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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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로아 베스트로 올라온 글인데 이 글이 악의적으로 해당 유튜브 다른 내용을 누락시킨 것 같아 추가할 겸 글을 쓴다.
로아는 템렙이 캐릭터 스펙의 메인 factor인데 크게 1340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보통 난민들이 로아 시작하면 점핑으로 915부터 시작을 하게 되는데 짧게는 1주에서 길면 2-3주 안에 1340까지 400넘는 템렙을 올리게 됨.
문제는 1340-1370까지 아무런 컨텐츠 추가가 없는데 1340부터 템레벨 올리는 게 이전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어려워진다는 거지.
로아 특성상 현질이 없다면 하루에 얻을 수 있는 재화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리 겜창이어도 하루에 성장할 수 있는 한계가 있음.
915에서 1340까지 2-3주라면 1340부터 1370은 완전 노현질, 노배럭(부캐)라면 최소 1달에서 2달은 잡아야함.
여기서 위 베스트 짤의 문제가 나오는데,
어떻게 되느냐 총 3가지 부류로 나뉘게 됨.
1. ㄲ접
말그대로 빠르게 템렙올리다가 정체구간 도착하면 견디기 못하고 접는 케이스
2. 현질박치기
유튜버나 리니지 아재들 같은 타입인데 원정대레벨(내실의 증거라고 보면됨 내실튼튼하면 높음)이 50밖에 안되는데 템렙은 1500넘는 최상위 유저인 경우가 있음
3. 무~소과금하면서 게임 계속하는 사람
이런 사람이 이제 1340부터 하루에 조금씩 나오는 재화컨텐츠 꾸준히 하면서 천천히 올리는 케이스인데
게임이 노가다컨텐츠만 2달하면 솔직히 안하잖아?
그래서 이런 케이스가 다른거 할거없나 하고 눈을 돌리는데 그때 로아에서 제공한 시스템이 바로 내실 시스템임.
내실 시스템은 정말 다양한데 짧게만 나열해봐도 호감도 / 모코코 / 거인의 심장 / 모험의 서 / 오르페우스의 별 / 섬의 마음 / 위대한 미술품 / 생활 / 영지 / 스킬 포인트 / 위대한 세계수의 잎 / 항해 / ....
.
.
.
개많음
더 문제는 저 내실 시스템이 하나만 하겠다고 하는게 아니라 다 유기적으로 엮여 있다는 거지.
(예를 들어 섬의 마음을 얻을 건데 이걸 얻으려면 악보를 가져야 하고 이 악보를 가지려면 다른 섬에 가야 하는데 이 섬에서 악보를 얻으려면 항해를 해야하고 .....)
여기서 재미를 못붙이면 1.ㄲ접으로 바뀌는거고
여기서 재미를 느끼고 하나하나씩 달성해나가는데 희열을 느끼기 시작하면 진정한 로아인이 되는거임.
베스트 올라간 글은 이 내실 시스템을 쓰레기처럼 표현해놨는데
이 시스템에 대해 호불호가 갈리는 거지 저걸 쓰레기라고 표현한건 악의적 편집임.
애초에 저 김실장님 유튜브에서 한 가장 중요한 말은
"한 게임이 모든 유저를 만족시킬 순 없다"
1340부터 1370구간은 고인물들도 지난1년간 올라온 구간임
그걸 뉴비들이 이제와 부랴부랴 따라잡으며 생기는 마찰임
근데 막상 1340찍고 할거없나 둘러보잖아?
내실안하면 할게없어 진짜로
그러면서 게임에 섬세한부분도 만나게되고
줫같은부분도 만나게됨(로헨델 달팽이라던가)
로아도 지금 개선중이고 수정해야될건 많음
근데 적어도 내실관련해선 여기서 추가하면 추가했지
편의성개편을 해주진 않을거임
왜냐고?
이거 없으면 구라안치고 들어와서 기계적으로 카던돌고
에포나3회 부캐에포나 3회하고 겜끄는게 일상이거든
안맞을순 있어 ㅇㅇ 나도 첨에 존나 재미 하나도없었음
근데 하다보면 동선이 납득가는 구조임
평소에 김실장 영상 챙겨보면 악의적으로 게임 까는사람이 아닌데 ㅋㅋㅋㅋ
애초에 저 수집과 서브퀘의 연쇄 자체가 많은 오픈월드 게임이 지향점이라 그걸 MMO에 때려박은 게 특이한거지 잘못은 아니란 건 좀만 생각해보면 바로 알 수 있음.
걍 스토리 다 스킵하면서 전투전투전투 던전 레이드 레이드 할거면 다른 게임 하러 갔으면 좋겠음
글고 단순히 딜딸치고 보스만 잡을거면 저기 메이플하러가면됨
다 돈으로 해결됨
로아도 졷같은부분 분명있고 나도 겪고있음
(모험섬 시간이 빡빡한거라던가 모아케 오페별 안뱉는데 나오는 시간도 한정)
근데 이거빼고 내실 둘러보면
난 오히려 감탄했음
내실을 안했다면 내가 여기에 가서 이 풍경을 봤을까?
제작진이 하나하나 보게끔 만들어둔 오브젝트를
난 단순히 딜딸치려다 넘기지 않았을까?
근 10여년 넘게 스킵스킵하던 메이플하던 나로썬
되게 신선한 충격이었음
내실 하다보면
버려지는 지역이 없음
Uranometria 2021/05/14 12:27
근데 내실자체가 천천히 오래하라고 만든건데
단기간에 다 하려니까 문제인거 같음
지우수드라 2021/05/14 12:27
이게 잘 맞으면 하나하나 즐기면서 할 수 있는데 하드하게 바로 엔드 컨텐츠 진입한다! 이러면 곶통스러울 수 있음.
...그러니까 유물 호감도 좀 더 주세요오오오오옷!
콩은까야제맛 2021/05/14 12:28
니아는 오르페우스 별 때문에 전설 25개 모아서 몰빵했음! 신뢰 개꿀!
지우수드라 2021/05/14 12:29
전 혼돈의 사선에서 얻는 1개 남았는데 렙이 안되네여..ㅠ
콩은까야제맛 2021/05/14 12:29
... 모아케는 먹었단 거네... 기린 같으니..
나의아내 바바라 2021/05/14 12:27
근데 김실장이 하는 저얘기 틀린얘기는 아니긴해 솔직히..
나의아내 바바라 2021/05/14 12:28
다만 난 끈기가지고 계속했다가 제련시스템생기고 접은거고...
콩은까야제맛 2021/05/14 12:28
평소에 김실장 영상 챙겨보면 악의적으로 게임 까는사람이 아닌데 ㅋㅋㅋㅋ
나의아내 바바라 2021/05/14 12:29
저건 게임 깐게 아니고 게임이 진짜로 원래 저래서 유저들이 볼멘소리하는거 반영한거임 그냥....
aqir 2021/05/14 12:28
걍 스토리 다 스킵하면서 전투전투전투 던전 레이드 레이드 할거면 다른 게임 하러 갔으면 좋겠음
aqir 2021/05/14 12:29
아니 시벌 항해도 난 재밌게 하면서 좀 개편 해줬으면 했는데
레이드 뛰는 애들 싫어한다고 협동만 남기고 삭제해버리고
싫으면 다른 겡 하러가 삭제해달라고 징징대지 말고
Mystica 2021/05/14 12:28
애초에 저 수집과 서브퀘의 연쇄 자체가 많은 오픈월드 게임이 지향점이라 그걸 MMO에 때려박은 게 특이한거지 잘못은 아니란 건 좀만 생각해보면 바로 알 수 있음.
콩은까야제맛 2021/05/14 12:29
몬헌도 해본사람은 알겠지만
이것도 몹의 성향 상성 때문에 다른무기 만들려면 유기적으로 다른몹들 잡으러 가야함 ㅋㅋ
하와와여중생쟝 2021/05/14 12:28
베글 가보니까 쓰레기라고 표현 안했는데
Luminiscence 2021/05/14 12:31
빡쳐서가 쓰레기지 뭐임
응기잇뿌슛뿌슛 2021/05/14 12:28
난 솔직히 숙제만 하고 찍 끄는 게임 하다가 로아 하니깐 재밌음.
응기잇뿌슛뿌슛 2021/05/14 12:29
내실도 천천히 하다보니 쌓이기도 하고
섬마 스토리 재밌는것도 많고
쿠미로미 2021/05/14 12:29
매력수치 섬마 뺑뺑은 시즌1부터 있던 캐릭 성장 외 컨텐츠인데
요즘은 호감도 올리는 컨텐츠도 육성에 필수가 됐음?
나의아내 바바라 2021/05/14 12:30
호감도 올려야 모험의서 점수가 올라가니까...
콩은까야제맛 2021/05/14 12:30
굳이 꼽자면 니아 정도? 별 때문에
얘는 전설호감도, 유물호감도 템 모으다가
어떤 구간에서 한방에 선물 줘버려서(같은 아이템) 스킵하는 방법이 있음
벨라모르 2021/05/14 12:29
빨리빨리가 중시 되는한 천천히 내실 다지는 건 호불호가 갈릴 수밖에 없음.. 답답하면 현질하는 수밖에 없고..
행복하고싶다 2021/05/14 12:29
1340부터 1370구간은 고인물들도 지난1년간 올라온 구간임
그걸 뉴비들이 이제와 부랴부랴 따라잡으며 생기는 마찰임
근데 막상 1340찍고 할거없나 둘러보잖아?
내실안하면 할게없어 진짜로
그러면서 게임에 섬세한부분도 만나게되고
줫같은부분도 만나게됨(로헨델 달팽이라던가)
로아도 지금 개선중이고 수정해야될건 많음
근데 적어도 내실관련해선 여기서 추가하면 추가했지
편의성개편을 해주진 않을거임
왜냐고?
이거 없으면 구라안치고 들어와서 기계적으로 카던돌고
에포나3회 부캐에포나 3회하고 겜끄는게 일상이거든
안맞을순 있어 ㅇㅇ 나도 첨에 존나 재미 하나도없었음
근데 하다보면 동선이 납득가는 구조임
콩은까야제맛 2021/05/14 12:31
역시... 섬의마음 얻으러 가면
메투스 하고 별빛등대는 하고 가야지
행복하고싶다 2021/05/14 12:32
글고 단순히 딜딸치고 보스만 잡을거면 저기 메이플하러가면됨
다 돈으로 해결됨
로아도 졷같은부분 분명있고 나도 겪고있음
(모험섬 시간이 빡빡한거라던가 모아케 오페별 안뱉는데 나오는 시간도 한정)
근데 이거빼고 내실 둘러보면
난 오히려 감탄했음
내실을 안했다면 내가 여기에 가서 이 풍경을 봤을까?
제작진이 하나하나 보게끔 만들어둔 오브젝트를
난 단순히 딜딸치려다 넘기지 않았을까?
근 10여년 넘게 스킵스킵하던 메이플하던 나로썬
되게 신선한 충격이었음
내실 하다보면
버려지는 지역이 없음
행복하고싶다 2021/05/14 12:35
메투스 안갈거야 무서운거 개싫어 ㅅㅂ
다그닥다그닥다그닥 2021/05/14 12:30
저 영상에 다 설명해주지 않았던가
이 경우엔 앞뒤를 다 자른것이 문제인가
다 자른 것을 보고 그게 전체인줄 안 것이 문제인가
Luminiscence 2021/05/14 12:31
영상은 문제가 없지 베스트글이 저부분만 딱 잘라놔서 문제지
캬루배신자 2021/05/14 12:30
내실로 모으는게 스킬포인트 물약인데 이거 몇개 없어서 파티 거르고 이런거 전혀없음 순전히 자기만족용임
애초에 이 사람이 몇개 모은지 전투정보실 가서 쳐보지 않는 이상 모름
콩은까야제맛 2021/05/14 12:31
시벌 던파 아바타 엠블렘 하나하나까지 꼼꼼히 검색 당해보고 꼽주는걸 당해봐야 저게 선녀라고 느낄텐데 ㅋㅋ
P.O.U.M. 2021/05/14 12:30
컨텐츠 양은 괜찮은데 설계가 거지같음. 쪼렙 시절부터 메인퀘랑 엮는다던가 해서 단계적으로 하는 느낌이면 꼬접하는 사람이 크게 줄어들거임.
지금 로아 내실컨텐츠 구조는 뭐랄까 난데없이 광야 한가운데에 내던져지는 기분임. 메인퀘 다깨고 나니 컨텐츠들 다 막히고 이게뭐야 하고 겜커뮤 뒤져보면 왠 산더미같은 숙제덩어리가 그제서야 눈앞에 나타남.
에로데우스 2021/05/14 12:31
존나 맞는 말이고ㅋㅋㅋㅋㅋ
답답하기는 한데
나처럼 렙 욕심 없고 무슨 퀘하러 가다가 떠있는 이상한 섬 이름에 꽂혀서 들어가서 오오오옹 이러고 나오는 성격이면 그냥저냥 오래오래 행복함
울트론님믿고천국갑시다 2021/05/14 12:33
그냥 다른겜처럼 레이드 ㅈ뱅이치면서 돌리는거면 개 노잼각일걸
형이야형 2021/05/14 12:34
아니 겨우두달가지고??
행복하고싶다 2021/05/14 12:35
두달이면 할거다함
내가 두달짼데 곧 발탄하드가거든
나오 2021/05/14 12:36
"한 게임이 모든 유저를 만족시킬 순 없다" 라곤 했지만 김실장도 우리 로아 참 잘했다고 저 영상을 만든건 아니었지.
소위 "내실"의 정도에 대한 체감과 분석이 메인이었어.
그리고 이건 나름 생각해볼만한 주제라 생각함.
예를들어 로아 하다보면 숨겨진 이야기가 있잖아.
눌러보면 호기심이 사라지기 전에 다음 단서를 찾아야하잖아?
마찬가지로 우리도 뭔가를 즐길때 쭉쭉 이어져나가게 만들어야 '모험'이지 매 컨텐츠마다 검문소를 만들어두고 중간에 끊어버리면 사실상 다 즐기란 말 말인데,
모든 컨텐츠를 전부 묵묵히 다 즐겨야 로아인이고 나머지는 만족시킬 필요가 없을까?
'진정한 로아인'이란 말 자체가 진입장벽 아닌가 시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