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해당 내용이 사실인지 가짜인지는 경계할 필요가 있고
개발자들이 무조건 선하거나 피해자라는 얘기는 절대 아니지만
적어도 사업부가 게임 개발에 선한 영향력은 못끼친단 점에선 다들 인정하는 부분 (악순환의 반복)
개발팀이 암만 윗선에 설득해도 사업부가 '매출' 한마디면 끝이니까
물론 해당 내용이 사실인지 가짜인지는 경계할 필요가 있고
개발자들이 무조건 선하거나 피해자라는 얘기는 절대 아니지만
적어도 사업부가 게임 개발에 선한 영향력은 못끼친단 점에선 다들 인정하는 부분 (악순환의 반복)
개발팀이 암만 윗선에 설득해도 사업부가 '매출' 한마디면 끝이니까
당장 내가 겪은게 있어서 저 말이 절대 100퍼 구라일 리가 없다는걸 안다.
적어도 6~70퍼 이상은 사실일거임.
사업팀은 중요함.
진짜로 개발자가 예술하면 안 되거든.
근데 서로 균형이 맞아야지. 어느 한쪽이 힘이 너무 쌔면 그닥 좋은 결과를 보기 힘들어
저기 종특이 정치질로 개발 인력 물갈이 하는 거라 카더라
여러가지 의미로 말이야
국내겜들 냉정하게 보면, 타이밍빨이겠지 싶은게 상당히 많긴 함
역설적으로 우연의 산물 취급받는 -던-은 십여년 동안 비슷한 겜조차 제대로 못나오는거보면
던전앤드래곤 느낌나는 횡스크롤 온라인RPG의 니즈가 충분히 많았을텐데
대부분의 게임회사는 유저에 대한 조사도 하는척만 하고, -던-보고 우연 취급하던거 같음
난 저 글 볼때마다
참 잘 썼다고 생각해
여러가지 의미로 말이야
당장 내가 겪은게 있어서 저 말이 절대 100퍼 구라일 리가 없다는걸 안다.
적어도 6~70퍼 이상은 사실일거임.
이런 비화가 있었네..
지인의 지인이 갓갓갓갓2 개발에 참여 했는데
비슷한 이야기 들음 ㅋㅋ
저기 종특이 정치질로 개발 인력 물갈이 하는 거라 카더라
국내겜들 냉정하게 보면, 타이밍빨이겠지 싶은게 상당히 많긴 함
역설적으로 우연의 산물 취급받는 -던-은 십여년 동안 비슷한 겜조차 제대로 못나오는거보면
던전앤드래곤 느낌나는 횡스크롤 온라인RPG의 니즈가 충분히 많았을텐데
대부분의 게임회사는 유저에 대한 조사도 하는척만 하고, -던-보고 우연 취급하던거 같음
사업팀은 중요함.
진짜로 개발자가 예술하면 안 되거든.
근데 서로 균형이 맞아야지. 어느 한쪽이 힘이 너무 쌔면 그닥 좋은 결과를 보기 힘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