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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의 히트파이프와 GOS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 친구들


요즘 갤럭시의 발열이랑 GOS 관련해서 여러모로 논란이 있는 것 같아서


내가 아는 한에서 정보를 공유해보고자 글 써봄



먼저 베이퍼챔버 관련한 이야기인데


일부 게이밍 스마트폰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별도의 쿨러가 없어


하지만 스마트폰의 발열은 대부분 칩셋(AP)에 집중되는데 이걸 넓게 퍼트려서 열을 빠르게 해소하도록 돕는게 베이퍼 챔버야






출처: https://www.gizmochina.com/2020/02/10/xiaomi-mi-10-will-feature-an-oversized-vc-cooling-system-with-5-temp-monitoring-sensors/



출처: https://youtu.be/aC30DHRWB1A

스크린샷의 기기는 갤럭시 S22 울트라임, 플러스 모델은 다름



중심부의 금색이 베이퍼 챔버인데 실제로 중국제 스마트폰보다 갤럭시의 베이퍼 챔버가 면적이 적어


다만 이게 스마트폰에서는 꼭 좋은 것만은 아니야


면적이 적거나 없다면 칩셋의 발열 해소가 안되어서 성능 유지가 힘들어지고


면적이 넓다면 열을 적극적으로 내보내는 대신 폰을 만질 때 높은 표면 온도로 인해 불쾌하겠지





근본적으로 칩셋의 발열이 적게 잘 만들었으면 문제가 안되겠지만


지금으로썬 성능 저하나 불쾌함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야


대신... 적거나 없다면 원가가 절감되는 것도 사실이겠지





출처: https://ko.ifixit.com/Teardown/iPhone+13+Pro+Teardown/144928


실제로 칩셋을 잘 설계한 애플은 비싼 아이폰 13 프로 시리즈에도 베이퍼 챔버를 넣지 않는 배짱 장사를 하고 있어








그럼 GOS는 뭐냐?


Game Optimizing Service라고 갤럭시에 탑재되는 시스템 앱인데


여러 게임 관련 기능을 수행하지만, 논란이 되는 가장 대표적인 기능이 "게임 성능을 저하시킨다" 거든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Vtt2g3BlwM8



실제로 3DMark 벤치마크에 GOS 적용 시에 점수가 반토막 이하로 떨어지는 걸 알 수 있지


다만 GOS가 부정적인 효과만 있는 건 아니야


관련 커뮤니티에서 많은 갤럭시 유저들이 분노하게 된 GOS 관련 "그 발언"을 다시 보면




출처: https://youtu.be/sKEI3qjHMIE



삼성 관계자가 말하길 "안전"에 있어서 타협을 못하겠다는 건데


대체 안전이랑 게임 성능 박살 내놓는 거랑 무슨 관계가 있다고 저러는 걸까 싶을 수도 있어


그 이유를 추측해보자면




출처: https://youtu.be/AiWouMr06ss

온도를 측정한 기기는 갤럭시 S22 시리즈가 아닌 같은 칩셋을 사용한 모토 X30임



이번 갤럭시 S22 시리즈에 들어간 스냅8 1세대 칩셋이 발열이 엄청나거든


그래픽 최고 성능이 아이폰 13과 비슷하거나 더 높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데


대신 그만큼 전력을 미친듯이 먹고 발열이 심해




출처: https://www.notebookcheck.net/Power-hungry-Snapdragon-8-Gen-1-gets-trounced-by-the-Apple-A15-Bionic-in-real-world-gaming-test.595072.0.html

출처에서 비교한 기기는 갤럭시 S22 시리즈가 아닌 같은 칩셋을 사용한 모토 X30임



똑같이 원신을 돌려서 벤치마크한 결과인데


모토 X30은 9W 넘게 소모하고 아이폰은 거의 절반인 5.2W 밖에 사용하지 않았어


같은 일을 하는데 밥은 거의 두 배로 먹어야 한다는 소리지


그리고 극심한 전력 소모는 발열로 이어지는데




출처: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96730



40도 이상의 열에 장시간 노출되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거든


60도 가까이 되는 기기를 붙잡고 게임을 오래 한다면 진짜로 병원 가야할 수도 있을 거야


물론 시스템 상에서 발열이 심해지면 성능을 낮추기 때문에(써멀 쓰로틀링)


이 쓰로틀링 시작 온도를 낮게 잡아두는 갤럭시는 GOS가 없어도 저온화상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겠지만


삼성은 그 마저도 우려해서 발열 제어 = 안전을 위해 GOS를 강제한 게 아닐까 싶어




한마디로 안전을 위해 GOS를 강제한다는 건 근거가 없진 않다는 것





GOS도 장점이 있어


낮은 성능을 낮은 발열로 오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프레임으로 게임을 할 수 있거든


전력도 적게 소모하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 시간도 더 길어질 거고


이런 점만 본다면 GOS가 마냥 나쁜 기능은 아니야


단점은 게임을 하면서 기기의 제 성능을 못 쓰고, 유저에게 발열을 감수할 최소한의 선택권 조차 주지 않는다는 점이겠지만





개인적으로 삼성에게 바라는 점은


내가 Geekbench 등 보편적인 연산 성능을 보는 벤치마크에서 GOS를 걸지 않는 건 이해하거든?


실제로 게임이 아닌 카메라 같은 작업에서는 GOS가 안 걸리니까 딱히 문제될 점도 없지


근데 위에 스샷에 있는 3DMark는 게임 성능을 보는 벤치마크인데 


니네가 성능 주작을 할 생각은 없었다면 3DMark에도 GOS를 거는게 맞지 않겠냐?

댓글
  • 헤응 2022/02/28 17:57

    반쯤 농담으로 한 말임ㅋㅋㅋ
    대신 칩셋 개발 비용이 많이 들었겠지

  • 0Oㅇo;j|lI1 2022/02/28 17:57

    옵티머스같은 놈이군

  • 미친하아톤 2022/02/28 18:09

    이게 또 핸드폰하고 태블릿을 동일선상에 두는것도 문제야. 태블릿 발열제어가 핸드폰보다야 훨씬 나을것인데 보면 GOS 리미트를 똑같이 잡아버림.


  • 휴먼닥터
    2022/02/28 17:56

    근데 아이폰은 배짱장사? 라기엔 실제로 베이퍼 챔버 없이도 온도가 스냅보다 낮게 나오니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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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응
    2022/02/28 17:57

    반쯤 농담으로 한 말임ㅋㅋㅋ
    대신 칩셋 개발 비용이 많이 들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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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편들은 내바텀
    2022/02/28 17:56

    어짜피 성능을 못낸다면 AP를 비싼거 박은거 살 이유가 없는데 그걸 알려주지 않았으니까 사고 나서 알게되면 빡치는 거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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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Oㅇo;j|lI1
    2022/02/28 17:57

    옵티머스같은 놈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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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ubic
    2022/02/28 17:57

    gos는 그냥 못끄는거부터 장점이 하나도 없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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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응
    2022/02/28 18:03

    맞아..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은게 갤럭시의 장점인데 GOS는 왜 이렇게 까탈스럽게 구는 건지 모르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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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비마스터
    2022/02/28 17:59

    면책조항을 만들어서 끌수는 없는건가? 그게 서로 만족할 가장 쉬운 방법같은데
    'GOS를 끄면 게임 성능이 올라가는 대신 배터리 소모가 크고 온도가 높아 저온화상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책임지지 않으니 이에 동의하는 경우만 체크'
    뭐 이런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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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비마스터
    2022/02/28 18:00

    실제로 이어폰끼고 볼륨최대치하면 경고문 띄워주면서 최대치로 올려주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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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3608566050
    2022/02/28 18:01

    ㅇㅇ. 차라리 구매층이 on/off하게 할 수 잇게 하면 더 좋지않앗나 싶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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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응
    2022/02/28 18:01

    제품 자체가 발열 논란에 휩싸이는 걸 원치 않는게 아닐까?
    전작인 S21도 발열 논란 때문에 시끌했으니깐
    나도 굳이 안풀어주는 이유는 잘 몰?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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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친하아톤
    2022/02/28 18:09

    이게 또 핸드폰하고 태블릿을 동일선상에 두는것도 문제야. 태블릿 발열제어가 핸드폰보다야 훨씬 나을것인데 보면 GOS 리미트를 똑같이 잡아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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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친하아톤
    2022/02/28 18:10

    기본적인 기기 최적화도 거치지 않는다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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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응
    2022/02/28 18:13

    그건 좀 생각이 없는 거 같긴 해
    그저 같은 칩셋이니까 같은 제한인가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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