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225068

필름 스캐너 문의드립니다!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필름에 푹 빠져 공부하고 있는 필린이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회원님들의 도움을 좀 받고 싶어서요.
우선 현재 35mm전용 플러스텍8200을 보유중이긴한데
여느 회원님들과 마찬가지로 중형에도 관심이 가서 스캐너를 알아보는 중입니다!
현재 플러스텍120pro와 엡손v850 사이에서 고민중인데요.
플러스텍 120pro 제품은 신도컴퓨터에서 현재 부가세 포함 380만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하더라구요.
엡손 v850은 anr 글래스와 홀더 높이 등 굉장히 회원님들 보유하신 기종마다 다르고 어렵더라구요.
먼지와의 싸움도 그렇구요.
많은 회원분들께서 올리신 글을 보면 중형은 로모 홀더 사용시 어느정도의 결과물을 뽑아주는 듯 하여 플러스텍 제품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 가성비가 더 좋을 듯 하기도 합니다.
궁금한 부분이 많아 궁금증에 대해 딱 정리하겠습니다.
1. 제가 고민하는 판형은 우선 마미야 rb67 제품이나 펜탁스67 제품을 보고 있는데 스캔은 필름 테두리(퍼포레이션이 맞는 뜻인지 잘 모르겠습니다.)까지 스캔하고 싶은데 로모 홀더로 스캔시 가능할까요?
2. 아니면 anr 글래스를 이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베이 같은 곳에서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 듯 한데 어떤 제품을 구매하시는지 링크를 달아주실 수 있으실까요?
검색을 몇번이나 해보는데 어떤 크기의 어떤 제품을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3. 플러스텍120pro는 국내에서 새제품을 구매하기엔 가격대가 많이 높은데 혹시 직구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을까요? 구글링을 해봐도 다 솔드아웃으로 나오네요.
쿨스캔은 단종과 맥과의 호환성, 이마콘은 높은 가격대 때문에 일단 제쳐두었어요.
물론 많은 시행착오와 경험으로 배우신 것을 많이 느끼지만 후배에게 조그만한 가르침을 주시면 아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한 부분들을 적다보니 두서없이 적은 것 같네요.
많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댓글
  • LeicaMP 2021/11/10 15:55

    필름 정보나오는 테두리까지 하시려면 무조건 평판 가셔야 합니다

    (wPke6j)

  • LeicaMP 2021/11/10 15:58

    스캐너가 아니면 디지털 카메라로 raw로 찍은 다음에 라이트룸의 플러그인 프로그램인 negative lab pro를 사용해서 전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속도도 빠르고, 해상도도 좋은 편이고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와 렌즈 성능만큼 나옴) 후보정도 나쁘지 않습니다.
    씨네스틸에서 그런 용도로 나온 툴도 있습니다 (http://cinestillfilm.com/collections/valoi360?utm_source=Shopify+Cu...
    원리만 따른다면 자작도 가능하구요

    (wPke6j)

  • Marijuana_kr 2021/11/10 17:28

    상업용 전문 스캐너와 개인용 고급 스캐너는 차이가 무척 큽니다. 스캐너 구매보다 믿을 수 있는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이 낫습니다.
    그외 몇몇 컷에 자가 스캔이 필요하면 라이트박스 위에서 센서 큰 디지털 카메라 이용해 필름을 촬영해 보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필름스캐너가 필요하시면 플러스텍 제품들은 DR이 타사 제품들과 비교해 많이 좁은 편이고, 엡손은 유리통과식 평판 필름 스캔의 단점이 그대로 있는 편이니 그나마 위 단점에서 자유로운 마이크로텍 제품들이 좋습니다. ArtixScan F2 정도 알아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wPke6j)

  • KT88 2021/11/10 17:35

    1) 필름 정보나오는 테두리까지 하시려면 무조건 평판 가셔야 합니다.(2)
    2) V850 평판 스캐너 + 로모 120필름 홀더 조합 사용하시면 필름 퍼포레이션 가능 합니다.
    .

    (wPke6j)

(wPke6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