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끝났고
최근 외국인이 코스피 끌어내려볼려고 선물과 현물에서 매도를 했지만 개인이 다 버텼습니다.
이제서야 들어오는 모습입니다. 물론 미국의 상황이 영향을 많이 줬지요.
현 주식시장은 개인이 하방을 막아버리고, 기관과 외국인이 상방을 이끌어가는 모양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쓴글들은 주기적으로 지워버려서 남아있는게 별로 없지만
10월달 급락때도 그때가 매우 큰 기회라고 했습니다.
코스피 2500, 2700 갈때도 아직도 너무 저평가다. 한참 더 간다라는 뷰를 이야기 했었죠.
시가총액이 큰 종목중에 몇가지 추천아닌 추천도 해드렸지요.
산업의 구조가 변화하는데 그걸 이해못하고, 실물경제와 괴리가 있어서 주식시장은 거품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앞으로도 자산증식은 매우 어려울겁니다.
주식은 앞으로 몇년 몇십년 꾸준히 해야하는 과정으로 가고 있습니다. 미국처럼요.
코스피가 전세계적으로도 현 시점에 맞는 기술주가 거의 탑급으로 높은 비율을 갖고 있다는건 알고 계시나요?
유럽은 20%대 한국은 거의 60%정도 됩니다. 미국은 50%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한국은 미국의 나스닥화가 되어 버렸고,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기업들은 엄청난 노력과 미래를 보는 비젼과 함께 사업구조는 변화했습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증권시장에 가장 우호적인 정부가 있기도 합니다.
소액주주 권리보장에 가장 앞장서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코스피는 대형주 장세로 지수를 쭉쭉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멀티플 17 ~18 즉 4200이상까지 장기적으로 간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형주 장세로 끌어올리는 지수가 어느정도 조정받고 횡보할때 돈은 잘버는데 못올라가는 중소형주 갑니다.
하지만 나중을 생각해서 중소형주들에 몰빵한다면 최근 몇주동안 그랬듯이 시장에서 소외될겁니다.
저번에도 말했듯이 조정이 안오는데 사고싶다면 무조건 1등 대형주를 사야한다고 했습니다.
사람심리가 그렇습니다. 이제 주식시장에 막 들어오는 개인들은 안전한 대형주 특히 1등주를 사게 되어있고
외국인, 기관들도 그 대형주들이 오른다면 그만큼 수익을 내야하기에 따라 사야 합니다.
조정을 기다리면서 못사고 계시는 분들은 시드의 10~20%만이라도 일단 매수를 시작하셔야 나중에 10~15%급 조정이 올때 매수 하실수 있습니다.
조정을 두려워하지마세요. 필연적으로 오는 조정이고, 버티면 됩니다. 현금있는 분들은 그때 더 사면되고요.
오늘도 수익 많이 나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잘 아시면 많이 버셨겠네요
좋은 글 잘 읽었는데 정부 얘기는 좀 뜬금없긴 하네요
시장은 대응하는거죠!
14279517// 넵.20년 1월대비 미국장은 200%가 조금 넘고, 한국장은 자산이 150%정도 증가했네요. 전 하락장도 그냥 다 쳐 맞았습니다.
자이글// 정부도 중요합니다. 사람들 심리를 자극하거든요. 주식은 심리가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코로나 이후에 정부는 주식시장에 친화적인건 맞죠. 양도세, 대주주, 공매도 등 표심이던 부동산 자금 집중 방지 목적에서던, 투자 유치던간에 시행을 했죠. 그게 코스피 3000을 이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조정기다리는게 나을까요? 다들 엄청나게올라서..
빌리언즈// 글에 썼듯이, 시드의 조금만 매수를 시작해야 조정올때도 담을수 있습니다.
오늘도 글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좋은얘기네요
공감합니다
2500 2700을 "너무 저평가"로 보시는군요..
우리나라 산업구조가 요 몇달 사이에 갑자기 변했나요? ㅋㅋㅋㅋ
지금 시장상황을 예측할수 있었다면 선물 옵션을 하시죠.
그럼 조만간 이건희 따라잡겠네요 ㅋㅋ
님 글에 도움 많이받고 있습니다. 시드머니 여유가 많지 않아 절대금액이 크진 않지만 덕분에 요즘 즐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