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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 펌) 스펙옵스: 더 라인에 대한 배경 해설.

라오어2랑 비교되면서 다시 이 게임이 언급되기에 이해를 돕고자 다시 한 번 써봄.

일단 미리 밝히건데,이건 예전에도 쓴 적이 있는 글의 보강판임.

전에 썼던건 여기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45140667

하지만 그대로 복붙한건 아니고 나름대로 내용을 좀 더 보강해 봤음.

보강했다는 이야기는 뭐다? 더 길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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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가장 먼저 이야기하고 싶은건,

한국인이 이 게임을 완전히 이해하고 공감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임.

한국인 뿐만 아니라 미국인이 아니면 대부분에게 그러함.

 

왜?

이 게임은 온전히 미국, 미국인, 미국 사회를 겨냥하고 있는 게임이기 때문.

쉽게 말해 이 게임의 의의는 당시 미국 사회에 대한 비판임.

그래서 그 당시 미국 사회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이 게임을 온전히 이해하고 공감하기는 어려움.

 

이 게임이 발매된 것은 2012년임.

이 년도가 왜 중요하냐면, 2012년은 이라크 전쟁이 끝난 해이기 때문.

미군이 이라크에서 철군하기 시작하는게 2011년부터임.

 

문제는 이라크에서의 철군이 미국 사회에 문제를 하나 일으켰다는거임.

 

알다시피 아프간 전쟁과 이라크 전쟁은 미국 내에서조차 평가가 좋지 않았던 전쟁임.

다른 나라들로부터는 물론 미국 내에서조차 명분 없는 전쟁이라는 비판을 받고,

결과가 시원한 대승이었냐하면 그것도 아니고.....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아프간-이라크로부터 돌아온 참전 군인들은 영 좋지 않은 대우를 받게 됨.

(아프간-이라크전이 세간에서 어떤 평가를 받는 전쟁인지는 다들 알거라 생각함.)

나름대로 조국을 위해 사지로 나가 목숨 걸고 싸웠는데,

돌아와보니 정치인들은 티비에서 내가 목숨걸고 싸웠던게 다 헛짓이었다는 말만 매일매일 되풀이하고

사회에서는 은근히 사람 죽이고 온 놈 취급이고

국가에서는 불명예스러운 전쟁 취급하며 쉬쉬하느라 영웅 대접이라도 제대로 받은 것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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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반영하는 지표 중 하나가 바로 미군 자.살률 추이임.

가장 정점을 찍었던게 2012년이지? 2012년이 어떤 해라고? 이라크 전쟁이 끝난 해.



사실 이 문제가 시작된건 아프간-이라크 전쟁보다 더 이전임.

이런 문제가 처음 시작된건 다름 아닌 베트남 전쟁이었음.

미국이 베트남에 패한 이유가 전투에서 패해서가 아니라는건 잘 알거임.

미국이 베트남에 패한 이유는 외교전과 여론전이 밀려서였음.

그 정도로 베트남전에 대한 반대 여론이 미국 내외에서 높았고,

지옥같던 베트남에서 돌아온 군인들에게 돌아온 대접은 

'공산주의와 목숨걸고 싸운 영웅'이 아니라

'패잔병' '약소국 괴롭히는 깡패' '민간인 학살이나 하다 돌아온 놈' 같은 비난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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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죽하면 베트남전 참전군인들을 조롱하는 의미로 "baby killer"라는 말까지 생김.

약소국에서 어린애들이나 죽이다 온 놈들이다 이거지. 




이 배경에서 나온 영화가 다름아닌 람보.

 

후속작들이 마초 액션영화로 나오다보나 람보의 이미지도 무력 마초가 되어버렸지만,

본래 람보 영화 원작은 베트남전 참전 군인 처우 문제을 다룬 진지한 사회 고발 영화였음.

이 영화에서 람보가 마을 사람들에게 받는 대접을 보면 어떤 상황인지 바로 알 수 있을거임.

자유를 위해 목숨걸고 싸우고 돌아와보니 자기는 평화에 적응 못 하는 PTSD 장애인이고

사람들은 그런 자신을 언제 사고칠지 모르는 폭탄으로 취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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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옵스: 더 라인이 베트남전부터 시작된 이 고질적인 문제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게임 상의 장치 중 하나가 바로 음악임. 

스펙 옵스: 더 라인에 나오는 주요 음악, 노래들 중 상당수가 베트남전 시기의 것들이거든.

지미 핸드릭스의 반전 노래들 같은.

작중 시간적 배경은 무기로 보나 배경 그래픽으로 보나 분명 2000년대 이후임에도 불구하고

명백히 의도적으로 시대에 안 맞는 음악을 쓰고 있는 것임. 베트남전 이후라고 반전주의 노래가 없는게 아닌데도.

아주 의도적으로 게이머들에게 베트남전을 상기 시키는거지.

 

그런에 아프간-이라크 전쟁에 비하면 베트남전 이후는 그나마 나았음.

실패한 전쟁 취급이긴 해도 공산주의와 싸웠다는 명분이라도 내세울 수 있었고

정치권에서도 공화당 매파들을 비롯한 우파들은 지속적으로 베트남전을 옹호했거든.

 

아프간-이라크 전쟁은 이런 것도 없었음.

명분조차 불확실했던게 팩트고 우파들조차 손절해버렸으니까.

 

이 전후의 군인 대우는 PTSD 문제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함.

PTSD 치료를 위해 정말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자신의 희생이 가치있는 것이었음을 자타가 인정하는 것임.

이 때문에 2차대전이나 한국전쟁 참전 군인들은 비교적 PTSD를 적게 겪었음.

힘들고 끔찍한 경험을 했던건 똑같지만

나치나 북한은 그 때는 물론 지금까지도 자타가 공인하는 악의 축이 맞고

그렇다보니 자유를 수호한다는 명분도 명확했고

결과도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었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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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한테 익숙한 한국전쟁을 예로 들어보면 

88올림픽을 보면서 PTSD를 벗어난 참전군인들이 많았다는 이야기가 있음.

내가 희생해서 구한 나라가 발전해서 올림픽까지 개최하는 모습을 보면서 

확실한 의미와 보람을 찾았다는거지.

한국전쟁이 미국에서 워낙 관심을 못 받아서 잊혀진 전쟁 소리를 듣지만

거꾸로 이야기하면 그만큼 논란거리가 없다는 이야기기도 함.

지금도 한국전쟁 참전했다, 북한과 싸웠다고 하면 훌륭한 일을 하셨습니다 소리를 듣고

간혹 한국인이라도 만난다면 진심어린 감사도 들을 수 있다는거지.


이 포인트가 PTSD 치료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함.

자기가 한 일들이 의미있고 가치있는 일이었다는걸 확인하는거.



 

아프간-이라크 전쟁은 그렇지 않았다는거야.

이 문제가 심각해서 이 때 이후로 지금까지도 미국의 영화나 드라마엔 

PTSD에 시달리는 참전 군인이 단골로 등장함.

가령 영국 드라마 셜록에서 왓슨은 아프간 참전 후 PTSD에 시달리는걸로 나오고

마블 드라마 퍼니셔에서 퍼니셔가 이라크전 참전 때의 PTSD에 시달리는 모습은 영화의 주요 주제와도 밀접함.

 



스펙 옵스: 더 라인은 그런 시점에서 발매된 게임임.

 

이 게임의 목적은 아주 단순하고 명확함.

'니가 한 번 군인 입장이 되어봐'라는거지.

 

그렇기에 엄밀히 말하면 이 게임의 장르는 fps가 아님.

'참전 군인 시뮬레이터'라고 할 수 있지.

그런 관점에서 보면 이 게임의 여러 특징들이 잘 이해됨.

 

왜 선택지가 없는가? 

댓글
  • 코파카바나 2021/08/31 11:30

    난 기존 fps를 한번 꼬은거라고만 생각했는데 더 깊이있었구나
    유명 fps캠폐인보면 주인공이 하는게 빼박 전쟁범죄인데 다 끝나면 매번 칭찬하는걸 비꼬는줄만 알았음

  • 루리웹-4612571045 2021/08/31 11:27

    저 문구를 저렇게 해석 할 수가 있었구나

  • 사라다이 2021/08/31 11:33

    솔찍히 독립된 작품으로 라오어2가 나왔다면(라오어 후속작으로 나온게 아니라면)
    사람들은 그런것도 있구나 싶어 했을껄.
    근대. 전작에서 한것 주인공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게임을 만들어 놓고선.
    후속작에서 그걸 다 뭉개면서 까지 뭔가를 가르칠려 든다는 느낌의 물건을 냈으니 더 반감이 컷다고 생각해.

  • kingofmeat 2021/08/31 11:30

    가라
    이건 베스트로 가야한다

  • 임생원4 2021/08/31 11:28

    너 좀 친다


  • 루리웹-4612571045
    2021/08/31 11:27

    저 문구를 저렇게 해석 할 수가 있었구나

    (Gdo0Tt)


  • 임생원4
    2021/08/31 11:28

    너 좀 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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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라다이
    2021/08/31 11:28

    적어도 스팩옵스 더 라인은 독립된 작품으로 굴러간 거니까.
    내가 이전에 감정이입을 하게끔 만들은 작품도 없었고. 그러니 그 작품 하나에서 전체적인 이야기가 끝나기도 했지.
    나보고 '넌 착한 넘이야'로 끝나는 전작이 없었으니 그 작품내에서 이야기가 납득이 되기는 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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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라다이
    2021/08/31 11:33

    솔찍히 독립된 작품으로 라오어2가 나왔다면(라오어 후속작으로 나온게 아니라면)
    사람들은 그런것도 있구나 싶어 했을껄.
    근대. 전작에서 한것 주인공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게임을 만들어 놓고선.
    후속작에서 그걸 다 뭉개면서 까지 뭔가를 가르칠려 든다는 느낌의 물건을 냈으니 더 반감이 컷다고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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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파카바나
    2021/08/31 11:30

    난 기존 fps를 한번 꼬은거라고만 생각했는데 더 깊이있었구나
    유명 fps캠폐인보면 주인공이 하는게 빼박 전쟁범죄인데 다 끝나면 매번 칭찬하는걸 비꼬는줄만 알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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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빈센트보라쥬
    2021/08/31 11:53

    이것도맞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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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ngofmeat
    2021/08/31 11:30

    가라
    이건 베스트로 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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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꼬즈 벨즈
    2021/08/31 11:32

    원작도 지옥의 묵시록 영화랑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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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0773275644
    2021/08/31 11:35

    아니, 나는 살고싶어서 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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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456357110
    2021/08/31 11:52

    스펙옵스 특: 스토리 좋다 나쁘다 이야기는 많은데 게임 플레이가 재미있다라는 이야기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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