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171277

한국 컨텐츠 성장 이야기할때 씁쓸한점

Screenshot 2021-09-29 at 15-39-52 한국 드라마는 어째서 넷플릭스로 가고 있을까 .png

 

 

한국은 컨텐츠를 미디어물 일관도로 보는 경향이 강하다.

자국 컨텐츠의 성장에 대해 말할때 거진 영화,드라마를 말할것이다.

 



Screenshot 2021-09-29 at 15-50-17 창작 뮤지컬의 약진… 라이선스 주도 시장 판도 흔든다.png

 

근데 사실 미디어물 보다 더 약세였던

공연 업계도 꾸준히 크게 성장했고

(코로나 이후는 어쩔수없이 내려감)

 

 

Screenshot 2021-09-29 at 15-51-08 세상에 없었던 플랫폼

 

 만화계도 불만은 있지만

암흑기였던 출판만화 말기때와 차원이 다르게 시장이 성장했고

장르 범위도 넓어졌다



컨텐츠의 예상밖 성장을 말한다면

사실 비 미디어 분야를 말하는게 더 적합하지만

왜 대부분은 미디어 분야만 언급할까?


그건 대중적으로 기댈 컨텐츠라고는 한류 드라마가 태반이던 시절 벗어난지 몇년 안되서.

요즘은 k-어쩌구 하면서 붙혀주는 수식어가 다양하기라도 하지만

몇년전만 해도 한류는 거진 드라마 지칭하는 단어였다.


강제적으로 우리 눈이 좁혀져 온거다.


 


 

댓글
  • 참사관[Counsellor] 2021/09/29 16:27

    서브컬쳐가 아니라 메이저에서 큰게 의미자체가 다르니까
    서브는 아무리 발버둥쳐도 서브컬쳐임

  • 젠지 가즈아~ 2021/09/29 16:26

    일본놈들도 자국 게임기가 잘나간다 소리보다 맥주못마시면 환장한다 소리하잖아
    비슷한거겠지 산업에 차지하는 파이나 대중적 이미지 때문아님??

  • 루리웹-3835818215 2021/09/29 16:27

    게임은 일단 바다이야기 세컨드시즌부터 조지고 시작해야겠군 ㅋ

  • 참사관[Counsellor] 2021/09/29 16:28

    과거에비해 서브컬쳐쪽 인식이 좋아졌다지만 여전히 둘간의 인식에는 넘사벽이 있지

  • 김도현  2021/09/29 16:28

    한국이 가장 약한 분야인 애니메이션에 좀 투자해줬으면...
    아동용은 어느 정도 성공했지만 그 이상 시청층이 보는 애니는 거의 없음
    웹툰도 드라마화를 많이 하지 애니화하는건 좀 적은 편이고


  • 젠지 가즈아~
    2021/09/29 16:26

    일본놈들도 자국 게임기가 잘나간다 소리보다 맥주못마시면 환장한다 소리하잖아
    비슷한거겠지 산업에 차지하는 파이나 대중적 이미지 때문아님??

    (FRxmMT)


  • 루리웹-0105900765
    2021/09/29 16:27

    난 단한번도 한국 컨텐츠 성장한적 없다고
    생각하는데......
    아직 한참 멀었지

    (FRxmMT)


  • 야유로봇
    2021/09/29 16:34

    Cool

    (FRxmMT)


  • 후후후...밍나
    2021/09/29 16:35

    Chin

    (FRxmMT)


  • LoliVer
    2021/09/29 16:35

    (FRxmMT)


  • 루리웹-1986560713
    2021/09/29 16:35

    컨텐츠가 성장한 적이 없는데 넷플에서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온다고? 맙소사
    한국이 세계를 지배하고 있었던거야!

    (FRxmMT)


  • 루리웹-3835818215
    2021/09/29 16:27

    게임은 일단 바다이야기 세컨드시즌부터 조지고 시작해야겠군 ㅋ

    (FRxmMT)


  • 참사관[Counsellor]
    2021/09/29 16:27

    서브컬쳐가 아니라 메이저에서 큰게 의미자체가 다르니까
    서브는 아무리 발버둥쳐도 서브컬쳐임

    (FRxmMT)


  • 참사관[Counsellor]
    2021/09/29 16:28

    과거에비해 서브컬쳐쪽 인식이 좋아졌다지만 여전히 둘간의 인식에는 넘사벽이 있지

    (FRxmMT)


  • 진리는 라면
    2021/09/29 16:28

    성장해라 k여

    (FRxmMT)


  • 키쥬
    2021/09/29 16:28

    씹덕 방향으로도 많이 성장하기는 했는데,
    미디어믹스 연계는 일본이 넘사라서 국내는 씹덕 원작 작품 애니화는 아직도 멀었어.

    (FRxmMT)


  • 김도현 
    2021/09/29 16:28

    한국이 가장 약한 분야인 애니메이션에 좀 투자해줬으면...
    아동용은 어느 정도 성공했지만 그 이상 시청층이 보는 애니는 거의 없음
    웹툰도 드라마화를 많이 하지 애니화하는건 좀 적은 편이고

    (FRxmMT)


  • 키쥬
    2021/09/29 16:29

    그나마 최근와서 심플한 그림체인 웹툰 원작 위주로 애니화 발표 많이하긴 했음.
    아직까진 판타지액션물은 제작비랑 상업적 이입을 뽑기 힘들어서, 일애니에게 외주 주는 거 아닌 이상은 힘들다.

    (FRxmMT)


  • 키쥬
    2021/09/29 16:30

    지금 라프텔 같은 곳에서 크라운드 펀딩 형식으로, 좀 연령대 높은 웹툰 원작 애니화 시도 중.

    (FRxmMT)


  • 정은창.
    2021/09/29 16:33

    https://youtu.be/DNb9QP5kilE
    그래도 여러가지로 시도하고는 있음 ㅇㅇ

    (FRxmMT)


  • bearbro
    2021/09/29 16:33

    돈이 안되면 못하는거지

    (FRxmMT)


  • 나무다나무
    2021/09/29 16:34

    돌아오는게 있어야 투자를 할텐데
    아동용이 아닌 애니메이션은 오타쿠가 봐도 크게 가망 없는게 보이잖아.

    (FRxmMT)


  • 키쥬
    2021/09/29 16:34

    그리고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유독 고연령 대상으로 TVA화를 잘 안하는 이유는 수익이 제대로 나올 지에 대한 보장이 없기 때문임.
    아동용이야 완구팔이로 그걸 커버한다치지만, 고연령 작품들은 원작 굿즈로 커버하기엔 아동용보다 기대희망이 낮음.

    (FRxmMT)


  • 울진사람
    2021/09/29 16:36

    저번에 기기괴괴 성형수편 극장애니화 됐고
    내년 3월에 좀비딸 ebs에서 방영 예정이라니
    조금씩 투자가 늘고는 있는 거 같음

    (FRxmMT)


  • 루리웹-1213529277
    2021/09/29 16:33

    조까 넷플 메이저 도타애니 위처애니 스펀지밥 전부 한국에서 만듬 연극은 모르겠으니 알아서들해라 요즘애들이 벗는 연극이나 난타같은걸 알라나?

    (FRxmMT)


  • killermonkey
    2021/09/29 16:33

    공연업계는 보면
    고인물 관객들이 N회차 돌리는
    뮤지컬 같은게 상업적으로 흥함
    산업은 컸지만 아직 매니아의 리그임

    (FRxmMT)


  • 맞춤법A.I.왜_안_된대?
    2021/09/29 16:33

    여러분 뮤지컬 보세요. 우리나라 뮤지컬은 라이브 안정성은 진짜 오져요. 특히 일본에서 한국 뮤지컬 보러 많이 와요. 돈값이 비싸니까 가창력 부족하면 바로 욕부터 박아서 그런지 울나라 뮤지컬 배우들 노래 개잘해요. 아이돌도 기준이 높아져서 얘네도 잘해요

    (FRxmMT)


  • 후후후...밍나
    2021/09/29 16:35

    아이돌은 완전 레드오션이라 이젠 실력도 엄청 상향 평준화 됨...
    아이돌은 노래 못한다는 인식이 요샌 희박할 정도니까..,

    (FRxmMT)


  • 오키나와가면고래상어봐야해
    2021/09/29 16:34

    미디어 분야는 주류문화고
    웹툰 웹소설 게임 애니 등은 서브컬쳐니까.
    실제로 웹소설이니 웹툰이니 게임이니 외국에서 인기 있는건 많았지만 여지껏 오징어게임이나 기생충 같은 파급력을 가진 작품이 있었나? 생각해보면 알자나.

    (FRxmMT)


  • 기끟이
    2021/09/29 16:34

    한국인들은 노는게 한정적이라 ㅠㅠ

    (FRxmMT)


  • Timber Wolf
    2021/09/29 16:35

    웹툰이 우리나라만 쓰는 말이라는거 듣고 놀랐었는데
    영어권 국가들에서 일본만화를 망가라고 부르는거 처럼 우리나라 만화를 웹툰으로 부른다더라 ㅋㅋㅋㅋㅋㅋㅋ

    (FRxmMT)


  • 루리웹-17586726
    2021/09/29 16:35

    대중적 이미지에 따라 편차가 있어서 그런거 아닌가? 한마디로 편견일지도... 물론 서브컬처는 엄연히 서브컬처인 이유가 있겠지만 포켓몬의 수익을 보면 그런 말이 안나올것 같음 우리나라도 무조건 산업을 억제하기 보다는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할 것 같은데..

    (FRxmMT)


  • DDOG+
    2021/09/29 16:35

    서브는 서브고, 메이저는 메이저니까.

    (FRxmMT)

(FRxmM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