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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에딧몬이 판칠 수 밖에 없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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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만화는 실전에서 사기 포켓몬만 들고오는 이유를 보여주지만,

에딧몬이 판치게 된 이유에도 저게 얼추 맞음.

 

 

댓글
  • J-트리플리 2021/08/27 10:00

    기준에만 맞게 만들면 고개체를 짧은 시간안에 얻는다는거지.
    한마리 한마리에 보안성을 올리기에는 랜덤인카운트와 알 노가다, 기기의 한계등으로 무리가 있을거고
    보안이랑 별개로 포켓몬 자체의 하자는 포켓몬마다 총능력치 차이가 너무 크다는점인듯.
    낮은건 총합 400따리인데 높은건 600이니 애초에 밸런스 설계가 잘못됨.
    600쪽은 노력치 한계를 낮게 잡던가 특성을 쓰레기로 주던가 해야되는데 그것도 아니고.

  • 키쥬 2021/08/27 09:56

    시스템을 준수하고 있으면, 정성으로 키웠든 에딧으로 만들었든 성능은 똑같으니까.

  • 키쥬 2021/08/27 09:57

    개체치는 그나마 7세대 와서, 후천적으로 맥스 찍을 수 있게 바뀌었음.
    다만 그거 땜에 전포 스핏z 뽑기가 개힘듬.

  • 안티고노스 1세 2021/08/27 10:04

    근데 그렇다고 에딧을 옹호할 수는 없을 거 같은데..

  • Watch doge 2021/08/27 10:04

    강한포켓몬? 약한포켓몬? 그런거 의미없어
    트레이너가 강하냐 약하냐의 문제지


  • 키쥬
    2021/08/27 09:56

    시스템을 준수하고 있으면, 정성으로 키웠든 에딧으로 만들었든 성능은 똑같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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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37658296
    2021/08/27 09:55

    애초에 내가 좋아하는 포켓몬을 실전에서 쓰기가 어려운게 문제다 ㅠ
    내가 노력을 안해서가 아니라고... 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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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윽
    2021/08/27 09:55

    모든 경쟁이라는게 다 저런거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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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쥬
    2021/08/27 09:56

    포켓몬 같은 경우는 대전에서 올릴 수 있는 능력치가 정해져있고,
    트릭룸 전포 만드는 거 아닌 이상 맥스 찍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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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411075587
    2021/08/27 09:57

    모든 경쟁이 다 그렇지는 않음
    게임과 달리 잠재된 한계능력을 확실하게 알 방법이 없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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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411075587
    2021/08/27 09:56

    선천적으로 타고나는건 종족치뿐 아니라 개체치도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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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쥬
    2021/08/27 09:57

    개체치는 그나마 7세대 와서, 후천적으로 맥스 찍을 수 있게 바뀌었음.
    다만 그거 땜에 전포 스핏z 뽑기가 개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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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제참치
    2021/08/27 10:03

    그래서 들은게 준전설 스핏z쓰는사람은 대부분 에딧이라고 듣기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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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트 리제
    2021/08/27 09:56

    나는 5세대부터 쭉 애정몬 중심으로 파티 짜다가 7세대때 컨셉파티를 거의 완성했다보니까 공감이 간다기보단 저 부조리함이 좀 억울하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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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쥬
    2021/08/27 10:00

    물론 휘석 피카츄 같은 걸 만들어 볼트로스를 이기는 괴짜가 있기는 하다, 드물어서 그렇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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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알트 리제
    2021/08/27 10:02

    사실 좋아서 쓰는거니까 성능이 약한건 넘어가줄수 있는데
    상위호환이 있어서 그거 왜써요? 이게 더 쎄요 하는 소리가 제일 싫었어...
    특히 나는 최애가 번치코였는데 지금이야 강하지만 초염몽이랑 비교되는게 너무 싫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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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제참치
    2021/08/27 10:04

    아니야 지금은 초염몽이랑 다시 비교 될걸 메가진화가 없어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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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sper Q.LEE
    2021/08/27 10:00

    똑같은 타입에, 똑같은 수행능력을 갖고 있으면서 하드웨어가 더 좋은 포켓몬이 있다면 어지간해선 걔를 키우는게 더 이득이니까
    어...잠깐만.....이거 완전 플라이곤이랑 한카리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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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트리플리
    2021/08/27 10:00

    기준에만 맞게 만들면 고개체를 짧은 시간안에 얻는다는거지.
    한마리 한마리에 보안성을 올리기에는 랜덤인카운트와 알 노가다, 기기의 한계등으로 무리가 있을거고
    보안이랑 별개로 포켓몬 자체의 하자는 포켓몬마다 총능력치 차이가 너무 크다는점인듯.
    낮은건 총합 400따리인데 높은건 600이니 애초에 밸런스 설계가 잘못됨.
    600쪽은 노력치 한계를 낮게 잡던가 특성을 쓰레기로 주던가 해야되는데 그것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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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계왕권
    2021/08/27 10:03

    솔직히 스토리깰때 밸런스 너무 맞으면 잼민이들한텐 힘들긴 함 막 꼬렛 레트라가 너무 강하면 허덕임
    게임 레벨디자인으론 역한 포켓몬이 필요한데 배틀가게되면 밸런스문제가 생기고 딜레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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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411075587
    2021/08/27 10:03

    단순 개체치 총합만도 중요하진 않는게 배분도 중요하지.
    400이라도 공150 스피트 150 나머지 25인 녀석과 전부 100인 600족이 있으면 400쪽이 실전성은 더 있는걸로 볼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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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계왕권
    2021/08/27 10:04

    물론 나도 약한놈들에게 전용기와 특성과 버프를 주면 좋겠단 생각은 항상 함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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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쥬
    2021/08/27 10:06

    그 증거로 따라큐는 종족값 총합이 500도 안되는 놈이지만, 제작진이 편애한단 수준으로 능력치 분배가 잘 되어있어서
    실전에서 자주 보는 사기포켓몬으로 격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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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AA
    2021/08/27 10:06

    뭐 포켓몬 실전이 본격적으로 자리 잡은 건 와파 달린 4세대부터고
    필요한 개념은 그 이전에 대부분 자리 잡았으니 별 수 없지 싶음
    이제와서 바꾸기엔 너무 멀리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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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6201739286
    2021/08/27 10:01

    근데 진짜 이렇게 에딧몬을 갖고 올꺼면 그냥 공식에서 정식으로 포켓몬 능력치를 조정할 수 있게 하면 안될까 게임돈으로 엄청 많이 바르면 6V를 확정적으로 한다든가
    최신작에서는 성격은 바꿀 수 있는걸로 아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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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스피엘♡
    2021/08/27 10:01

    6V확정은 썬문때부터 금왕관쓰면 됨, 0으로 조절하는게 안돼서 그게 좀 귀찮아서 그렇지
    잠재파워도 8세대부턴 날라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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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라먀
    2021/08/27 10:02

    6v도 만들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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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쥬
    2021/08/27 10:02

    나도 랭배 한정해서 즉석에서 실전용 포켓몬 만들어서 배틀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건 찬성한다.
    합법적인 쇼다운 있으면 좋을텐데 말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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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96201739286
    2021/08/27 10:03

    그러면 굳이 에딧몬을 왜 쓰는지 무의미하게끔 시스템을 조정하면 좋을텐데 나에게는 어렵다 이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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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울
    2021/08/27 10:03

    금왕관 먹이면 6V 바로 됨. 이 재화를 모으는 노력보다 에딧이 편해서 그렇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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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1411075587
    2021/08/27 10:05

    에딧몬을 왜 쓰는지 무의미 하게 끔 시스템을 조정해 버리면, 그만큼 포켓몬에 쏟는 시간도 줄어듬.
    그렇게 되면 시간의 매몰이 줄어들게 되고, 그만큼 포켓몬에 대한 애정도 줄어들게 됨. 이것은 캐릭터IP로 먹고사는 프랜차이즈에겐 굉장한 약점이 될수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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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파카바나
    2021/08/27 10:01

    특정기술가진 포켓몬 얻을려면 옛날에 발매된 게임=>중간에 있는 본가=>최신작
    으로 옮겨야한다는거보고 매우 놀라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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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나가는중
    2021/08/27 10:02

    신작 나오면서 얻는 기술 같은 게 조정 계속 들어가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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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라먀
    2021/08/27 10:03

    근데 그정도 가치가 있는 경우는 별로 없음
    나중에 풀어주는경우가 많기도 하고
    신속 배우는 직구리가 위에서 말하는 사례였는데 이제 그냥 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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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쥬
    2021/08/27 10:03

    그거 때문에 더 에딧이 판치는 거.
    그래서 공식대회는 6세대부터는 이전 기기 출신 포켓몬들은 출전 못하게 바꾸었고,
    8세대부터 그나마 이전에 배운 기술 다 지운다는 전제하에 이전기기 출신 포켓몬도 랭배에서 뛸 수 있게 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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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hD. Kim
    2021/08/27 10:03

    지우 피카츄: 난 전포도 잡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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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쥬
    2021/08/27 10:04

    저기 예시의 피카츄는 평범한 피카츄고, 애니가 아니라 게임 속 얘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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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트초코파인애플케이크
    2021/08/27 10:04

    근데 굳이 합법이 아닌 방법으로 게임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RPG할 때 '아 내 돈과 시간과 노력을 바치기 싫으니 게임 데이터를 조작해서 강력한 강화템을 바로 얻자' 이러진 않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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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밀탱크
    2021/08/27 10:05

    지금은 배울수 없고 십수년 전에만 등장한 기술배치가 있을때가 있어서 에딧몬 쓰는 인간들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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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티고노스 1세
    2021/08/27 10:04

    근데 그렇다고 에딧을 옹호할 수는 없을 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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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쥬
    2021/08/27 10:04

    옹호하는 게 아니야, 판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쓸데없이 육성시스템이 복잡해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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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atch doge
    2021/08/27 10:04

    강한포켓몬? 약한포켓몬? 그런거 의미없어
    트레이너가 강하냐 약하냐의 문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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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라푸스
    2021/08/27 10:04

    난 에딧쓰는걸 진짜 싫어해서
    실전 이로치도 직접 뽑음.
    ...솔직히 노가다하는거 재미있지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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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UP
    2021/08/27 10:06

    개체값, 노력치 +@요소로 특전기, 성별, 이로치
    암컷 마자용을 처음 봤을때 충격이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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