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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 이번 우중인터뷰 여기저기 퍼지는 이유가 있구나

micateam-20210611-101127-000.png

인터뷰 풀번역

https://m.dcinside.com/board/micateam/1690654

 

Q9.


소전의 오랜 기간에 걸친 거대한 스토리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비결이 궁금하다.




우중:


스토리를 만드는 데 비결 같은 건 없어요


그냥 죽기살기로 쓰는 거죠


저희는 이야기를 쓸 때 중요한 건


기자님이 방금 말씀하셨던


'구조' 의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구조라는 건 '논리 구조'와


'서사 구조' 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논리 구조는 어떤 거냐면


예를 들면 캐릭터의 동기와 관련돼 있어요


사건이 발전하는 원인과 결과가


캐릭터의 동기에 따라 진행되는가?


여기에는 그에 상응하는 연관성이 있어야 해요


캐릭터의 동기가 사건의 원동력에 부합하는지


이것이 일으키는 작용은


독자들에게


더 강한 몰입감을 줘서


캐릭터의 행위에 공감을 느끼게 하는 거예요




논리 구조는 우선 견고해야 합니다


정확해야 해요


그러면 뒤따르는 모든 것들


거기 이어지는 것들


그 다음에 이어지는 이야기의


포장이나 묘사에 확실한 신뢰성이 부여됩니다


모두가 동의할 수 있게 돼요




두 번째는 서사 구조입니다


서사 구조에는 수많은 기법이 있어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건


플래시백 기법, 막간극 같은 거예요


이런 것들은 아주 기초적인 기교입니다


저희가 했던 걸 예로 들면


저흰 예전에 스토리를 너무 많이 쪼개서


3~4개의 스토리라인을 동시진행한 적이 있어요


그냥 무미건조한 스토리라도


서사 구조를 최적화한다면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로


확 변신시킬 수 있습니다




영화 쪽 예를 들면


놀란의 작품 있잖아요?


사실 영화 속 사건들이 진행된 시간은 별로 길지 않아요


그리고 논리 구조는 굉장히 간단한


그런 스토리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굉장히 많은 씬들이 나오죠


몽타주 기법이라는 겁니다


교차 편집, 플래시백, 또는


일부러 분위기를 조성해서


굉장히 긴장감 넘치고


급박한 스토리라고 느끼게 하죠


이런 것들이 서사의 한 구조입니다


서사를 만드는 방법이죠


이런 것들이 스토리를


더 맛깔나게 만드는 거예요




그리고 이제 제2단계로


시나리오가 어떻게 흘러갈지 고민할 겁니다


이 파트도 아직 아웃라인 단계예요


이 두 단계가 끝나야


기본적인 하나의 스토리에서


주된 줄거리를 이룰 큰 뼈대가


명료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나면 이제


문장을 쓰는 단계로 들어가게 돼요


이 단계를 말하자면


저희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각 대사마다 반드시


충분한 정보량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모든 대사에 용도가 있어야 해요


쓸모가 없는 대사는 지워야 합니다


만약 문장 두 개가 표현하는 뜻이


문장 하나로 쓸 때 더 명확해진다면


하나로 합쳐버리세요


그렇게 한다면


충분한 정보량의 밀도가 확보돼서


충분한 주파수로 여러분의 감각에


하나의 자극을 불러일으킬 겁니다




그래서 저흰 글을 쓸 때


이런 방법론에 기초해서 씁니다


우리의 모든 프로젝트에서


스토리를 쓸 때 말이죠


기본적으로


현재까지의 결과를 보면


유저분들께서 저희 플롯을 평가할 때


매우 만족하고 계십니다


그렇다면 저희의 이 방법론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뜻이겠죠

 

 

중국커뮤에서 좋은반응 많던데 핫한이유가 있네

 

따거...

댓글
  • Chuckluck 2021/06/11 10:21

    혹시 꼬우신가요랑 비모로 가장 잘 알려져있긴 하지만
    제작자로서 마인드는 확실한거 아닐까?

  • 우사밍 캬루 2021/06/11 10:22

    우중이왤케말잘함

  • 사라다이 2021/06/11 10:24

    내용물의 퀄리티에 하자가 있어서 그렇지.
    이넘들 만큼 스토리 꼬박 꼬박 박는 넘들도 드믈지.

  • 루리웹-7866477043 2021/06/11 10:25

    저러면서 개그로 드립치는거 진짜 어려운데

  • 루리웹-2941602866 2021/06/11 10:24

    생각해보니 요즘 스토리가 딱 저렇네


  • 텔미
    2021/06/11 10:20

    황사장님... 전공이 뭐엿지

    (V2mesM)


  • 아모르겠네
    2021/06/11 10:20

    난 우중이 방송이랑 인터뷰 했다고하면 어떤 짤방이 새로 만들어질지 흥미진진하던데

    (V2mesM)


  • 메가톤.맨
    2021/06/11 10:20

    따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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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잠자던곰
    2021/06/11 10:21

    빛우중

    (V2mesM)


  • Chuckluck
    2021/06/11 10:21

    혹시 꼬우신가요랑 비모로 가장 잘 알려져있긴 하지만
    제작자로서 마인드는 확실한거 아닐까?

    (V2mesM)


  • 우사밍 캬루
    2021/06/11 10:22

    우중이왤케말잘함

    (V2mesM)


  • 사라다이
    2021/06/11 10:24

    내용물의 퀄리티에 하자가 있어서 그렇지.
    이넘들 만큼 스토리 꼬박 꼬박 박는 넘들도 드믈지.

    (V2mesM)


  • 루리웹-2941602866
    2021/06/11 10:24

    생각해보니 요즘 스토리가 딱 저렇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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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7866477043
    2021/06/11 10:25

    황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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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7866477043
    2021/06/11 10:25

    저러면서 개그로 드립치는거 진짜 어려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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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LAM.B.erG
    2021/06/11 10:27

    자기 컨텐츠에 애정이있어서 다행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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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LAM.B.erG
    2021/06/11 10:29

    게임회사인척 하는 어떤놈들은 본받아라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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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크로노미콘속독대회
    2021/06/11 10:34

    구조는 이론에 따라 착실하게, 스토리는 몰라 죽을힘 다하는중이여 ...라는 내용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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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gent_BlackMamba
    2021/06/11 10:38

    요즘 소전이 모바일겜이 아니라 라이트 노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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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더스카이
    2021/06/11 10:42

    평가가 진짜 수시로 바뀌네 이 양반도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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