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과 동일하게 5:5 이지만, 롤과 다르게 본인의 실력이 확연하게 보이는 게임은 카스(글옵)이 아닐까 싶다.
흔히들 말하는 퓨어한, 가장 순수한 형태의 FPS.
오직 자신의 실력과 반응속도로만 결정되는 0.1초의 세계.
어찌보면 대전게임과 유사한 면이 없잖아 있다.
글옵은 5:5 게임이지만, 랭크에 따른 실력차이가 매우 명확하다.
본인의 실력만 출중하다면, 팀운을 극복하고 학살극을 찍어버릴 수도 있다.
높은 티어에서 조차 말이다.
하지만 그것을 반대로 말하면, 자신의 실력의 한계를 명확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된다.
게임을 하다보면 특정 랭크에서 분명 '벽'을 느낀다.
자신이 반응조차 못하는 찰나의 순간에 머리가 뚫리고 죽기를 게임 내내 반복하다보면,
본인의 실력이 얼마나 처참한지 뼈저리게 깨닫게 된다.
롤과는 달리, 팀운 탓을 할 수도 없으므로, 여기서 플레이어는 두가지 선택을 할 수 있다.
하나는 게임을 접는것이고,
하나는 본인의 실력을 인정하고, 개선/노력하는 것이다.
실제로 글옵이 국내서 흥했던 때에는, 벽을 느낀 대부분의 유저들이
하루에 적게는 1시간, 많게는 네 다섯 시간 동안, 이런식으로 하루종일 에임연습을 반복했다.
몇날 며칠, 몇달 동안.
자신의 실력을 느끼고, 개선할 방법이 그것 하나 뿐이었으므로.
문제는 얼마나 많은 유저가 이것을 감당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유저는 자신의 실력을 깨닫고 벽을 느끼면, 연습하고 실력을 높이는 방법보다는
해당 게임을 접는 선택을 한다. 혹은 자신의 실력을 인정하고 머물러 있거나.
게임에서까지 그러한 노력과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그렇게 뼈저리게 연습했음에도 실력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그 실망감과 좌절감은 배가 되어 돌아온다.
또 인간의 기본적인 피지컬에 의존하는 실력게임은, 재능이 차지하는 부분이 높다.
자신은 죽어라 노력하고, 수천시간 게임을 해도 도달하지 못했던 티어를,
누군가는 몇십판만에 쉽게 달성했다면, 그 때 느끼는 좌절감은 엄청나다.
다시는 그 게임을 돌아보고 싶지 않을 정도로.
따라서 요즘 나오는 FPS 게임은, 유저가 실력적인 부분을 최대한 느끼지 못하도록
게임 내 실력 요소를 최대한 분산시켜 놓았다.
에임, 포지션, 전략, 무빙, 스킬활용, 총기 밸런스, 맵 숙련도, 캐릭터 숙련도 등으로 말이다.
유저들은 명확한 실력을 느끼는 것 보다는, 그것을 감추고 원인을 돌릴 수 있는 장치를 원한다.
자신의 실력에 좌절하기 보다는, 편하게 탓할 수 있는 안정감을 원한다.
그것이 요즘 게임의 트랜드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글옵과 같은 순수 FPS게임이 나오기 힘든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롤은 정말 팀운 게임인가?
완벽한 실력게임이 되면 과연 모두가 재밌고, 만족할만한 게임이 됐을까?
난 오히려 팀운을 탓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게임사의 배려라고 생각한다.
본인의 한계를 느끼지 못하고, 자연스레 잊어버릴 수 있게 해주니까.
재밌는 분석글이라 가져왔음
순수하게 실력빨인 게임은 의외로 롱런하기가 어렵댔지
변수가 있어야 더 대중적으로 흥한다고
그게 운빨 요소일 수도 있고
팀플레이로 인한 변수일 수도 있지
중요한건 내가 진게 내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
난 비슷하게 하스스톤이 흥한 이유 중 하나도 패배에 대한 스트레스를 돌릴수 있는 “운빨”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설령 내가 졌어도 카드운이 안 좋았네~ 라고 위안을 돌리며 다음 큐를 돌릴수 있으니까
만약 정말로 카드덱 빡계산하고 철저하게 계산한대로 흘러갔다면 이렇게 흥행하지 못했을거라 생각함
왜냐하면 그땐 “실력”으로 졌다 라는걸 납득 못해서 흔히 말하는 “고인물ㅈ망겜”이라고 욕하는 수밖에 없을테니까
그런의미에서 한때 국민 게임이었던 스타1이 현재는 고인물ㅈ망겜으로 된것도 비슷하다고 생각함
민속놀이다 뭐다하지만 요즘 애들은 하지도 않고 유즈맵이나 친구들하고 친목용으로 하지 래더를 개빡겜 하는 비중은 소수가 되었으니
격겜이 흥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지
중간에 프리젠테이션 이미지 하나 잘라야 하지 않냐 북으로 감인데
다 좋은데 중간에 정치인 사진 아니냐
주땡1 2021/12/15 08:53
격겜이 흥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지
루리웹-7866477043 2021/12/15 09:03
하지만 스타는 흥했지
그 차이엔 뭔가 모르는 이유가 있으려나
topcoder 2021/12/15 09:04
스타는 빌드싸움 운이랑 팀전이 많아서
루리웹-7866477043 2021/12/15 09:05
유즈맵이 컸겠구나
루리웹-7373307395 2021/12/15 08:53
문제는 남탓을 본인 피드백에서만 해야하는데
게임 중 실시간으로 ㅈ같이 아갈통을 털어대서 문제
루리웹-7814465664 2021/12/15 08:53
너무 대놓고 피지컬겜은 썩은물판이 되기 쉽지
개뉴비 2021/12/15 08:53
게임은 기본적으로 즐기라고 만드는거니까
굳이 기분 잡칠필요가 없는거같음
닥자터자피자 2021/12/15 08:57
순수하게 실력빨인 게임은 의외로 롱런하기가 어렵댔지
변수가 있어야 더 대중적으로 흥한다고
그게 운빨 요소일 수도 있고
팀플레이로 인한 변수일 수도 있지
중요한건 내가 진게 내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
김도미★ 2021/12/15 08:57
친구 여럿이랑 같이하면 내가 못해도 결론적으로 즐겜의 영역에서 있을수 있는데, 생면부지의 사람과 같이하니 남탓을 더 하게 되는것도 있을듯
BlueWaterSky 2021/12/15 08:57
난 비슷하게 하스스톤이 흥한 이유 중 하나도 패배에 대한 스트레스를 돌릴수 있는 “운빨”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함.
설령 내가 졌어도 카드운이 안 좋았네~ 라고 위안을 돌리며 다음 큐를 돌릴수 있으니까
만약 정말로 카드덱 빡계산하고 철저하게 계산한대로 흘러갔다면 이렇게 흥행하지 못했을거라 생각함
왜냐하면 그땐 “실력”으로 졌다 라는걸 납득 못해서 흔히 말하는 “고인물ㅈ망겜”이라고 욕하는 수밖에 없을테니까
그런의미에서 한때 국민 게임이었던 스타1이 현재는 고인물ㅈ망겜으로 된것도 비슷하다고 생각함
민속놀이다 뭐다하지만 요즘 애들은 하지도 않고 유즈맵이나 친구들하고 친목용으로 하지 래더를 개빡겜 하는 비중은 소수가 되었으니
루리웹-6059440245 2021/12/15 08:58
중간에 프리젠테이션 이미지 하나 잘라야 하지 않냐 북으로 감인데
왔다갔다 왜그러는거야 2021/12/15 08:58
다 좋은데 중간에 정치인 사진 아니냐
유과 2021/12/15 09:01
이겜 대회에서 핵적발되고 햇던 그겜 아님? 다른 겜인가?
초월토 2021/12/15 09:02
흑흑 리듬게임좀 흥했으면...
하악날또죽여줘 2021/12/15 09:03
참 이상해 같은 5:5갬인대 롤은 남탓이 너무 심하고
fps하면서 남탓은 안한규같아
똑같이 실력딸려서 진건대 말이지
4701778 2021/12/15 09:03
포지션에 한해서 운빨겜 맞음
딜러 포지션이 찍어 누르면 실력+운이 맞는데
서포터 포지션이 아무리 쌉캐리해도 안되는겜은 안됨.
루리웹-9966969436 2021/12/15 09:03
저기 죄송한데
중간에 정치인 사진만 어떻게 자르면....
루리웹-6759032655 2021/12/15 09:04
카스가 갓겜인 이유는 신들이 하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탈모약4년끊었는데도고자27세 2021/12/15 09:04
게임하면서까지 스트레스 느끼고 싶지는 않지
안경페티시협회장 2021/12/15 09:04
슈팅겜, 리듬겜, 대전액션겜...
실력갓흥겜은 항상 나중가면 고인물의 영역이 되더라
다음이주민 2021/12/15 09:05
세번째 움짤 매그넘으로 5명 잡는거... 미쳤다 진짜
TokinoSora 2021/12/15 09:05
팀전 게임은 그 압박감이 너무 괴로움.
내가 지거나 했을 때 비난의 시선이.
-ZON- 2021/12/15 09:05
총보다 능력비중이 더 클경우 이꼴난다
김망미 2021/12/15 09:05
?? : 피지컬이 딸리면 프로그램을 쓰면 된다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