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071806

7월 넷째주 주식 장전 시황

_MG_5358pget23.jpg
위 사진은 2017년 8월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의 맘모스 테라스 라는 곳에서 해질 무렵 찍은 사진입니다. 지금 미국 국립공원은 밀려드는 인파로 새벽 일찍 줄을 스지 않으면 입장을 못한다고 합니다. 보복소비의 형태인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shkong78/222436714104
미국 주식시황 부분은 길어 위 링크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cb81d9d2_4389_4966_ba33_adb7298832c6.pngdf2fc6cb_056c_4ee6_a8f0_bed212b0e9bb.png
출처 구글
지난주 코스피 및 코스닥 지수는 주간 단위로 각 1.53%. 2.10%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대형주 보다는 개별 호재를 가진 주식 위주로 상승폭이 컸습니다. 2차전지 분야 대표주들은 별로 오르지 아니하고 소재 및 장비주들만 상승폭이 컸습니다. 물론 대표주인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은 배터티 분야 분할 상장 이슈에 따른 할인을 받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주들이 이제 막 흑자 전환을 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소재주들은 이미 2분기 부터 본격적으로 흑자 전환을 할 뿐 아니라 일부 2차전지 소재 장비 회사들이 유럽 노스볼트나 테슬라로 부터 직접 협력 제안을 받는 다는 풍문도 돌고 있습니다.

펄어비스가 중국 관호를 받은 이후 게임주 분야도 분위기가 좋아져서 카카오게임즈이 상승세도 무섭습니다. 그리고 여름 계절적인 요인으로 스마트 그릿 관련 및 선풍기 식음료 주식들이 많이 올랐습니다. 오뚜기 의 라면 가격 인상 발표로 라면 대표 회사 농심, 삼양도 같이 올랐습니다. 델타 바이러스가 다시 퍼짐에 따라 원격 교육 및 원격 진료 관련 주 흐름도 좋았고 그에 이용되는 메타버스 관련 주도 많이 올랐습니다.

이러한 중소형 개별주의 상승을 주식 전문가나 전업 투자자가 아닌 일반 개인 주주들이 일일히 따라 가는 것은 쉽지 아니합니다. 직장을 가진 개인투자자들은 안정적인 대형주를 매입하여 3-6개월 정도 기다려서 편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이 좋습니다. 작년에는 반도체, 2차전지 대형주들이 그러한 편안한 중기 투자로 수익을 주었고 올해 상반기에는 해운, 철강, 화학, 금융, 건설 주들이 편안하게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대형주들을 중장기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것이 쉽지 아니할 것입니다. 위에서 자세하게 셜명한 것과 같이 미국 시장에서 반도체 대표주들의 흐름이 그리 좋지 아니합니다. 상반기 노무라 증권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목표가를 각 12만원 및 18만원으로 제시한 보고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내년 미국 경제 성장률이 떨어지고 금리 인상 밑 테이퍼링이 예고되어 있는 상황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4분기 기술적인 상승은 있어 보여도 그 최고가는 올해 1월의 9만 5천원 및 15만원을 넘기 어려워 보입니다.

2차 전지 대표주들도 배터리 분할 이슈로 주가 상승폭이 제한 될 것입니다. 그나마 삼성 SDI가 분사 이슈가 적지만 아직 미국에서 스텔란티스와 합작 법인 확정이 안되어 변수가 있습니다.

현대차 기아는 당장 파업 이슈가 있고 상반기에는 자동차용 반도체 칩 부족으로 마진이 많이 남는 고급차 위주로 생산하고 딜러들에게 인센티브 제공을 할 필요가 없어 예상보다 실적이 좋았지만 하반기에 그러한 호재가 사라진 후에는 전기차를 본격적으로 판매하는 모멘텀이 이어져야 다음 단계로 상승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하반기 한국 주식시장의 대표 대형주들의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입니다.

미국에서 철강, 화학, 기계 분야는 피크 아웃 이슈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상반기 많이 오른 철강, 화학, 해운은 3분기가 차익실현을 할 시점으로 보입니다.

조선, 건설 분야는 상반기 반짝 시세를 주었지만 실적이 아직 따라가지 못하여 연말에나 다시 상승세를 갈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주, 2차 전지 소재 및 장비주, 여름 성수기 주식은 2,3 주 정도 시세를 주고 나서는 다시 차익실현에 의해 하락세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다만 2차 전지 소재 및 장비주는 장기적인 전망이 밝으므로 기간 조정을 받을 때 분할 매수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하반기 한국 주식시장은 개별주 위주로 종목을 제 때 선택하고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정확하게 잡는 적극적인 트레이딩을 할 수 있는 일부에게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러한 능력이 안 되는 일반 개인투자자들은 2차전지ETF나 자동차 ETF를 매수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는 하반기 기술적인 반등이 나올 수 있지만 내년에 전망이 흐리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리하면 하반기 한국 주식시장은 본격적인 하락은 아니고 일부 추가 상승은 가능할 수 있지만 추가 매수 보다는 차익실현을 할 기회라고 봅니다. 기대 수익률을 낮추고 현금 비중을 늘려 내년 조정에 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신고가 종목을 쫓아 다니는 단타 매수자는 손절을 철저히 지켜야 할 것입니다. 우량주로 보이는 경기민감주도 한번 하향세로 가면 향후 2-3년 이상 하향 흐름을 보일 수 있습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주식 글 올리는 이유는 전체적인 시황을 제공하여 개인투자자의 건전한 중장기 주식투자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이나 리딩이 아닙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매수, 매도는 각자의 책임입니다.


3-6월 사이 주중 매일 시황을 올렸지만 필자의 개인 사정으로 매주 월요일만 장전 시황을 낼 것입니다. 다음 시황은 7월 26일 나갑니다. 월요일 한번 시황을 올리는 대신 그 전주 전반적인 상황을 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Meeo 2021/07/19 05:37

    최근 미 정유주들이 너무 폭락하여 힘든 주말을 보냈네요..
    유가는 여전히 사상최고치인데

    (wyerqv)

  • thomaskong 2021/07/19 05:39

    하반기 횡보장이고 내년 상반기 미국 주식시장 큰 조정이 올 것입니다.
    향후 1년 이상 개인이 주식투자로 돈 벌기 쉽지 아니할 것입니다.
    그래서 금요일 장 끝나고 잔치는 끝났다고 글을 올린 것입니다.

    (wyerqv)

(wyerq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