

    스컬같은거 성공하는 거 보면, 대중성의 문제보다는 홍보의 문제인듯.
    이런 게임 있는거 지금 처음 앎.

    (8IqVGn)


  • 황금 깡통
    2022/05/16 17:40

    아니네 시바 ㅋㅋㅋㅋㅋ
    벌써 사놨는데, 라이브러리에 있는줄도 모르고 있었구나 ㅋㅋㅋㅋ

    (8IqVGn)


  • 테카맨 블레이드
    2022/05/16 17:39

    끈 이용하는거 천수의 사쿠나히메가 갑자기;;

    (8IqVGn)


  • 루리웹-3723506981
    2022/05/16 17:40

    이런 거 맨바닥에 머리 박아가면서 출시하기엔 한국은 파이가 너무 적음
    차라리 스토브 인디를 끼고 하든가 아니면 스트리머 한테 선물 주면서 한 시간이라도 좀 해달라고 부탁하는 거 아니면
    솔찌 벽에 머리박기라고 생각함

    (8IqVGn)


  • 코프리프
    2022/05/16 17:43

    한국 게임판 파이는 적은편은 절대 아닌데.. 저런 게임들 홍보할만한곳이 너무 없음...
    스트리머들 아니고선 진짜 답이없는 홍보 시장... 그렇다고 루리웹같은데 홍보하자니 개발비만큼 꺠지고..

    (8IqVGn)


  • 루리웹-2294817146
    2022/05/16 17:41

    인디계 흥행보증수표 풍월량.
    일단 컨텍되야함

    (8IqVGn)


  • 루리웹-2294817146
    2022/05/16 17:42

    기업들이 괜히 마캐팅에 돈꼴박하는게 아니다라는 이유를 뷰여주는 사례네

    (8IqVGn)


  • 코프리프
    2022/05/16 17:42

    한국에서 성공할려면 일단 입소문이 나야하는데 이게 스트리너들을 통하는게 제일 흔한 경우
    대표적으로 스트리머들이해서 흥한게 롤 팀 만드는게임

    (8IqVGn)


  • 에오스키아
    2022/05/16 17:43

    그래서 스팀에 듣보 인디겜이나 똥겜들 위주로
    방송하는 유튜버도 있던데
    이 사람은 왜 이딴겜 하고 잇지? 하면
    인디겜 알려주려고 하는거라고 하더라
    이렇게라도 방송 해주면 도움 된다고

    (8IqVGn)


  • 숭늉
    2022/05/16 17:44

    인디가 괜히 인디가 아니지... 홍보 무조건 해야함

    (8IqVGn)


  • pine57
    2022/05/16 17:47

    미안하지만 비주얼적으로 별로 하고싶지 않아보임...

    (8IqVGn)


  • 초☆융★합
    2022/05/16 17:47

    홍보 없이는 아무것도 못하는게..어쩔 수가 없는거같다 인디는

    (8IqVGn)


  • 쌀마스터
    2022/05/16 17:47

    한국만 그런게 아니라 다 그럼.
    스팀 신작정렬해보면 벼라별 똥겜이 다 쏟아짐
    그런거에 비하면 저건 잘나가는 편.
    리뷰 100개면 대략 5000장은 팔았다고 추측 가능

    (8IqVGn)


  • Xerath
    2022/05/16 17:47

    홍보 안하면 언더테일이나 마인크래프트의 할아버지가 와도 사람들이 안함. 아니 못함
    마크도 처음에 게임성때문에 뜬게 아니라 히로빈 때문에 떳어

    (8IqVGn)

(8IqV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