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147678

최근 카메라들에 대한 소감. -캐논편-

현재 가지고 있는 기종은 Z6II, A7c 입니다.
일단은 캐논부터.
EOS R 은 니콘의 Z6 처럼 역시 1세대는 거르는거야! 를 나오게 했지만 R5, R6 에서 어마어마한 환골탈태를
했습니다.
여전히 훌륭한 이미지 프로세싱, 훌륭한 AF 와 영상화질로 많은 유저들을 역시 캐논이라고 외치게 했죠.
개인적으로 캐논 카메라를 직접 쓰지는 않지만 참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3사 중에 미러리스 시대에 들어 2.8 줌 렌즈들을 제일 성공적으로 런칭한 회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28-70은 크기도 너무 크고 24mm 구간이 없어서 전혀 관심이 없는 렌즈지만 포토그래퍼들에게 이만한
렌즈가 있을까 싶기도 하고 15-35 2.8 은 필터 착용 가능한 광각 줌렌즈에 구간 자체가 워낙 훌륭해서 과연
캐논이라는 말을 나오게 했지요.
70-200 2.8 은 이너줌을 포기하고 크기를 선택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너줌이 더 좋긴 하지만 휴대성에서
어마어마한 강점이 있으니 대 미러리스 시대에 소비자들의 니즈를 잘 고민한 결과물이라고 봅니다.
또한 1.2 렌즈. 1.8 렌즈 등 다체로운 라인없을 잘 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로보 쓰기가 좋습니다. 고독스가 떠오르고 나서 많이 좋아지고 어차피 TTL 이야 잘 안쓰는 기능이니
3사간 스트로보 공유하기가 참 좋아졌는데 캐니소중에는 캐논이 제일 괜찮다고들 하시고
니콘은 제일 똥망인거 같습니다 ㅜㅠ.
제 경험상 니콘은 고독스 쓰다보면 소니에 비해 자잘한 화벨 튐 같은게 좀 더 나오는것 같네요.
이제 장점은 말했으니 한번 캐논 카메라들의 단점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하지만 캐논은 센서가 사골이라는 약점이 있지요.
개인적으로 영상 찍을때는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는듯 합니다.
어차피 영상 파일들은 보정 범위가 사진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기 때문인데요.
저처럼 풍경을 위주로 찍는 사람들은 확실히 Raw 파일을 만지다 보면
니콘 소니에 비해 보정범위가 조금만 올라가도 색틀어짐이나 노이즈 문제가 확연히 빨리 옵니다.
확실히 스펙에 비해 실제 사용에서는 좀 체감 DR 이 떨어진다고 할까요.
개인적으로 캐논은 스튜디오 촬영을 많이하시는 분들이나 영상 쓰시는 분들이 쓰면 참 좋은 카메라라고 봅니다.
저는 사진을 잘 못찍은 장비병 환자라 캐논 카메라가 어렵습니다. 떡보정을 해야 하거든요.
라이카 같은 수동 카메라 다음으로 저는 캐논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요번에 단차문제가 좀 많이 까였죠.
솔직히 핀문제가 해결된 캐논에서 이런 뜬금없는 문제가 나올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R3 출시되고 나서 좀 개선될지 좀 지켜봐야 겠지만 캐논이라는 회사의 QC 에 대해서 좀 고민을 하게 만드는
문제입니다.
아마 회사 이야기처럼 마그네슘 외피부근이라 아마 방진방적에 문제는 없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만
500만원대 카메라가 외장이 저 모양이라는건 감성적으로 용납이 안되는 문제지요.
그리고 1.8 렌즈들의 방진방적이 안되는 것도 개인적으로는 좀 불만입니다.
삼양 24.8, 35.8 렌즈같이 작고 가벼운 렌즈들도 방진방적을지원하는데..... 좀 해주면 안되겠지 캐논아?
그리고 이건 좀 민감한 문제일 수도 있는데 요번 14-35 렌즈 문제입니다.
모 회원님께서 전핀관련 문제를 제기해 주셨던거 같은데 사실인지는 모르겠으나 스르륵 렌즈 리뷰에서
정말 2014년 이후 출시된 제가 본 광각 줌렌즈중 화질이 제일 떨어집니다.
15-35 보면 캐논이 200만원짜리 렌즈를 저렇게 해상력 똥망으로 만들었을것 같지는 타사 리뷰보면 저정도는
아닙니다.
아마 모 회원님 말처럼 바디와 렌즈 소통 과정에서 뭔가 오류로 핀이 나가는게 아닐까 싶은데 미러 없어
시대에 핀문제를 고민해야 한다는게 참....
펌업으로 해결될거 같긴 한데 향후 캐논 렌즈와 바디간 요런 문제가 또 나올수도 있어서 참 걱정됩니다.
센서 공정에 뭔가 획기적인 변화가 없는 이상 앞으로 제가 캐논을 쓸일은 없겠지만
3세대 바디와 24, 35mm 빠른 조리개 렌즈 출시 이후 캐논의 행보가 궁금해집니다.

댓글
  • 허리우든 2021/09/10 15:32

    14-35 렌즈는 리뷰사이트 간의 화질 격차가 좀 나더군요. 양산전 버전이겠지 했습니다.
    전 단차와 차광막 이슈 처리하는거 보면서 캐논에 정착하게 됐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KTDh3y)

  • BuTToN A.K.A 2021/09/10 15:38

    하지만 캐논은 센서가 사골이라는 약점이 있지요.
    개인적으로 영상 찍을때는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는듯 합니다.
    ↑ 요새 나오는 센서는 사골이 이닙니다.
    R5쓰는데 타사랑 비교해서 보정관용이나 컬러뎁스가 떨어진다는 느낌은 못받겠더군요.
    그리고 RF14-35는 제가 주말동안 모 렌탈샵에서 렌탈해서 써봤는데 화질 괜찮았습니다.
    아직 ACR 프로파일이 없어서 왜곡,비네팅 컨트롤이 안되서 안좋게 보일 수 있으나 수동으로 해보니 돈값은 하는 렌즈더군요.

    (KTDh3y)

  • 숨쉬미 2021/09/10 15:55

    정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개발 하긴 했지만 아마 공정이 기존 센서와 같아서 많은 분들이 사골이라고 하셨던거 같은데 혹시 정확한 다른 자료가 있으시면 부디 가르침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혹시나 해서 잠깐 찾아봤는데 명확하게 설명되있는걸 잘 못찼겠네요. 좋은 답변 달아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고 제가 잘못된 정보를 올렸을 수 있으니 미리 사죄의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보정관용은 버튼님이 잘찍으셔서 별 느낌을 못받으실 겁니다.
    저는 거의 4~5스탑 보정할 때가 많아서 확실히 니콘 소니가 좀 손이 덜가는게 캐논은 틀어져서 손이 더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KTDh3y)

  • BuTToN A.K.A 2021/09/10 16:00

    1DX3, R5, R6등등에 있는 캐논자료를 보면 신개발이라고 써있습니다.
    애초에 캐논에는 45mp짜리 센서 자체가 없었구요.

    (KTDh3y)

  • 302호 2021/09/10 16:03

    제가 니콘은 D100시절에만 사용해서 잘 모르지만 A7M3와 R5 보정하면 색 틀어짐이 R5가 덜합니다. 관련해서는 소니동에 전에 글쓴적이 있어요 ㄷㄷ 전 물사진을 찍기때문에 정말 극과 극으로 보정하는일이 많고 특히 저조도촬영이 정말 많아서 이부분이 가장 중요했거든요.
    수치상으로는 어떨지 모르겠는데 실제 2개 기기 동시에 운용하면서 느꼈던 부분입니다.

    (KTDh3y)

  • BuTToN A.K.A 2021/09/10 16:03

    Canon EOS-1D X Mark III 백서 40p에 보면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이 센서를 바탕으로 튠업한게 EOS R6의 센서구요.

    (KTDh3y)

  • 302호 2021/09/10 15:53

    단차는 지금은 개선이 된것 같아 보이고... 사실 이런부분은 까여야 하지만 예전 니콘 오일도 그렇고 사후 AS도 중요한부분인데 예전 니콘만큼은 안되더라도 단차개선이나 차광막이슈같은부분 처리하는거 보면 꽉 막힌회사 같아 보이진 않아서 다행이다 싶어요.
    사골은.. 음.. 워낙 그런 이미지가 강했으니..
    암튼 지금은 신센서에요. 왠지 얘네도 사골이미지를 느끼는지 r5 나올때 신센서라고 딱 박혀서 나왔었...ㄷㄷ
    14-35는 못써봐서 모르겠지만 시제품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싶어요.
    미러리스시대에 그냥 사진퀄리티 차이면 차라리 그러려니 하겠는데 핀 자체가 안맞는건 렌즈에 문제가 있다고 봐야할듯요.
    뭔가 쓰고 보니 쉴드만 엄청 쳤네요 ㄷㄷㄷ 팔이 안으로 굽나봐요 ㄷㄷ

    (KTDh3y)

(KTDh3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