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199724

예전엔 60프레임은 아마추어나 쓰는거라는 분위기였는데

영화는 다 24프레임이라면서..
24프레임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 등 갖가지 정보글들과 유튭들이 난무했었는데
어짜피 고급진 영상찍으실거면 24프레임 30프레임 쓰실탠데 왜 4k 60프레임 크롭에 실망할까요?
는.. 사실 저같은 아마추어 입장에서는 영상 몇번 찍어보면 고프레임이 훨씬 편하긴 한듯 합니다.
60프레임으로 찍고 느리게해서 슬로우모션을 걸수있다는 예술적 측면을 차치해도
24프레임, 30프레임은 영상감독처럼 각잡고 찍을때나 예쁜거지....
브이로그같은걸 하다보면 저프레임 굉장히 어지럽죠.
게임을 24프레임으로 한다고 생각하면.. 5분도 안되서 멀미납니다
알고 잘 쓰면 좋은데 가끔 유튭 영상보면 어설프게 써서 멀미나는 영상이 좀 ㅠ
사실 저프레임이 핵심이 아니라 저 셔터스피드 즉 모션블러가 자연스럽다는 측면때문에
저프레임을 좀 신성시(?)하는것 같던데
저는 솔직히 24프레임 영화들 특히 패닝들어가면 뚝뚝 끊기는거랑..
액션부분에서 어지럽기만 하고 잘 모르겠네요 (아마 액션부분은 눈속임을 위해서 일부러 좀 블러리하게 한게 아닌가 싶은)
그래서 AMD 그래픽카드에서 영상들을 60프레임으로 뻥튀기해주는 모션플루이드가 인기 아닐까요
모니터들도 이제 60프레임은 저프레임 취급이고 120이상으로 나오는 시대인데
게임해보시면 알겠지만 셔터스피드에 의한 모션블러가 없다고 보기 불편하진 않거든요
그래서 24프레임 쓰면 셔속을 1/50초정도까지는 줄여줘야 해서 ND필터가 강제되는데
(셔속을 줄여 모션블러를 넣지 않으면 그냥 24프레임밖에 안나오는 랙걸리는 게임보는 느낌..)
60프레임영상을 쓰면 ND필터 없어도 딱히 뚝뚝 끊기는 느낌 별로 없이 자연스러워서
오히려 가볍게 찍을때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 액티브손떨방이니 소니 카탈리스트에서 손떨방 넣는거나 프리미어에서도 손떨방 넣는거나
모션블러 없고 고프레임인게 손떨방 잘먹는 장점도 있고요
사실 영상 잘 몰라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ㄷㄷ

댓글
  • Qwerty1 2021/10/22 13:20

    요즘은 60프레임 중요하다고 봅니다. 특히나 유튜브만 봐도 서울밤거리를 걷는영상, 길거리음식영상, 직캠 등 대부분의 현장감을 중요시하는 컨텐츠들은60프레임으로 업로드되고 있고 이게 자연스럽기도합니다.
    저도 요즘 24프레임은 좀 어지럽다라고요

    (oP8Qmh)

  • CoffeeJaGay 2021/10/22 13:21

    그쵸?

    (oP8Qmh)

  • readyos 2021/10/22 13:21

    게임에서 60프레임이 이질적이지 않은 이유는, 모니터 패널 자체의 GtoG 변환 속도로 인한 블러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영상 포맷 자체의 프레임레이트와는 약간 궤가 다르죠.
    영상에서 60프레임이상의 고프레임이 지원된다면, "어느 정도는" 셔터스피드에 연연하지 않아도 될겁니다.
    그래도 모션블러가 먹혀있는 영상이 사람들의 눈에는 더 자연스럽게 보이겠지만요.

    (oP8Qmh)

  • CoffeeJaGay 2021/10/22 13:26

    근데 어짜피 게임이나 영상이나 같은 모니터로 보지 않나요?
    게임에서 스크린샷으로 1프레임을 걷어내면
    1/8000셔속으로 얻은 1프레임의 사진처럼 아무런 블러가 없는데
    어쨋든 인간의 동체추적능력과 모니터의 하드웨어 특성상 자체 블러가 합쳐져서 자연스럽게 보이는거 아닌지..
    뭐 그런거 떠나도 사실 엄청 고속셔터로 찍은 영상은
    60프레임이라도 좀 어색하긴 합니다만
    그렇게 ND필터 없이 찍는다면
    24프레임보다는 훨씬 나을듯 합니다 ㄷㄷ
    어디까지나 최선이 아닌 가볍게 찍는 아마추어 입장에서 차선의 이야기지만

    (oP8Qmh)

  • 펜탁스팬 2021/10/22 13:31

    30p로 24p로 충분한 분야에서 굳이 60p로 찍을때는
    슬로우 때문이죠.
    크롭되면 렌즈군도 바꿔야 하고 심도도 깊어지는데...
    실망할수도 있죠~

    (oP8Qmh)

  • af3537 2021/10/22 13:32

    말씀하신대로 게임에선 모션블러를 안넣어도 괜찮죠.
    넣는 옵션들도 대게 있지만 개인적으론 안넣는게 낫더라구요.
    24프레임은 현실적인 제약과 퀄리티 사이에서의 타협이라고 봅니다.
    저장매체 잘 받쳐주고, 리드아웃 속도 잘 나오고, 퀄리티 손실 없으면 고프레임이 당연히 유리하다 봅니다.
    정보량 자체가 많은 셈이니...
    슬로우모션도 그만큼 정보량이 받쳐주니까 가능한거기도 하구요.
    어설프게 24p로 찍어서 어지러운 영상을 꽤 많이 접했고 프레임에 예민하기도 해서 갠적으로는 전적으로 공감가는 말씀입니다.

    (oP8Qmh)

  • 쉼표나라피터팬 2021/10/22 13:32

    60 120 240 480 960 되는데 안쓰는거랑 안되는거랑 운영하는데 천지차이죠 전 무조건 있으면 좋습니다

    (oP8Qmh)

(oP8Qm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