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2025292

6월14일 주식 장전시황

_DSC3067get33.jpg
2017년 6월 2일 함백산에서 일출 모습을 찍이 위하여 새벽에 해 뜨기 전에 올랐습니다. 올라 갔더니 진달래 등 꽃이 그 때 만개하여 있었습니다. 다만 봄 잠바를 입고 갔는데도 너무 추워서 카메라 가방을 메고 촬영하였습니다. 그러나 고사목과 진달래를 배경으로 찍은 일출을 찍으면서 추위를 다 잊을 수 있었습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좋은 주식을 골라 참을성있게 기다리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여기 사진들은 모두 저작권 대상으로 무단 전재 금지입니다.
https://blog.naver.com/shkong78/222397166049
6월 11일 코스피는 외인, 기관 양매수로 견조하게 마감하였습니다. 특히 최근 부진하던 sk하이닉스,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이 각 4.07%, 5.33%, 4.59%, 1.36% 상승하여 반도체 및 2차 전지 대표주들이 다시 상승세로 반전한 것 아닌가 하는 희망을 주었습니다. 다만 장 마감 동시호가에서 Lg화학, 삼성 sdi 주가가 추가로 상승한 것은 삼성투자운용에서 관리하는 2차전지 ETF 편입 비중 조정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아직 외인과 기관의 꾸준한 매집 이전에 반도체 및 2차 전지 대표주가 본격적인 상승세를 타기는 아직 이르다고 봅니다. 미국 FOMC 의사록 공개 이후인 6월말부터 본격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상위 종목도 거의 다 빨간불이지만 외인과 기관 다 양매도입니다.


2차 전지 관련 에코프로비엠과 엘엔에프는 오늘 외인, 연기금 매수로 2% 넘게 상승한 것으로 보아

다음주부터 2차 전지 부품 관련주가 먼저 시동을 걸 수 도 있어 보입니다.


현대차 기아 상승반전하여 강보합으로 마쳤습니다.

연기금은 두 종목 다 매수, 외인은 현차 매수 기아 매도, 투신이 적극적으로 기아 매수하였습니다.

자동차 대표주들은 비록 중간 쉬어 가는 구간이 있어도 하반기 상승이 유력시 됩니다.


5월말부터 계속 흘러 내리던 포스코도 외인, 증권, 투신 매수로 4% 상승 그러나 연기금은 소량 매도하였습니다.

11일 외인들이 해운주를 대량 매수하였습니다. 2분기 실적이 좋게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6월말이나 7월초까지 한번 정점을 만들 것 같습니다. 다만 그 이후 다시 공매도로 주가를 누를 수 있어 기존 주주들은 그 시점에서 분할하여 차익실현이 바람직합니다.

해운주 주가들은 지금 높은 수준이라서 신규 진입은 권하지 아니합니다. 악재가 생기면 별로 오르지 않고 다시 내리막길로 갈 수도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증권과 투신의 매수로 1.5% 상승하였으나 이 종목도 신규 진입 권하지 아니 합니다. 증권과 투신은 단타성으로 올리고 다시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SK텔레콤도 외인과 연기금의 매수로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인적 분할 전 주가가 추가 상승할 여력이 보입니다. 최근 통신주식들이 배당을 꾸준히 하여주는 경기 방어주이면서도 컨텐츠 관련 사업도 넓혀 나가는 성장주 역할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11일 LG헬로비젼이 상한가를 간 것도 그러한 문맥에서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한항공 외인, 연기금 매수로 1.77% 상승 지금 분위기로는 3분기 이내에 4만원 갈 것이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저가항공은 많이 오르더라도 유상증자 공고 나오면 급락합니다. 항공주에서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합병을 마치고 나면 시장 주도력을 가지고 안정적인 상승세를 탈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11일 외인, 연기금 매수로 1.5% 상승

네이버는 외인, 증권, 투신 매도 연기금 소량 매수로 -0.27% 약 보합

이러다가 두 종목 시총이 뒤집어 질 가능성도 보입니다. 그런데 두 회사 다 컨텐트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만화, 음원 등입니다.

ea6f5572_abd6_42ff_9843_ca3a37e36e57.png
출처 네이버

에스엠은 한국 대표적인 연예 기획회사입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에 공연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음원 다운로드 수익이 꾸준하였다가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가 에스엠의 대주주인 이수만 대표의 지분 인수 가능성으로 주가가 다시 하늘을 향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 급상승으로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면 반락도 가능하여 투자는 조심하여야 합니다.

최근 하이브, 에스엠, CJ ENM 세 회사가 팬들이 프리미엄 회원으로 가입하여 자신들이 좋아 하는 연예인과 직접 채팅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CJ ENM은 연초에 주가가 많이 오르다가 올해 실적 예상을 너무 보수적으로 잡아서 주가가 하락하였다가 1분기 실적이 예상치보다 훨씬 잘나오고 나서 올해 방송 광고 수입, 컨텐츠, 홈쇼핑 모든 분야에서 좋을 것으로 보여 11일 주가보다 30% 높은 225,000원의 목표가를 제시한 증권사 보고서도 나왔고 그 후 주가도 너무 급상승하지 아니하고 완만하게 흐름이 좋습니다.


조선 관련주는 지난 주 수주 소식에도 불구하고 주가 흐름은 쉬어 가고 있었습니다. 강판 가격 상승으로 2분기 실적도 예상보다 좋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에 의한 것입니다. 그러나 국제 해사 본부에서 향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하여 LNG 추진 선박으로의 교체와 멀리 보면 수소, 암모니아 추진, 선박 및 삼성 중공업에서는 원자력 연구소와 협력하여 원자력 선 까지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조선주들이 2월부터 5월사이 주가가 너무 급격히 상승하여 1,2 개월 주가가 쉬어 갈 수 있겠지만 하반기 수주 물량이 쌓이고 선가가 올라가면서 실적 향상도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내년부터 친환경 선박 수주가 본격적으로 되면 2007년 현대 중공업 주가가 10배 정도 오른 조선 슈퍼 사이클이 일어날 가능성이 보입니다. 조선 관련 주식은 조정받을 때마다 저축하는 기분으로 분할 매수하면 연말이나 내년초 큰 수익이 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 시점에서 6월 세번째 주와 네째 주 주가 향방을 예측하여 보면 5월 하순부터 조정이 컸던 화학, 철강, 해운주가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다시 상승세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조심해야 하는 것은 실적 발표 후 주가가 다시 내려갈 수 있어 신규 매수 보다는 기존 주주들의 영역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및 2차 전지 대표주들도 미국 10년치 국채금리가 잘 안 올라가면서 나스닥 기술주 흐름도 좋아지고 있어서 다시 상승세를 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격적인 상승은 6월말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행 관련주는 5월에 너무 올라 이미 거품이 심한 상태로 그냥 잊는 것이 낳고 백화점 주식도 해외여행이 활성화되면 하락으로 반전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항공, 화장품 및 카지노 관련은 서서하게 상승세를 더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건설 분야는 내년 대선 및 주택 공급 촉진 정책으로 수혜를 받아 내년초까지 좋을 것으로 보이나 최근 광주에서 일어난 철거 사고에서 보이듯이 예상치 못한 타격이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원전 분야는 최근 지나친 상승으로 1,2 개월 기간 조정이 필요하지만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다시 상승세로 반전할 가능성이 보입니다.

조선분야는 최근 급상승으로 기간 조정이 필요하지만 내년초 가장 상승여력이 높은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반도체 슈퍼 사이클은 기대하기 여려워도 (다만 슈퍼 사이클이 아닌 상승세는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조선 슈퍼사이클은 다시 올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조정시 중장기 투자로 분할 매수 젼락으로 가져가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R2Pio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