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053929

블리자드가 일본 시장에 얼마나 공을 많이 들였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jpg

zzzee.jpg


mmm.jpg


main.jpg


666.jpg


512.jpg


ssss.jpg


zzzz12.jpg


zzzz123.jpg


zzzz1234.jpg


111122.jpg


zzzz.jpg


1222.jpg


ZZZZ.jpg


34444.jpg


1122.jpg


zzz.jpg


22221.jpg


2444.jpg


zzzz1.jpg


zzz22.jpg


1998년 4월에 스타크래프트 1이 첫 발매 되었을 때, 블리자드에서는 일본 시장에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는지,

일본어로 현지화를 해주고 일본어로 음성 풀 보이스 더빙까지 지원해줬을 정도임.


참고로 스타크래프트 시리즈가 처음으로 한국어 현지화 및 한국어 더빙이 풀 보이스로 지원되기 시작한 것이 2010년에

스타크래프트 2가 발매되기 시작했을 때라는 점을 비교해 본다면 블리자드가 일본 시장에 걸었던 기대가 꽤나 컸음을 알 수 있고.

 

물론 블리자드가 아닌, 블리자드 쪽으로부터 유통을 지원받았던 일본의 유통사에서 주도적으로 현지화 및

풀 보이스 더빙을 한 것이지만, 이것만 해도 1998년 당시로서는 꽤나 흔치 않은 일이기도 했고.


정작 이렇게까지 일본에 대한 현지화 및 풀 보이스 더빙에 공을 들였음에도 일본에서의 스타크래프트 1은 아주

처절한 실패를 맛봤고, 그다지 기대하지도 않았던 옆나라인 대한민국에서 스타크래프트1이 대박이 났으니.


그당시 블리자드의 입장에서도 인생사 새옹지마라고 전혀 기대도 하지 않았던 나라인 대한민국에서 아주 판매량이

대박을 나는 바람에 블리자드가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른 주목하는 충분한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 참 아이러니한 점이지.

댓글
  • 한니발 바르카 2021/07/05 20:02

    뭐 사실 쟤네 근본은 원래 양덕애들이니...

  • AG-2C 세이렌 2021/07/05 20:02

    언제나 일뽕을 존나 크게 맞은듯 했지만 정작 일본 흥행이 죄다 애매했다지...
    지금은 일뽕 말고 이상한 뽕을 맞아서 환장할 노릇이지만

  • Esper Q.LEE 2021/07/05 20:05

    워크3 나엘 달샘만 해도 일본색 많이 들어갔는데, 워크3도 영 아니니까 와우 되서는 나엘에 일본색이 많이 줄어들고 한국색이 많이 추가됨 ㅋㅋㅋ
    김장/산낙지/숭례문/송편........... 이 있었는데요, 세계수가 세계숯이 되면서 없었습니다.

  • 가나쵸코 2021/07/05 20:02

    한국이라니... 우리가 어찌 알았겠는가!

  • 지니난불알 2021/07/05 20:02

    정작 세계에서 준비된 나라라곤 한국말곤 없었다는게 유머지


  • 한니발 바르카
    2021/07/05 20:02

    뭐 사실 쟤네 근본은 원래 양덕애들이니...

    (DaxgzV)


  • AG-2C 세이렌
    2021/07/05 20:02

    언제나 일뽕을 존나 크게 맞은듯 했지만 정작 일본 흥행이 죄다 애매했다지...
    지금은 일뽕 말고 이상한 뽕을 맞아서 환장할 노릇이지만

    (DaxgzV)


  • 휴먼닥터
    2021/07/05 20:03

    배틀크루저 야마토포나 워크 블마 보면 빼박이지

    (DaxgzV)


  • 카나데쟝
    2021/07/05 20:03

    그럼 블쟈가 다시 흥할라면 다시 일뽕을 맞아야겠네.

    (DaxgzV)


  • Esper Q.LEE
    2021/07/05 20:04

    지금 와서 보면 차라리 일뽕을 맞는게 더 나을 지경 ㅋㅋㅋ

    (DaxgzV)


  • 지니난불알
    2021/07/05 20:02

    정작 세계에서 준비된 나라라곤 한국말곤 없었다는게 유머지

    (DaxgzV)


  • 가나쵸코
    2021/07/05 20:02

    한국이라니... 우리가 어찌 알았겠는가!

    (DaxgzV)


  • 테라진 군주
    2021/07/05 20:02

    게임계 더빙 혁신을 가져온 계기이기도 하고.. 여러모로 양파같은 게임이야 진짜

    (DaxgzV)


  • ⎇⍼⎍
    2021/07/05 20:03

    저때 한국에서 얼마 팔았더라? 450만장쯤 팔았었나?

    (DaxgzV)


  • 지니난불알
    2021/07/05 20:03

    여튼 워크3 만들 돈을 한국에서 벌었다고 보면 되는거지

    (DaxgzV)


  • [투견]
    2021/07/05 20:11

    한국에서의 스타크래프트 1 최종 판매량이 600여만장이었다고 했음.

    (DaxgzV)


  • 이야기꾼의 지팡이
    2021/07/05 20:03

    에초에 일본은 pc게임 보단 콘솔위주의 시장인데 시장파악을 못한거임

    (DaxgzV)


  • 카나데쟝
    2021/07/05 20:03

    오죽하면 배틀크루저 기술 이름이 야마토 포겠어?

    (DaxgzV)


  • 사나이울리는사나에
    2021/07/05 20:03

    스1 이후로 정신차리고 일본시장 찬밥 취급하는게 슬슬 보이기 시작하더라

    (DaxgzV)


  • Esper Q.LEE
    2021/07/05 20:05

    워크3 나엘 달샘만 해도 일본색 많이 들어갔는데, 워크3도 영 아니니까 와우 되서는 나엘에 일본색이 많이 줄어들고 한국색이 많이 추가됨 ㅋㅋㅋ
    김장/산낙지/숭례문/송편........... 이 있었는데요, 세계수가 세계숯이 되면서 없었습니다.

    (DaxgzV)

(Daxgz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