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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W파일 보정. 모니터가 광색역이 아니면 Adobe RGB로 할 필요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날이 춥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궁금한 게 있으면 이거저거 검색만 하지 잘 물어보는 습관이 안 돼서...고수님들에게 여쭤보러 왔습니다. ㅎㅎ
현재 스튜디오를 운영중인데요. 소니 A7M3으로 RAW 촬영만 합니다.
그걸 이제 보정을 하는데, 제 모니터는 sRGB 98% 정도의 모니터더라구요.
그래서, 당연히 Adobe RGB의 색역에는 한참 못 미치는 건데요.
광색역 모니터에 투자를 할까 싶기도 했는데.. 너무 비싸더라구요. 싼게 120 정도?
아직 그 정도로 돈을 벌진 못 하니 나중에나 살까 싶습니다.
아무튼, 프린터도 있는데 이게 정확한 스펙을 모르겠습니다. 어디서 보니 sRGB의 100%에도 꽤 못 미치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생각하기론 다음의 상황 같습니다.
Raw 촬영 100개의 물감 - 모니터에선 80개의 물감 - 프린터에선 80개 물감의 80% 정도.
즉, 상상의 영역을 놔 두고 작업하는 게 맞는가 하는 겁니다.
결국, ACR에서 RAW를 불러 왔을 때 아래의 수준으로 작업하는 게 맞는건가 싶습니다.
Photoshop_HylI55BeHt.png
전체 물감 수는 적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상상의 나래를 펼치진 않아도 되니까요.
이게 맞는 생각인지 궁금합니다. ㅎㅎ

댓글
  • 해피스냅퍼 2021/01/11 13:12

    고객에게 전달되는 최종 보정본은 결국 SRGB 아닌가요?
    작업시에도 고객과 같은 화면을 보는것이 저는 중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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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deinFinger 2021/01/11 13:39

    네, 파일을 이메일로 보내주기 때문에 무조건 sRGB 컨버팅 과정은 행해지지요. 그래서, 더 sRGB 전용 프로세스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중입니다. ㅎㅎ

    (8dAeCR)

  • 한량을꿈꾸며 2021/01/11 13:20

    나노ips 600니트급 제품을 써도 고객용 보정은 srgb에 아이폰과 갤럭시 최신형 액정에 맞춰서 내보냅니다

    (8dAeCR)

  • MadeinFinger 2021/01/11 13:40

    저같은 경우는 손님들에게 보정본 보내고 컨펌 요청을 하는데, 폰마다 색감이 다르니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색감이 과한 것 같아요' 하는 손님에게 '그건 손님 폰이 갤럭시라서 그런 겁니다.' 할 수도 없고.. 참..

    (8dAeCR)

  • waterfall. 2021/01/11 13:33

    고객이 어도비 알지비 색역 모니터로 받아 보는지 안보는지 생각해보면 답 나옵니다. p3색역이 나왔지만 여전히 실무에서는 srgb가 쓰이는 이유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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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deinFinger 2021/01/11 13:40

    아마 전혀 없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sRGB가 답이겠죠..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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