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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는 혁신적인 게임 만들어내는 개발사였다고 생각하는데








블자가 욕처먹었던건 대체로 막장운영이었지 게임자체는 잘만들었고 혁신적이었다고 봄

혁신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는 자유지만 일반적으로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되는 아이폰도

아예없었던 개념을 만들어낸게 아님. 여기저기서 하나씩 가져와서 잘뭉쳐놓은게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며

잘작동하고 그게 혁신적이라고 느껴지는거였는데.. 


짤은 라이엇겜=블자겜 이라는 논리를 누가 제시하면서 벌어진 논쟁인데

(베낀부분들을 잘 뭉쳐서 잘만들어낸다는 부분에서 비슷하다는듯?)

부분적으로는 비슷한거 같지만 좀 다르다고봄.

 이건 뭐 워해머40K를 베껴서 스타가 나왔다는 수준의 소리로 밖에는..




그리고 자기랑 생각이 다르면 뜰딱이라며 공격적으로 돌변하는 젊은꼰데들이 참 많아진걸 느낌




댓글
  • 주땡1 2021/12/11 14:10

    난 블자는 양질의 제품을 생산했다곤 생각해도 혁신이라는 말이랑은 좀 거리가 있지않나 싶긴 함
    물론 본문에서 이야기한데로 이미 존재하던걸 잘 버무리는것도 혁신이긴한데..
    블자는 시중에 존재하는 재료로 처음 틀을 만드는 회사라기보단
    이미 존재하던 틀을 기반으로 좋은 게임을 만들어내던 회사라고 느꼈음

  • Crabshit 2021/12/11 14:09

    생각해보면 블리자드가 만든 게임 중 진짜 혁신이라 할만한 건 디아블로 뿐이긴 해.
    쿼터뷰 멀티플레이어 rpg는 그 이전까지 울온 같은게 전부라 생각했는데 그걸 최대한 단순화시켜서 핵&슬래시가 가능하게 했지.

  • minoglow 2021/12/11 14:11

    그때까지의 집대성과 +알파 혁신을 둘 다 잘하는 회사 블리자드..
    RTS에서 전장의 안개라는 개념 도입
    핵 앤 슬래시라는 장르 창조
    RTS에 RPG 영웅 결합 시도한 워크3도 나름 참신했고..
    라이엇은 롤만 알고 발로란트 등등은 몰라서 함부로 평가하기 힘들지만 롤만 봤을 때 블쟈에 비비기는 힘들다고 생각함

  • 루리웹-3332041030 2021/12/11 14:07

    관리를 너무개판으로함

  • 루리웹-3332041030 2021/12/11 14:17

    블리자드가 혁신적이지않으면
    혁신적인게임은 장르마다 1개씩있는수준아닌가 ㅋㅋ


  • 루리웹-3332041030
    2021/12/11 14:07

    관리를 너무개판으로함

    (mGcdAg)


  • 킴채찍
    2021/12/11 14:08

    자기가 믿는걸로 남을 깔아뭉게는걸 당연하다 생각하는 얘들이 많아졌지

    (mGcdAg)


  • Crabshit
    2021/12/11 14:09

    생각해보면 블리자드가 만든 게임 중 진짜 혁신이라 할만한 건 디아블로 뿐이긴 해.
    쿼터뷰 멀티플레이어 rpg는 그 이전까지 울온 같은게 전부라 생각했는데 그걸 최대한 단순화시켜서 핵&슬래시가 가능하게 했지.

    (mGcdAg)


  • Crabshit
    2021/12/11 14:09

    블쟈가 혁신적이지 않은 회사라기보단, 이전까지 블쟈의 강점들은 디테일과 폴리싱(polishing)에 있었다고 느낀다는 이야기임

    (mGcdAg)


  • lIlIlIlIIlllII
    2021/12/11 14:10

    진짜 혁신이란게 아예 새로운거만으로 가득찬 거라면 난 글쎄라고 말하고 싶어.

    (mGcdAg)


  • Crabshit
    2021/12/11 14:11

    하늘아래 완전히 새로운게 어캐 있겠냐마는….
    울온 -> 디아블로의 변화폭과
    듄2 -> 워크래프트의 변화폭을 비교해보면 말이야

    (mGcdAg)


  • Crabshit
    2021/12/11 14:12

    디아블로는 아예 새로운 장르 하나를 만든 거니까 정말 대단한 혁신이 맞는거고
    다른 게임들을 못만들었다고 하는게 아니야. 이미 존재하는 해당 장르를 완전히 재정립하는 기준들이 된 것도 충분히 대단한게 맞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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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zerComplex
    2021/12/11 14:09

    개인취향이지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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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873938782
    2021/12/11 14:10

    디아빼곤 다 짜집기 맞긴함 물론 디아만으로도 가치가 있긴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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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땡1
    2021/12/11 14:10

    난 블자는 양질의 제품을 생산했다곤 생각해도 혁신이라는 말이랑은 좀 거리가 있지않나 싶긴 함
    물론 본문에서 이야기한데로 이미 존재하던걸 잘 버무리는것도 혁신이긴한데..
    블자는 시중에 존재하는 재료로 처음 틀을 만드는 회사라기보단
    이미 존재하던 틀을 기반으로 좋은 게임을 만들어내던 회사라고 느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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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rabshit
    2021/12/11 14:15

    이미 존재하는 무언가를 훨씬 그럴싸하게 만드는 능력이 있었지
    Polishing(광내기/때깔뽑기)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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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셀레스티아갈끄니까
    2021/12/11 14:11

    옵치는 너무 노골적이긴 했지만
    게임 시스템 가져다 쓰는 걸 욕하면
    할 수 있는 게임이
    죄다 90년대 출시 게임만 남을 텐데.
    ..그나마 둠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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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inoglow
    2021/12/11 14:11

    그때까지의 집대성과 +알파 혁신을 둘 다 잘하는 회사 블리자드..
    RTS에서 전장의 안개라는 개념 도입
    핵 앤 슬래시라는 장르 창조
    RTS에 RPG 영웅 결합 시도한 워크3도 나름 참신했고..
    라이엇은 롤만 알고 발로란트 등등은 몰라서 함부로 평가하기 힘들지만 롤만 봤을 때 블쟈에 비비기는 힘들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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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3332041030
    2021/12/11 14:17

    블리자드가 혁신적이지않으면
    혁신적인게임은 장르마다 1개씩있는수준아닌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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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두테란리아허쉴
    2021/12/11 14:17

    이제는 그냥 혁신적인 개섀끼인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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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윤
    2021/12/11 14:17

    라이엇이 혁신을 담다니;; 와.......... 근본을 모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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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무공YSS
    2021/12/11 14:17

    디아 만으로도 충분히 혁신이라고 생각하긴 한데

    (mGcd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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