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179554

사실 같은 KOF 시리즈인데도 밸런스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게임들.jpg

e22f7880c837f0304263a6d0bb03acb9717b1c27783b4ca4aff5941bf1bb9a138ed60c3444f1105f77b8e05b5604ec514b5788458c3ee9ee77a458e055a32eaa75ab4d49a646606abbf781118b1cf86a383d5a34d7ef5b3d428d933c4b38415d09cd37a7a2903f60ff7177010.jpg


KOF 97은 물론 폭주 이오리와 폭주 레오나로 대표되는 폭주 남매와 캐릭터들의 성능이 하나같이 정신이 나갔다거나 캐릭터들의 초필살기가 잠시동안은

무적 떡칠이 될 정도거나 발동이 빠른 식이어서 부정적인 의미로 세기말 게임이라고 불리우고 있는 게임임. 분명히 이점에 있어서는 밸런스가 안 좋은 게임이지.


그런데 역설적으로 말하자면 딱 폭주 남매만 선택 금지시켜버리면 KOF 97만큼 캐릭터들의 선택율이 높았던 KOF 시리즈의 게임도 드물었음.

최소한 강캐릭터로 쓸만한 캐릭터들아 무리 적게 잡아도 15명 이상은 되었다는 얘기고, 그만큼 캐릭터들의 풀이 다양했다는 얘기임.


물론 이번치장이 KOF 97에서 가장 강한 그룹이지만은 나머지 캐릭터들도 저 이번치장에 전혀 못 개겨볼 정도는 아니라거나 충분히 할만한 정도였음.

사실 KOF 97의 밸런스 부분에서 캐릭터의 선택 폭이 넓은 부분으로만 따져보자면 밸런스가 나쁜 게임은 전혀 아니었음. 왜냐하면 다들 하나같이 강했거든.


역설적으로 말해보자면 KOF 97에서 정말 약해빠져서 못 써먹겠다 싶은 약 캐릭터들은 앤디 보가드, 유리 사카자키, 아사미야 아테나,

시라누이 마이, 킹, 김갑환, 셸미, 빌리 칸, 야부키 신고 이정도였음. 이정도를 제외하고 나머지 캐릭터들은 성능이 모두 강했다는 얘기임. 




63496504a9dfed66d6ef7ce9631973e0508d271755cc388924a89814e877d732dafcd2ab20c3e1c8b0743756059e588eb2fcf870c22d4fea9490b7ad615ca17d3e10772e67e7998a90e4cd50e818eb96c4b79fbd4dcafa3096f2312f6b24879fa6fcb3d87f3162312dec1d798.jpg


하지만 그렇게 밸런스가 좋다고 호평 받았던 KOF 98은 파면 갈수록 평가가 안 좋게 변화되어온 케이스인데, 실제로 대회에서

이오리, 다이몬 고로, 각성 크리스, 치즈루만 보이는 경우가 난무했고 나머지 캐릭터들이라고 해봐야 선택율이 처참했음.


그나마 저 4명의 캐릭터들 말고 그나마 조금 쓰이는 경우가 쿄, 로버트 가르시아, 장거한, 시라누이 마이, 각성 야시로 딱 이정도였음.

실제로 KOF 98은 KOF 97보다 캐릭터들의 성능이 전체적으로 하향 평준화 된 게임인데 정작 캐릭터의 선택율은 더 처참했다는 얘기임.


그나마 저 나머지 캐릭터들 중에서도 그나마 선택되는 것이 다이몬 고로 저격용으로 나오는 장거한이었는데 이 장거한도 이오리와 크리스한테

상성상 밀리는 경우가 많았고. 사실 어떻게 보면 KOF 97보다 캐릭터들간의 고인물 성향이 더 심화된 것이 KOF 98이었다고 봐야지.


실제로 KOF 98의 이런 약점을 보완한 게임이 바로 KOF 98 UM이었음. 실제로도 이 게임에서는 쓸만한 캐릭터들이 15명은 가뿐히 넘어가기도 했고.

댓글
  • Heart_of_Stone 2021/10/06 11:23

    역시 격투게임 밸런스의 답은 개나소나 개캐릭터 한방콤보로 만드는 것이다

  • 사쿠라지마 마이 2021/10/06 11:23

    97은 너도나도 죽창 하나씩 쥐고 겜한다는 느낌이라 좀더 자유롭긴 햇지

  • 생강김맛전병 2021/10/06 11:25

    장거한이 강캐인 이유

  • 루리웹-9259729157 2021/10/06 11:25

    작성자 말대로
    97 폭주 둘은 애초에 중간 보스 캐릭터니까 제외하고 나면
    밸런스는 괜찮은 편이였던거 같음
    98은 진짜 맨날 이치고크
    사람들 고르는거 보면 이치고크 중에 최소 하나에서 둘은 끼여있음


  • Heart_of_Stone
    2021/10/06 11:23

    역시 격투게임 밸런스의 답은 개나소나 개캐릭터 한방콤보로 만드는 것이다

    (YuZ2B4)


  • -동굴곰-
    2021/10/06 11:33

    유와 쇽!

    (YuZ2B4)


  • 조인트
    2021/10/06 11:35

    그 게임이 북두의권 격겜이었던가

    (YuZ2B4)


  • 생강김맛전병
    2021/10/06 11:25

    장거한이 강캐인 이유

    (YuZ2B4)


  • Mister_Q
    2021/10/06 11:33

    내가 뭘 본거지?!

    (YuZ2B4)


  • telezombie
    2021/10/06 11:34

    취존

    (YuZ2B4)


  • 사쿠라지마 마이
    2021/10/06 11:23

    97은 너도나도 죽창 하나씩 쥐고 겜한다는 느낌이라 좀더 자유롭긴 햇지

    (YuZ2B4)


  • ETS토익
    2021/10/06 11:24

    97은 쉽고 간단한 무콤이 너무 많아 그리고 기 의존도가 너무 높은 느낌

    (YuZ2B4)


  • 엠엪🌝
    2021/10/06 11:25

    하지만 98만함 ㅋㅋ

    (YuZ2B4)


  • 루리웹-9259729157
    2021/10/06 11:25

    작성자 말대로
    97 폭주 둘은 애초에 중간 보스 캐릭터니까 제외하고 나면
    밸런스는 괜찮은 편이였던거 같음
    98은 진짜 맨날 이치고크
    사람들 고르는거 보면 이치고크 중에 최소 하나에서 둘은 끼여있음

    (YuZ2B4)


  • 사쿠라_아야네
    2021/10/06 11:33

    한중전 보니까 중국쪽은 다 이고크 고름..

    (YuZ2B4)


  • GSHAW
    2021/10/06 11:28

    98도 중국 97처럼 로컬룰 걸고 하면 밸런스 맞춰질걸... 설풍 단독발동 금지라던가

    (YuZ2B4)


  • GSHAW
    2021/10/06 11:28

    케인하고 짬타밖에 안보긴 하는데 요새격겜서 보기 힘든 기본기 위주 공방이라 보는 재미 자체는 98이 더 있는거같음

    (YuZ2B4)


  • 생강김맛전병
    2021/10/06 11:28

    갠적으론 이때가 제일 좋았음
    나중에 스트라이커 시스템 나오고부터는 내가 하기엔 너무 어려워서 접었지

    (YuZ2B4)


  • 격창맨
    2021/10/06 11:34

    97이 할만하게 밸런스가 맞은게 아니라 그냥 다 미친 놈이었던거 아닐까...?
    야시로 근d 가 중단이라니까요???

    (YuZ2B4)


  • 6974892
    2021/10/06 11:34

    98은 기본기대결이라 실력낮으면 진짜 거의 못이기더라

    (YuZ2B4)


  • 루리웹-8488990305
    2021/10/06 11:34

    갠적으론 사실 킹오파 13 제일좋아함

    (YuZ2B4)


  • 루리웹-8488990305
    2021/10/06 11:35

    13 진짜 잘뽑았는데 이상하게 인기가 없더라

    (YuZ2B4)


  • 라이칸맨
    2021/10/06 11:35

    그러나 케인 인방을 보면 밸런스가 잘 맞는 걸로 보인다.
    이치고크를 고르는 케인이 맨날 장거한 최번개 김갑환 유리 아테나 등에게 처발리기 때문이다 ㅋㅋ

    (YuZ2B4)

(YuZ2B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