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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사람들은 현대인들 보다 빡대가리니까 내가 과거로 가면 개쩔겠지??

세종대왕이 출제한 문제

 

1.

우리나라에서는 백성을 호적하여 군사를 삼으니 예전 제도에 거의 가까우나, 

만일 급한일이 있어 임시로 조발하면 진퇴의 술법을 막지 못하고 온 집안이 군사로 나가면 농상의 업을 폐지하게 되니,

 

어떻게 하면 병농이 생각한 바와 같이 잘되고 사졸이 정련할 수 있는가

 

 

2.

땅이 있고 백성이 있으면 염치를 기르게 되는데 우리나라의 노비 제도는 어느 시대에 시작하였는가?

 

노비 또한 하늘이 내린 백성인데 그처럼 대대로 천한일을 해서 되겠는가?

 

어느 집안은 노비가 많은 경우 수천, 수백명인데 한계를 둘 수 없는가?

 

 

 

 

 

 

 

 

성종이 출제한 문제

 

왜인들의 왕래가 전에 비하여 많은데 공역하는 물자가 걸핏하면 1만석으로 계산되니,

장차 그들과 절교하고자 한다면 회유하는 뜻에 어그러짐이 있을 것이다.

 

한결같이 왜인들의 욕망을 따라주면 그 비용이 끝이 없을텐데,

이를 어떻게 하면 왜인들에 대하여 그 방도를 얻고 폐단이 없겠는가?

 

 

 

 

 

 

 

 

 

중종이 출제한 문제

 

술의 폐해는 오래되었다.

우리 조선의 여러 훌륭한 임금님들께서도 대대로 술을 경계하셨다.

 

그런데도 오늘날 사람들의 술 마시기 폐단이 더욱 심해져, 술에 빠져 일을 하지 않는 사람도 있고,

술에 중독되어 품위를 망치는 사람도 있다.

 

흉년 때 금주령을 내려도 민간에서 끊임없이 술을 빚어 곡식이 다 없어질 지경인데,

이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명종이 출제한 문제

 

해와 달이 하늘에 걸려서, 한번은 낮이 되고 한번은 밤이 되는데,

더디고 빠른 것은 누가 그렇게 한 것인가?

 

 

 

 

 

 

 

 

 

 

광해군이 출제한 문제

 

1.

군대는 나라를 지키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인데, 군사를 더이상 충원할 수가 없다.

식량은 백성이 하늘로 삼는 것인데 양식을 수송하는 길은 모두 훼손되고 없어졌다.

가혹한 세금징수는 사라지지 않고 부역은 가중되고 성을 쌓아도 지킬 사람이 없다.

북쪽 변경의 여러 진은 텅빈 장부만 붙들고 있고, 오랑캐는 날마다 노략질을 하고 있다.

 

이런 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생각을 하지만 방법을 모르겠다.

 

잘 다스리고자 하는 정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고 성급하게 추진하기만 해서 그런 것인가?

아니면 행정 체계는 갖춰졌지만 실효가 아직 드러나지 않아 그런 것인가?

아니면 나라가 이미 쇠퇴기에 접어들어 도저히 만회할 수 없기 때문인가?

 

폐단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상세히 말해보라.

 

 

 

2

어렸을 때는 새해가 오는 것을 매우 기뻐했지만,

점차 나이를 먹으면 모두 서글픈 마음이 드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숙종이 출제한 문제

 

울릉도가 멀리 동해에 있는데 강원도에 속해있다.

 

요즘 왜인들이 죽도라 부르면서 어로 활동을 금지해달라고 요청했는데,

우리 입장을 설명해도 도저히 들을 생각이 없다.

 

그래서 나는 장수를 보내 점거해 지키고,

혼란을 만들지 말도록 왜인들의 왕래를 허용하고자 하는데,

 

변방을 편안히 하고 나라를 안정시킬 방도를 강구해 자세히 나타내도록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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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정조가 체점했던 과거 시험 답안지

 

 

 

 

저런 문제를 저렇게 큰 종이에 자신의 논리와 책을 인용하여 작성해야 했다

 

즉 저런 생각 가지고 과거로 가봤자 농민이나 노비로서의 생활 조차도 불가능 하다

댓글
  • 왔다갔다 왜그러는거야 2021/05/15 21:20

    한문 모르면 글도 못쓰고 못읽음
    그러니 넌 종놈이야

  • 캅틴 블라드프라그 2021/05/15 21:20

    조선은 파보면 파볼수록 대단하네
    근데 대체 왜...

  • ALTF4 2021/05/15 21:20

    심지어 저거 한자라서
    읽는 사람마다 의미해석이 조금씩 다름
    문장으로 풀어도 그정도인거

  • 타카오​ 2021/05/15 21:21

    내가 당장 로스쿨 변시 1등 자신있다 가도 됨
    로스쿨은 커넝 내신도 바닥이다 가면 안됨

  • Ⅹ나그네Ⅹ 2021/05/15 21:21

    그나마 조선이니까 500년은 간거라구!


  • 왔다갔다 왜그러는거야
    2021/05/15 21:20

    한문 모르면 글도 못쓰고 못읽음
    그러니 넌 종놈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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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우튀김덮밥의 가호
    2021/05/15 21:27

    ㄷㄷ...저때 머리쓰는 사람들이 진짜 대단했을 덧...생각도 많았을 것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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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캅틴 블라드프라그
    2021/05/15 21:20

    조선은 파보면 파볼수록 대단하네
    근데 대체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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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Ⅹ나그네Ⅹ
    2021/05/15 21:21

    그나마 조선이니까 500년은 간거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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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O.U.M.
    2021/05/15 21:22

    중원에 비하면 코딱지만한 이 땅이 한족왕조에 흡수 안되고 독자적인 민족국가로 살아남은 비결이 저거임. 일제강점은 걍 해양세력 얼굴 마주하기 어려웠던 지리적 여건이 반은 먹고 들어가는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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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ul
    2021/05/15 21:23

    대한민국 100년이나 버틸수 있을런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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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sairsdf
    2021/05/15 21:28

    500년이면 뭐 오래간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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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우튀김덮밥의 가호
    2021/05/15 21:28

    인간의 어리석음은 배운다고 해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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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왔다갔다 왜그러는거야
    2021/05/15 21:28

    조선이라서 임진왜란 병자호란 크리 두방 터지고도 안망한건데
    원래라면 그 때 나라 멸망했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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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샤가프
    2021/05/15 21:28

    세조와 성종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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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O.U.M.
    2021/05/15 21:20

    걍 요즘 5급행시 2차시험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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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TF4
    2021/05/15 21:20

    심지어 저거 한자라서
    읽는 사람마다 의미해석이 조금씩 다름
    문장으로 풀어도 그정도인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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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카오​
    2021/05/15 21:21

    내가 당장 로스쿨 변시 1등 자신있다 가도 됨
    로스쿨은 커넝 내신도 바닥이다 가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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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키로프
    2021/05/15 21:21

    아씨 이건 책에 없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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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리웹-5296988920
    2021/05/15 21:22

    없던 걸 만들고 모르는 걸 찾아내던 게 과거의 석학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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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츠키노 우사기
    2021/05/15 21:23

    애당초 조선시대에 글 읽을 정도면 사대부 집안 아니면 답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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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츠키노 우사기
    2021/05/15 21:23

    물론 무과라도 한문 어느정도 읽을 줄 알아야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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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트
    2021/05/15 21:23

    왜놈들 저때에도 저 지랄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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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Joqlew
    2021/05/15 21:24

    컴퓨터앞에서 코딱지 파고 있는 유게이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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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엑스데스
    2021/05/15 21:25

    수상한 놈이라고 일단 장부터 맞고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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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품격유머 전문가
    2021/05/15 21:27

    예로부터 서술형 문제는 빡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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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슈레빠삐
    2021/05/15 21:27

    나무위키를 머릿속에 넣어두고 가야 볼 수 있는 시험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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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정생존자
    2021/05/15 21:28

    이세계물 적당히 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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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멍멍왈왈
    2021/05/15 21:28

    성삼문의 답안
    1447 년 세종 29 중시(重試)에 장원급제
    책문 [시험문제]
    왕[세종대왕]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법을 만들면 폐단이 생기는 것은 고금의 일반적인 근심거리다.
    [임성삼의 주(註); 지금도 동일하다. 폐단이 없는 법은 없다.]
    후한(後漢)에서는 무사 선발시험 날에 군사를 일으킨 폐단으로 인하여 지방의 도위(都尉)를 줄이고 전차와 기병을 관장하는 벼슬을 혁파하였으며, 송 태조는 당나라 말기에 번진[절도사]이 강했던 것을 보고 병사 하나, 재물 하나에 이르기까지 모두 조정이 직접 관리하였다.
    그러나 후한은 병력이 중앙에 집중되어 외방이 약한 실수가 있었고, 송나라는 적국과 전혀 다투지 못할 정도로 전력이 허약한 걱정이 있었다.
    한 문제(BC 180 - 157)는 '가의'의 말을 받아들여 대신을 예우(禮遇)하고 형벌을 가하지 않게 하였는데, 그 말류(末流)의 폐단으로 대신이 모함을 당해도 스스로 하소연할 수 없었다.
    당 태종(626 - 649)은 신하를 염치[예의]로 대하여 삼품 이상은 다른 죄수들과 같이 불러들이지 않았다. 이렇게 하니 다른 죄수들은 불려와 정황을 이야기할 수 있었는 데, 도리어 귀한 신하는 불려오지 않아 잃는 것이 많았다.
    광무제(25 - 57)는 전한에서 여러 세대 동안 정권을 잃은 것을 거울 삼아, 삼공에게 아무 실권 없이 자리나 지키게 하고 정권을 대각[상서성, 그 당시의 비서실]에 돌아가게 하였다.
    예로부터 인재를 살피고 헤아려 등용하거나 내치는 것은 어려웠다. 한, 당 이후 어느 때는 재상이 주관하거나 또는 전조[이조와 병조]가 주관하였으나, 그 득실에 대해서는 후대 사람의 의논이 분분하였다.
    [임성삼의 주(註); 여기서의 인재등용은 지금으로 말하면 "인사"문제이다. 인사의 권리를 총리가 가져야 하는지, 혹은 내무부와 국방부에서 가져야 하는지를 묻는 것이다.]
    위에 말한 네 가지는 모두 다스림의 도(道)와 관련이 있는데, 그 자세한 것을 말할 수 있겠는가?
    [임성삼의 주(註); 앞으로도 여러번 나오나 위의 네 가지를 다시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세종대왕께서 21 세에 왕위에 올라 29 년 동안 재위하셨을 때 위의 문제를 출제하셨다.]
    우리 조선에서는 고려의 사병(私兵)을 경계하여 모두 혁파하였다. 그런데 그 후에 한 대신이 다시 사병의 이로움을 말했다.
    고려에서 대신을 욕보인 것을 거울 삼아, 우리 조선에서는 비록 죄과(罪過)가 있다 해도 죄를 직접 캐묻지 않고 여러 가지 증거로 죄를 정하였다. 그런데 대신이 말하기를, '후세에 반드시 죄 없이 모함에 빠지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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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멍멍왈왈
    2021/05/15 21:28

    고려에서 대신을 욕보인 것을 거울 삼아, 우리 조선에서는 비록 죄과(罪過)가 있다 해도 죄를 직접 캐묻지 않고 여러 가지 증거로 죄를 정하였다. 그런데 대신이 말하기를, '후세에 반드시 죄 없이 모함에 빠지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고 하였다.
    고려에서 대신이 정권을 쥐고 흔든 것을 거울 삼아, 우리 조선에서는 크고 작은 일을 모두 임금에게 재결받도록 하여 의정부가 마음대로 결단하지 못하게 하였다. 그런데 대신이 또 말하기를 '승정원이 가진 권한이 지나치게 크다.'고 하였다.
    고려에서 정방이 외람되게 인사권을 행사한 폐단을 거울 삼아, 우리 조선에서는 이조와 병조가 분담하게 하였는데, 그 권한이 또한 크니 정방을 다시 설치하고 제조(提調; 큰 일이 있을 때 임시로 임명되어 그 관아를 다스리는 경우의 종 1 품, 또는 2 품인 경우. 정 1 품이면 도제조.)를 임시로 낙점하도록 하자는 대신이 있다.
    거론된 대신들의 네 가지 책(策)이 타당한가? 타당하지 않은가? 아니면 또 다른 의견이 있는가?"라고 하셨습니다.
    먼저 사병(私兵)을 두는 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예기"에 "무기, 갑옷, 투구 등 병장기를 사가(私家)에 보관하는 것은 예(禮)가 아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임금을 위협한다는 것을 일컽는 것으로 신하에게 사병이 있으면 점차 반드시 그 임금을 위협하는 데 이른다는 것을 말한 것입니다. 고려말에 대신과 병권을 관장하는 자가 각각 도당(徒黨)을 심어 놓고 임금을 허수아비로 만들어 통치권을 빼앗아 마침내 나라를 위태롭게 하였습니다.
    우리 조선 초기에도 종실과 대신이 여전히 병권을 관장하였고, 이 때문에 부모 형제 사이가 서로 보존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이 때문에 공훈이 있는 신하가 좋은 끝맺음을 얻지 못했으니 어찌 탄식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이런 일을 겪은 후에 병권을 거두어들이고 삼군부[조선 초기 군무를 통괄하던 관청]에 패기[사병에 소속한 군인들의 군적을 기록한 장부]를 바치게 하였습니다.
    나라에 정벌할 일이 있으면 장수를 보내 군대를 거느리게 하고, 일이 끝나면 병권은 다시 관(官)에 돌려보내고 장수는 사저에 돌아가니, 바로 옛날에 관리로서 장수를 삼고 백성으로 병사를 삼는 뜻입니다. 어찌 다시 사병을 두어 지나간 잘못을 되풀이하려 하십니까?
    [임성삼의 주(註); 사병에 대해 제대로 정리된 답안이다. 간결하면서 정확한 내용이나 사병을 기르자고 주장한 사람은 어떤 의견이었는지에 대한 내용과 그 비판이 없다. 그 대신을 건드리고 싶지 않아서인가?]
    대신을 예(禮)로 대우하는 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중용"에 '구경(九經; 아홉가지 떳떳한 법)으로 천하를 다스린다'고 하여, 대신을 공경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진실로 대신은 임금의 팔과 다리로 하늘이 부여한 직위를 같이하고, 백성을 다스리는 일을 대신하는 바이니 그에게 불경할 수 있겠습니까? 고려 때 간사한 소인들이 일을 꾸며 임금을 어둡게 가리고 대신을 천시하고 욕되게 하여, 때로는 먼 땅에 쫓아내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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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멍멍왈왈
    2021/05/15 21:29

    혹 사형시며 시신을 여러 사람이 보도록 거리에 널어놓았으니, 결국은 갓과 신발을 뒤바꾸어 놓은 꼴이 되었습니다.
    공민왕(1352 - 1374) 때는 요망한 중 신돈이 권세와 재물을 마음대로 주물러 하루에도 명망 있는 대신을 10여 명씩 쫓아내고, 심지어는 임금의 명령이라 속이고 유숙을 교살하기까지 하였으나, 훈구대신은 꿀 먹은 벙어리처럼 아무 말도 못하고 한(恨)을 삼켰습니다. 이후로 거의 한 해도 거른 적 없이 여러 차례 커다란 옥사(獄事)가 일어났으니, 대신이 당한 곤란과 재앙으로 입은 불행을 어찌 다 말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 조선에서는 여러 훌륭한 임금님이 대대로 이어, 아랫사람 대접하길 공손하게 하고, 대신을 존경하여 예로써 대하였습니다. 비록 불행하게 죄에 빠지더라도 직접 죄를 캐묻지 않고 여러 가지 증거로써 죄를 정하게 하고, 부득이한 경우에 심문하고 난 뒤에 의금부에 내려 다스리게 하되, 수갑이나 오랏줄을 풀어 주고 정실(正室)에 거처하게 하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옛날에 대신이 음란하여 남녀 문제를 분별없이 하면 더럽다고 말하지 않고, "유박(유箔; 남녀가 대면할 때 그 사이에 드리우는 발)을 제대로 드리우지 못했다"고 말하며,
    나약하고 능력이 부족하여 임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나약하다고 말하지 않고, "대신이 거느리고 있는 아랫사람이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라고 말하는 뜻이니, 어찌 미리 죄 없이 무고함을 입어 곤욕을 치르게 될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있습니까?
    [임성삼의 주(註); 정통적인 대답을 하였다.]
    정권(政權)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고려 때는 권신(權臣)이 정권을 제멋대로 휘둘러 강조가 목종(997 - 1009), 정중부가 의종(1146 - 1170)에게 한 처사에서 보듯이, 나라가 그들의 손아귀에 있고 임금을 바둑이나 장기처럼 마음대로 움직였습니다. 이로부터 권력이 아래로 이동하여 임금은 허울 좋은 이름만 있을 뿐이었습니다. 조일신, 김용(두 사람은 공민왕 때 권력을 잡았었음)의 무리에 이르러서는 임금의 권한을 훔치고 농락하여 못하는 짓이 없었고, 임견미 염홍방에 이르면 뇌물이 폭주하고 민전(民田)을 빼앗아 이들의 부(富)가 나라보다 많았습니다.
    우리 조정에서 크고 작은 일을 모두 임금의 결재를 받게 해서 의정부가 마음대로 결정하지 못하게 한 것은 대개 이러한 폐단을 경계한 것입니다. 그렇지만 육조와 여러 관서의 크고 작은 일을 반드시 먼저 의정부의 가부(可否)를 거친 뒤 승정원에 이르게 하였습니다. 승정원은 단지 출납만을 관장하나 미처 의정부에서 의논하지 못한 것은 임시로 아뢰어, 혹 승정원이 가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한두 가지 세세한 일에 불과한 것입니다. 만약 중대한 일 같으면 후에 반드시 의정부에 보고하여 알게 합니다. 이러하니 승정원의 권한이 아주 큰 것은 아닙니다.
    [임성삼의 주(註); 질문에 대한 답이기는 하나, 역시 정석(定石)적인 답이다.]
    정방(政房)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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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멍멍왈왈
    2021/05/15 21:30

    고려 때에는 진양공 최충헌 부자가 4 대를 이어서 국가를 제멋대로 휘둘렀습니다. 그때 정방을 처음으로 만들고, 공공 관청을 개인 것처럼 여겨 젖내나는 자제를 정방의 승선으로 삼고, 당류(黨類)를 끌어들여 대각에 늘어놓게 하니, 관직을 임명한 것이 열흘만에 100여 개에 이르렀습니다. 그 후 정방의 이름은 어느 때는 혁파되었다가 다시 회복되었다가 하였는데, 그 말세에 이르러 먹과 책으로 정무를 처리한다는 비난을 받기에 이르니 그 외람됨이 극에 달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조정에서는 정방을 설치하지 않고, 문무 관직을 선발하는 일을 모두 이조와 병조에 맡긴 것은 이런 폐단을 경계한 것입니다. 관리를 선발할 때 하는 일은 여러 관청의 공로와 잘못을 고찰하여 벼슬아치의 위계를 올리고 내리는 것에 불과합니다. 더구나 의정부의 한 사람이 관리를 선발하는 관직을 겸하여 전체를 총괄하여 이조와 병조를 견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록 작은 일이라도 감히 전조에서 독자적으로 처리하지 못하고 모두 아뢰어 처리하고, 큰 일은 모두 의정부의 의견을 들어 처리합니다. 따라서 전조의 권한이 막중하다고는 할 수 없으니 어찌 정방을 다시 설치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임성삼의 주(註); 확실하게 정방에 대해 반대하셨다. 역시 정방의 장점에 대한 것은 전혀 언급이 없다.]
    아아! 국가는 한 사람으로 주인(임금)을 삼고, 임금은 한 마음으로 주인을 삼습니다. 한 사람으로서 국가를 보면 국가는 지극히 크고 한 사람은 지극히 적어, 적은 것으로 큰 것을 통제할 수 없을 것 같지만, 한 마음으로서 국가를 보면 국가가 비록 크지만 임금의 마음이 오히려 크므로, 큰 것으로 큰 것을 움직이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이러하니 천하와 국가라는 큰 것을 가진 사람이 그 마음을 크게 하는 바를 생각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아직 밖으로 표현되기 전에 본심(本心)을 보존하고 기르며, 바야흐로 싹트는 때에 마음을 살피면, 온갖 일이 지극히 번잡하더라도 하나 하나 잘 다스릴 수 있고, 백관들이 비록 많더라도 한 사람 한 사람씩 부리는 이치를 얻게 될 것입니다. 어느 것인들 임금님 마음으로 하지 않은 것이 있겠습니까? 요, 순임금이 삼가고 두려워하며, 탕왕이 조심하고 두려워하며, 문왕이 공경하고 삼간 것이 모두 이 마음입니다.
    아아! 이 마음을 잡으면 보존하고 버리면 없어지나니, 마음을 보존하고 기르지 않을 수 없고, 그 뜻을 성실히 하고 앎을 지극하게 하는 데 마음을 성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학"에서는 이 마음으로 국가와 천하의 기틀을 삼았고, 동중서는 이 마음으로 조정 백관의 근본을 삼았습니다.
    엎드려 바라옵건대, 전하께서 이제 삼왕의 마음으로 전하의 마음을 삼으면, 이제 삼왕의 정치를 이룰 수 있고, 앞으로 네 가지 법에서도 한, 당 이후에 있었던 폐단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어찌 반드시 법을 고쳐야만 지극한 정치[지치(至治)]를 이룰 수 있겠습니까? 다만 오늘의 법을 지키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임성삼의 주(註); 질문을 넘어서서 질문의 본질을 꿰뚫고, 올바른 마음을 강조하며 자기의 주장을 말했다. 이것이 장원급제한 참 이유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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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웃대발유게행 왕복열차
    2021/05/15 21:28

    예로부터 학사수준의 지식가지고는 혼자서 아무것도 못한다는 명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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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킨
    2021/05/15 21:28

    참고로 저 문제중 세종 2번 문제는 대답 애매하게 쓰는 순간 급제 해도 바로 귀족들 견제 받고서 뒈지기 십상인 질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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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펠로턴
    2021/05/15 21:29

    더 오래전으로 가도 의미없음. 유럽쪽은 중세가면 토마스 아퀴나스고 고대가면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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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랑이비
    2021/05/15 21:29

    그냥 문돌 만렙 국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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