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필름 유저분들 대부분이 영화용 필름이라는 것을 친숙하진 않더라도 사용해본 경험이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 짧고 부족한 경험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폰으로 쓰는중이라 허접하지만 이런 필름도 있구나 하며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블로그에는 조만간 각잡고 관련 포스팅들을 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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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용 필름은 특히나 현상소 선택이 중요한게 스캔 색감이 다른 네거티브 필름에 비해 손을 많이 탑니다.
보통의 컬러 네가티브는 어디에 맡겨도 범위 내의 결과가 나지만 영화용은 편차가 상당히 컸습니다. 아마도 스캔 세팅이 표준화가 덜 되어서 라고 생각합니다.
전용 현상과 c-41에 렘젯 제거를 별도로 해주는 현상법 두개가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두 방법에서의 유의미한 차이를 느끼진 못했습니다.
제가 올리는 사진들은 모두 직접 현상/스캔한 것이고 c-41에 렘젯 제거를 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1. Kodak
코닥 필름들은 vision 어쩌고 가 대부분인데 vision/vision2/vision3(현행) 의 세대차이가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현 시점에서 각각 최소 14년/9년/0년 지난 필름입니다. 필름 종류마다 단종 시기가 다르지만 각 세대별로 저정도의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1 Kodak Vision 500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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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Vision2 500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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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Vision3 500T
(제가 좋아하는 필름이라 작례가 젤 많네요 ㅋㅋ)
아래 세 장은 그냥 찍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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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둘은 렘젯을 벗기고 찍은 결과물들 (씨네스틸 800T와 동일하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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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 10장밖에 안올라가네요.. 무슨 사진사이트가 ㅡㅡ..
렘젯 벗기고 85B 필터 끼운 사진부터는 다음 글에 올리겠습니다 ㅠㅠ.
https://cohabe.com/sisa/2253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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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 스캔 단계에서 영화용 필름은 특정 색패턴을 잡기가 힘든가요?
왜 옐로우필터 등을 써야 한다고 하는 걸까요?
요즘은 자가스캔하시는 분들은 정확한 색을 잡기 힘들진 않을거에요. 다만 제조사에서 처음부터 텅스텐광 필름은 저 85b 필터를 써서 감도는 얼마로 촬영하라고 권장하고 있기에 처음부터 정확하고 롤 전체의 일관된 색 밸런스를 위해서 필터를 끼우는 것이죠. 매 스캔 컷마다 빛 환경이 조금씩 다른데 일일히 표준으로 맞추는 것이 번거롭긴 하니까요 ㅎㅎ.
저는 그냥 원래의 푸른 느낌이 좋아서 필터 없는걸 선호하는 편입니다. 주광용 필름을 두고 굳이 텅스텐용 필름 쓰는 이유지요 ㅎㅎ.
85b 필터 적용사진 올리실때 필터정보도 부탁드려 봅니다,
제가 원하는 느낌이 나오는 지 궁금해지네요,
글은 시간이 걸릴듯 해서 사진만 올려봅니다
정말이네요,,제 눈엔 뭔가 80년대 영화느낌이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