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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만인가 다시 해보니 엄청 재밌네요 삼국지 12pk

예전에 6년전쯤으로 기억되는데 비타판으로 나오나 마자 일본 psn에 가입 해가지고 비타판 삼국지 12pk 구매 하고나서
시나리오 전부 클리어 했었는데,
역시 제가 해본 삼국지 중에서는 가장 재미있네요.
삼국지 14pk 시즌패스로 궁극난이도 클리어 할 정도로
열심히 했는데, 전체적으로 몰입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서 금방 질리더라구요. (2달정도 열심히 함 ㄷㄷ)
삼국지 13pk는 역대급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잘 나왔다고
생각 되긴 하는데, 난이도 상급으로 하면, 전쟁할때
컴퓨터의 무한 물량 구원부대 때문에 짜증이 나긴 하지만,
막아내는 재미는 있는데, 이게 너무 자주 난발을 하니,
중반 정도 되면, 인연은 편지로만 맺고, 자신은 전쟁터에만
있게 되어서, 역시나 진이 빠지게 되더라구요.
그런데 삼국지 12pk는 다들 내정이 너무 간소하다고 비판 받는데
문명 시리즈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각 장수의 특성에 따라 나름의 내정 빌드가 있어서,
초반에 병사 물량 뻠삥 할 것인지, 아니면 시장 건설해서
돈으로 상급 난이도의 말도 안되는 기술력을 살 것인지
등으로 나름의 체계적인 맛이 있는데, 이건 다른 시리즈도
그에 맞게 있긴 하지만, 삼국지 12pk는 문명처럼
자신의 턴에 해야 할게 중요한게, 한턴에 명령 내림에
뒤치기 당하느냐, 장군들이 움직일수 있느냐 못움직이냐
처럼, 좀더 문명 게임처럼 체스나 장기 게임 같은
느낌을 주는 내정 방식이라 , 저에겐 좀더 재밌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이모든 것중에 가장 하일라이투가 바로 전쟁!
예전 신장의 야망 6 였나 7이었나 15년전이었나
그때 나올때 전쟁을 처음 실시간으로 만들어서 발매 했는데,
더 기원이 올라가자면
삼국지6에서 그 때 당시의 기술력으론 실시간이 구현하기
힘들어서 미리 3턴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나름 반 실시간 방식을 구현했었는데,
다들 삼국지3,4,5 칭찬할때, 저혼자 삼국지 6를 찬양
했었던 이유가 , 바로 그 전쟁 때문이었습니다.
그런게 그 결정판이 삼국지 12pk 전쟁 인데,
스타크래프트 세대들이 좋아할만하게 실시간 전쟁 으로
나름 잘 만들었습니다.
거기에 하스스톤 처럼 각 장수들이 하나의 카드가 되어
장수들 특기를 하스스톤에 있는 특수 능력치 처럼
사용가능한 방식이 더욱 전략 스럽게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저는 갠적으로 삼국지 13이 장수제 시점이라
14는 삼국지 12의 부활이 아닐까 짐작 했었는데
아마도 토탈 삼국지가 너무 잘나오는 바람에
게임 방식을 지금의 헥스방식으로 나온게 아닐까 추측해 보았어요.
ps3판의 장점은 비타 판보다 화면이 큰점과
타세력의 전투를 볼때 그게 아주 빨리 진행된다는 점,
그리고 비타판 보다 단점은
자잘한 로딩이 심합니다.
처음 황건적 시나리오로 다시 하나씩 시나리오 깰려고 하는데
유명한 인재들 하진에 속해 있고,황건적 때려 부수는
상황에서, 신군주로 형양에서 꾸준히 힘을 기르니
난이도 상급에 컴퓨터 자원 많이 설정 해서 그런지
시작한지 2년만에 하진이 땅을 거의 다 먹고
오나라 쪽만 손견이 버티면서
결국 손견과 동맹맺고 하진과 대적하는 상황인데
하진 장수들이 유관장,조조,원소등 s급 장수들이
즐비해서 성하나하나 따먹는 재미가 있네요.
난이도가 어려워도 아무래도 컴퓨터 꼼수가 있어서
전쟁할때 재미가 있습니다.
특히 신무장 구할때 주점에 가는데,
인물조사중에 일본어로 기린아가 뜨면
어마어마한 신무장을 얻을수 있지만
이게 랜덤이라 뜰지 안뜰지를 모릅니다.
기린아 없을 경우, 그냥,b급 c급 장수들로만
신무장이 나와서, 그냥 봉급만 축내는...
하지만 b급 중에서도 쓸만한 장수들이 바로
계략부 쪽에 있는 장수들인데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게, 위보를 가진 장수 있습니다.
이 기술이 대단히 중요한데,
한번의 전쟁중에 딱 한번 위보를 쓸수 있는데
그 기능이 적의 모든 부대 병력을 절반 정도 본진으로
강제로 보내 버리는 것입니다.
보통 계급장 단 무장들 통솔 병력이 2만명 인데,
그중 절반 정도를 본진으로 보내 버려서
한타 싸움할때 대단히 중요한 기술입니다.
스타로 치면 아바타 얼리기 쯤 될 것 같습니다.
하루 각잡고 20시간 정도 하면
신무장 운빨만 따라주면 통일 가능한데
시나리오마다 3일 정도 걸리는 것도 있는데,
우리편 무장이 안좋을때 , 상대방 우수 무장이
늙어 죽을때까지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아이템 중에 수명이 100살 넘도록 안죽게 하는게 있는데
컴퓨타는 그걸 안쓰나 봅니다.
양치 하는중에 글 적다가 이제 마저 양치해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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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9dN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