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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 에이리언 1편과 2편의 큰 차이.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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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리언 1편과 2편의 차이는 아주 극명한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기억하는 차이는 바로 장르의 차이일 것이다.

 

 

 

1편은 사실상 슬래셔 호러 무비를 우주로 옮긴 호러물이고,

 

2편은 큰 스케일의 액션이 강조된 블록버스터 액션 장르라는 것이다.

 


 

 

 

다만 영화에서 담고 있는 감성과 영화가 말하려고 하는 바는 보다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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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1편을 얘기하자면

 

에이리언의 디자인부터 탄생 과정에 이르기까지 굉장히 젠더와 성적인 이야기가 엿보인다.

 

 

에이리언의 머리 모양이라든지

 

혹은 페이스 허거의 입 부분이라든지

 

 

각각 남성기와 여성기의 형상과 유사하게 디자인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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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에이리언의 출산 과정이란 바로

 

페이스허거를 통해 남성이든 여성이든 상관 없이

 

강제로 임신시켜 숙주를 죽이고 튀어나오는 것.

 

 

 

이 영화는 성과 임신의 테마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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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장면. 인조인간 애쉬가 리플리를 제압하는 과정에서

 

잡지를 말아 리플리 입에 쳐박음으로써 기묘한 성적 장면을 유도하는데

 

 

애쉬의 구도를 잡을 때 주변에 배치된 사진이라든가

 

이 장면에서 사용된 잡지가 포르O 잡지라는 사실을 볼 때 이는 의도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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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주인공 리플리는 전형적인 호러 영화의 여성 캐릭터의 모습을 따라가지 않는다.

 

슬래셔 영화의 비명 지르는 연약한 여성의 역할은 다른 여성 조연에게 맡겨진다.

 

 

리플리는 컴퓨터 '마더'를 신뢰하지 않고

 

그리 의지할 수 없는 선원들 사이에서

 

고양이 정도를 제외하면 모성애를 보여주지 않으며

 

외롭고 차가운 우주선 속에서

 

축축하고 차갑디 차가운 에이리언에 맞서싸우는 강인한 여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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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보면 이 영화는 강요된 모성에 대한 반발,

 

 

혹은 임신이라는 지극히 인류 보편적인 출산 과정을

 

그로테스크하고 잔인하게 비틀어 공포를 형성한 작품처럼 보인다.

 

 

즉 인간이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감성을 뒤집어

 

극한의 공포를 만들어낸 호러의 명작이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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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2편은 장르의 변환을 꾀했을 뿐만 아니라

 

바로 대중 블록버스터 액션물에 걸맞는 감성의 변환도 취하고 있다.

 

 

2편은 1편의 크리쳐와 배경을 그대로 이어감으로써

 

전작을 계승하고 있으나

 

리플리의 캐릭터성에 있어서는 큰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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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초반에 리플리가 동면에 빠졌을 동안

 

지구에 있던 어린 딸이 이미 늙어서 사망했다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리플리에게 안타까운 감정과 상실된 모성애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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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영화는 홀로 살아남은 여자 아이를 제시한다.


리플리가 자신의 딸을 이입하고, 새로운 모성애를 각성해야할 대상을 부여한 것이다.

 

 

이제 리플리는 그녀를 지켜야한다.

 

새로운 어머니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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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의지할만한 대상이 없던 전작과 달리

 

이번엔 리플리와 유사 썸을 타는 힉스 상병까지 등장한다.

 

 

즉 고립되고 모성애를 거부하는 전작 리플리에게

 

2편은 가족을 제시해줬던 것이다.

 

 

 

 

 

제임스 카메론은 영화의 장르를 대중적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캐릭터성 또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질만한 특성을 가져야 함을 잘 알고 있던 것이다.

 

 

일단 카메론 본인부터가 영화에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감성을 담는 감독이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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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리플리에 대적하는 숙적, 에이리언의 대장이

 

에이리언의 어머니인 에이리언 퀸이었던 것도

 

 

영화의 모성애라는 테마에 걸맞는 설정이라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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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리플리의 캐릭터성은

 

1편은 강요된 모성에 대한 반발하는 여성상이었다면

 

2편은 모성애에 각성하여 싸우는 여성상인 것이다.

 

 

덕분에 1편을 보는 관객은 그 끔찍한 환경과 설정에서 다가오는 호러에 소름이 끼치고

 

2편을 보는 관객은 거부감 없는 보편적인 감성을 바탕으로 시원한 뽕에 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댓글
  • 닥자터자피자 2021/09/20 18:25

    터미네이터 1편과 2편의 차이처럼 느껴지기도 하네

  • PuppleStorm 2021/09/20 18:22

    https://youtu.be/FSrcMaid0mg?t=8

  • 장발토끼 2021/09/20 18:23

    1편도 남자친구인 함장 달라스가 쫌 캐어해줫어야햇는데 성질만내다가 초반에 퇴장 후반부에 알된채로나와버렷지

  • 우는고양이 2021/09/20 18:26

    그런데 3편 시작하자마자....


  • PuppleStorm
    2021/09/20 18:22

    https://youtu.be/FSrcMaid0mg?t=8

    (nuYcKH)


  • 김7l린
    2021/09/20 18:26

    유 빛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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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트라 마린
    2021/09/20 18:27

    그 아이에게서 떨어져, 썅1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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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深く暗い 幻想
    2021/09/20 18:28

    겟어웨이 프롬 허 유 빗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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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21027
    2021/09/20 18:29

    개년아 할때 멋짐 폭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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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쇼타즈마☆크낙짱♂
    2021/09/20 18:29

    빗~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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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발토끼
    2021/09/20 18:23

    1편도 남자친구인 함장 달라스가 쫌 캐어해줫어야햇는데 성질만내다가 초반에 퇴장 후반부에 알된채로나와버렷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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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늬도지
    2021/09/20 18:27

    달라스는 전형적인 남성상으로 표현됬으니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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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닥자터자피자
    2021/09/20 18:25

    터미네이터 1편과 2편의 차이처럼 느껴지기도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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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바리
    2021/09/20 18:28

    오 그렇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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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재개그 못참는부장님
    2021/09/20 18:26

    1편이 없었으면 우주배경 SF 스릴러 영화는 다 사라졌고
    2편이 없었으면 둠, 하프라이프, 데드 스페이스는 사라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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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深く暗い 幻想
    2021/09/20 18:29

    데드스페이스는 조큼 애매하긴 하다, 이벤트 호라이즌이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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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노콰이
    2021/09/20 18:30

    하프라이프는 스티븐킹의 미스트에서, 데드 스페이스는 이벤트 호라이즌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본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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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는고양이
    2021/09/20 18:26

    그런데 3편 시작하자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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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전방고라니
    2021/09/20 18:28

    이거도 2편 까지만 나왔어야 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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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0968385
    2021/09/20 18:28

    그 뉴트랑 힉스가 3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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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N22091
    2021/09/20 18:29

    확실히 뭔가 다른 느낌이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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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456357110
    2021/09/20 18:29

    이런 입체적인 여성상이 더 재밌더라
    트로피 같은 히로인들이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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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jango Unchained
    2021/09/20 18:30

    그래서 난 1편을 더 좋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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