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256042

게임 개발 지망생이 자주 하는 실수 甲




"게임을 만들 때는 만들어야할 게 많습니다.


음악, 아트, 게임 디자인, 스토리, 코딩 등...



이 요소는 다 동등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닙니다."








"많은 경우에 게임 디자인은 그들과 동등하지 않고


오히려 그들을 지탱하는 기반으로 기능합니다.



그래서 게임 디자인이 무너지면 다른 것도 다 무너집니다."














게임디자인 유튜버 GMTK가 소개한 자신의 유년시절 일화는 이러하다.




1. 게임의 스토리 컨셉과 아이디어가 떠오름.


2. 바로 포토샵을 켜서 도트를 찍고 캐릭터도 만들고 컷신도 만들고 메뉴도 다 만듦.


3. 근데 중요한 걸 깨달음


4. 게임이 노잼임


5. 그만둠.


6. "마크(유튜버 본인 이름) 이 멍청아."











많은 개발 지망생들이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은 자신의 게임의 완성된 모습이나


눈에 보이는 아트에 매혹되어 발생하는 실수이기도 하다.




그래서 가장 기본은 걍 아트 ㅈ까고 게임의 프로토타입부터 만드는것.


프로토타입이 재미가 없으면 아트고 뭐고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것.



너무나도 당연한 상식이지만 그래도 이걸 모르는 사람이 많다.






이 유튜버도 분석가를 넘어서서 본인이 직접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고


그 과정에서 본인의 실수나 선택 등등을 다 알려주고 있다.




댓글
  • 닥자터자피자 2021/12/04 13:53

    게임 만들고 싶어서 게임 디자인은 설계 안하고 도트만 찍음
    나만 저런게 아니었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

  • 루리웹-0843316284 2021/12/04 13:53

    그냥 네모세모동그라미로 프로토타입 만들어서 재밌으면 스킨씌우는거고 아니면 디자인 다시해야됨 ㅋㅋㅋ

  • 환장의 아이돌 2021/12/04 13:55

    마리오 개발자도 저런 말을 했었지
    재미있게 동작하는 게임을 만드려면 캐릭터도 배경도 다 빼고
    걍 동그라미만 움직여도 재미있어야된다고

  • 슈발로이카1 2021/12/04 13:56

    트릭컬... 이 생각나네

  • 태연 2021/12/04 13:54

    진짜 많이하는 실수인게 예전 창조도시같은데 보면 다들 도트만 찍고 있었음ㅋㅋㅋ


  • 가챠하느라밥이없어
    2021/12/04 13:52

    그 시스템을 배우는게 먼저지.ㅠ.

    (tcGw1r)


  • 닥자터자피자
    2021/12/04 13:53

    게임 만들고 싶어서 게임 디자인은 설계 안하고 도트만 찍음
    나만 저런게 아니었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

    (tcGw1r)


  • 루리웹-0843316284
    2021/12/04 13:53

    그냥 네모세모동그라미로 프로토타입 만들어서 재밌으면 스킨씌우는거고 아니면 디자인 다시해야됨 ㅋㅋㅋ

    (tcGw1r)


  • 저글링 긔엽긔
    2021/12/04 13:53

    스플래툰도 처음에 캐릭들이 두부였다지

    (tcGw1r)


  • 도시녹지화계획당
    2021/12/04 13:59

    그러다가 토끼로 바꾸고 그랬다가
    "왜 잉크를 쏘는데?" 라는 원점으로 되돌아간 끝에 찾은 답이 오징어였다고 그랬지

    (tcGw1r)


  • 태연
    2021/12/04 13:54

    진짜 많이하는 실수인게 예전 창조도시같은데 보면 다들 도트만 찍고 있었음ㅋㅋㅋ

    (tcGw1r)


  • 환장의 아이돌
    2021/12/04 13:55

    마리오 개발자도 저런 말을 했었지
    재미있게 동작하는 게임을 만드려면 캐릭터도 배경도 다 빼고
    걍 동그라미만 움직여도 재미있어야된다고

    (tcGw1r)


  • 슈발로이카1
    2021/12/04 13:56

    트릭컬... 이 생각나네

    (tcGw1r)


  • 밤안개
    2021/12/04 13:57

    아트랑 스토리는 재밌지만...음

    (tcGw1r)


  • 라젠드라
    2021/12/04 13:57

    그냥 아트만 만듬...

    (tcGw1r)


  • Plant11
    2021/12/04 13:58

    그게 최근 사례중에선 가장 잘 어울리긴하다

    (tcGw1r)


  • 마시쩡우유
    2021/12/04 13:57

    아무리 스토리라인이 개쩔고, 아트가 개쩔고, 연기가 개쩐다고 해도, 결국 그 중심에 플레이가 들어가 있어야 재밌는 게임이긴 하더라.

    (tcGw1r)


  • izuminoa
    2021/12/04 13:57

    스토리만 갖고 게임이라고 우기는
    비쥬얼노벨이면 해결

    (tcGw1r)


  • 아룬드리안
    2021/12/04 13:58

    '재미있어야' 뭐건 팔리는법이지

    (tcGw1r)


  • 아룬드리안
    2021/12/04 13:58

    대표적인 예시가 포켓몬

    (tcGw1r)


  • 로젠다로의 하늘
    2021/12/04 13:58

    비주얼노벨류들은? 그건 게임이 아닌건가

    (tcGw1r)


  • 루미믹
    2021/12/04 13:59

    그건 스토리가 중요한거 아닌감?

    (tcGw1r)


  • 카우보이A밥
    2021/12/04 13:58

    ㅋㅋㅋㅋ
    개발자나 프로그래머 하고 싶어서 학원가면 느끼는거 ㅋㅋㅋㅋ

    (tcGw1r)


  • 4701778
    2021/12/04 13:58

    게임 프로그래밍 하면 다 깨닫지
    프로토타입에 졸라맨 넣으면 이게 게임이 맞나 싶다가 소스 어디서 구해다가 넣으면 그럴싸해짐

    (tcGw1r)


  • 나오
    2021/12/04 13:59

    일반 프로그램 개발할때도
    기획이 제일 중요함
    애초에 기반이 개판이면 특급요리사...아니 특급 기술자들로 엔트리 가득 채워도
    결과물이 개판이 나버림...

    (tcGw1r)


  • 최소는영어로민이라고해
    2021/12/04 13:59

    그래서 스플래툰 프로토타입은 원기둥과 사각형이었음

    (tcGw1r)


  • 하야세유우카
    2021/12/04 13:59

    프로토타입같은건 게임 컨퍼런스같은데서나 가끔 설명용으로 나오는거라 아마추어 지망생이면 모를 수도 있을 듯 ㅋㅋㅋ

    (tcGw1r)


  • 어둠&美
    2021/12/04 13:59

    기획이 ㅄ이면 뭔짓을 해도 커버 안되는 거랑 같은 맥락이라 봐야하나??

    (tcGw1r)

(tcGw1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