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145361

Dslr 왜 쓰냐? 폰카로 찍는게 더 잘 나온다 ㅋㅋ

카메라 들고 다니면 친구들이 놀릴 때 하던 말…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 폰카랑 dslr이랑, 사진의 차이를 모르겠어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의 작고 구린(?) 액정으로 봤을 때는 차이를 못 느끼는게 당연했습니다. 이는 뜨거웠던 dslr 열풍을 빠르게 잠재웠고, 굳이 1:1 확대 하거나 크롭해서 사진을 비교하지 않는 라이트 취미 유저들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한 화질을 제공하는 것 같았습니다. 사진의 본래 목적인 ‘보여주기’ 위한 sns에 접근하기에도 쉽운 점, 다양한 앱을 통한 쉽고 다양한 예쁜 필터들 앞에선 일반인들에겐 화질 따윈 문제가 안 됐었습니다.
네… 컴퓨터 모니터에서 봤을 때 화질 차이가 커도 말이죠.
- 멈춘 카메라 브랜드, 나아가는 스마트폰 브랜드
스마트폰 몇 대를 살 돈으로 마련할 수 있는 크고 비싼 카메라와 렌즈는 화질과 심도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고 이는 물리적인 절대 우위입니다.
이를 스마트폰 브랜드들은 압도적인 연산능력을 아낌 없이 사용해 판형이라는 물리적 울타리를 넘어서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인물모드로 사진을 찍는다고 해봅시다.
dslr 혹은 미러리스 기기는 인물을 예쁘게 찍기 위한 노력을 어떻게 할까요?
조리개를 최대개방으로 열고, 흔들리지 않을 셔터스피드와 감도를 설정할 것입니다. 얼굴이나 눈동자를 포착하고 이에 맞는 노출값을 계산하는 기종도 있겠네요.
스마트폰은 어떨까요?
얼굴을 인식하고 윤곽선을 계산해서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합니다. 피부에 맞는 노출값은 물론 피부톤을 화사하게 보이는 색감과 질감, 심하면 턱선까지 리얼타임으로 만집니다.
사진을 찍기 위해 구도를 잡는 순간에 이미 스마트폰은 사진을 찍고 딥러닝을 시작합니다.
이윽고 셔터 버튼에 터치를 하는 순간 다양한 세팅으로 10장의 사진을 찍고, 압도적인 연산능력으로 디테일이 좋은 부분, 너무 어둡지 않은 부분, 너무 밝지 않은 부분 등을 뽑아서 합성합니다. 네, 셔터버튼을 터치하고 순식간에 사진이 찍히는 그 순간에 말이죠.
물리적인 판형을 소프트웨어적으로 넘어서는 순간은 사용자가 셔터버튼을 터치하는 순간, 바로 그 순간입니다.
내 사진이 폰카만도 못 해지는 순간이죠…
- 그래서 어쨌다고?
소니가 a7m4에서 폰카에서 찍은 것 같은 결과물을 나타내겠다는 익명의 루머가 있더라고요. 만일 이게 사실이라면 스마트폰에서 축척한 경험을 스마트폰 두뇌를 써서 연산능력을 올린 두뇌는 스마트폰, 몸은 카메라인 키메라가 세상에 나타나는 거죠. 완전 허무맹랑한 말이 아닌게
1. 소니 카메라의 전신인 미놀타는 이미 필름 시절에 피사체를 인식하고 그에 맞는 자동 주밍을 하는 기술을 상용화했던 적이 있습니다.
2. 소니도 dslt 시절에 사진에 맞춰 자동으로 트리밍 해주는 기능이나 미소를 인식해서 자동으로 사진이 찍히는 기능 등 다양한 시도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3. 무엇보다도 소니 미러리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기반이라서 스마트폰 기술과 두뇌를 이식하기 참 편해보입니다.
이제 카메라가 작은 괴물인 스마트폰과 싸우려면, 큰 머리에 맞는 큰 두뇌를 장착해야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적어도 하이엔드 아마추어 미만의 시장에서는 말이죠.
반박시 선생님 말씀이 맞습니다.

댓글
  • 넥슨은뱀을뿌려라 2021/09/08 19:30

    차이가 왜 안나지..

    (X6yV7d)

  • 닥.눈.3년차 2021/09/08 19:33

    글쎄요… 뱀 말고 허생쥐정도 잡아 보시면 이유를 아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X6yV7d)

  • 도덕놈 2021/09/08 19:39

    인스타에 올려서 폰으로 소비되면 다같이 하향 평준화 되서 차이가 거의 없어지죠 그런데 이렇게 소비되는 사진이 압도적으로 많으니까 차이가 안난다고 봐도 되는거쥬

    (X6yV7d)

  • 닥.눈.3년차 2021/09/08 19:42

    넵!

    (X6yV7d)

  • GoodNom 2021/09/08 19:49

    니콘에는 초점구간에 피사체(인물)가 들어오면 자동으로 촬영되는 기능이 있었지요. F90x였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암튼 스마트시대에 카메라 메이커도 스마트해지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인듯 합니다. 유심 들어간 카메라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ㅎㅎ

    (X6yV7d)

  • 닥.눈.3년차 2021/09/08 19:55

    용누오에서 마포로 만들었던데, 하나 어떻세여 ㄷ ㄷ ㄷ

    (X6yV7d)

  • GoodNom 2021/09/08 19:58

    앗 벌써 나왔군요. 제가 세상물정에 어두워서 몰랐습니다. 니콘에서 나오먄 사겠습니닷!

    (X6yV7d)

  • 가가브 2021/09/08 20:11

    폰 화면 기준으로 확대 안하면 차이 못느끼겠네요
    아싸리 다음부턴 울트라 사야겠음...

    (X6yV7d)

  • ★하은이아빠☆ 2021/09/08 20:32

    Z7ii 필요없으시면 줄섭니다.

    (X6yV7d)

  • Mr.탱 2021/09/08 20:40

    자연광에서 찍은 사진은 폰이나 카메라에서 바로 확인하면 큰 차이를 못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광이나 어두운곳 등에서 찍으면 컴퓨터로 확인 안해도 차이가 나지요
    사진 찍을 때 빛 보는 방법과 담는 능력이 높을수록 핸드폰과 카메라의 성능차이는 엄청나게 벌어집니다.
    멀리 안가고 최신 폰카와 D750과 비교해도 카메라의 압도적인 승리지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일반적인 풍부한 자연광을 제외하고 말씀드립니다.
    F1 레이싱카와 BMW를 제한속도 60에서 달리면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리미트가 없이 능력치를 최대한 쓸 수 있을 때 차이가 발생하지요~

    (X6yV7d)

(X6yV7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