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774650

503사용 중. 필름홀더 칼을 빼도 촬영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달 전즈음 중고로 503cxi를 구입했습니다.
첫 롤을 찍고 있는데, 필름 홀더에서 칼을 뽑고 촬영을 하려는데 셔터가 안 눌릴때가 많습니다.
어쩔 수없이 필름로더를 몇 바퀴 다시 돌리면-촬영 컷이 줄어버립니다-셔터가 눌리거나,
칼을 몇 번 뺏다 꼈다를 반복해야 셔터가 눌리곤 합니다.
긴장하고 집중해서 셔터를 누르려는데 안 눌리면 참 허무합니다.
이런 고장이 종종 발생하는건지. 제가 사용법을 정확히 몰라 그러는 것인지. 혹 이런 증상이 있다면 어떤 부분을 의심해야 할지. 수리가 가능한 부분인지 궁금합니다.

댓글
  • 피이러팬 2020/12/11 09:55

    예전에 해보니 카메라와 필름홀더 연결해주는 부분이 이격이 나서 그런것 같더라구요 수리 하심이 좋겠네요

    (V58qaM)

  • doomul 2020/12/11 10:11

    답변갑사합니다. 홀더와 카메라가 정확히 안 붙어서 문제가 발생하는건가 봊니다. 수리점을 찾아 봐야겠네요. 중고 구입 시 알 수 없는 부분이니...내돈 ㅠ.ㅠ

    (V58qaM)

  • 따뜻한생각 2020/12/11 11:49

    셔터 트리거가 동작이 안 될 정도로 리격이 있다면 빛샘이 있지 않을까요?
    바디와 렌즈의 코킹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셔터가 동작되지 않지요. 다중촬영을 할 경우에는 필름매거진을 분리하고 필름 와인딩을 하고 다시 결합하여 찍으면 되는데, 매거진만 분리하고 필름 와인딩과 셔터 동작을 확인해 보시지요. 바디에서는 단지 보조막이 열리고, 필름 카운터를 증가시키지 메거진의 상태는 알 수 없지요. 그러니 메거진 없이도 동작을 해야 하는데 이격이 있다고 셔터가 동작이 안된다고 보기에는 조금 이해가 안 감니다.

    (V58qaM)

  • doomul 2020/12/11 12:07

    말씀 주신대로, 필름 포그 먹었는지 아직 확인은 못 했습니다. 필름을 아직 한번도 현상을 못 했습니다.
    렌즈 코킹은 이상이 없는 듯 합니다-렌즈를 다시 장착 하지 않아도 촬영이 되며, 필름홀더 분리 시 셔터가 눌립니다- 오히려 칼을 몇번 뺏다 꼈다 하면 셔터가 다시 눌리니 아무래도 필름 홀더와 칼에서 문제가 있지 않을까 의심이 되서요. 혹 이런 경우는 없었는지

    (V58qaM)

  • 따뜻한생각 2020/12/11 17:47

    필름 매거진에는 바디에서 필름 와인더를 돌리면 필름을 감는 톱니가 있고, 아래는 동그란 원 안에 빨간색과 하얀색으로 셔터가 동작해서 노출된 것인지 아닌지만 구별하는 기능 밖에는 없지요. 매거진 하단에 있는 조그만 사각형 구멍은 가볍게 바디에서 누루면 셔터가 동작된 것으로 인지하여 빨간 색으로 변하는 단순한 기계적인 부분이라 막힘이 없을 것 같은데요. 물론 칼집이 있으면 막아서 안 되겠지요. 매거진 없이 여러번 셔터를 날려보시고 판단을 하시면 매거진 문제인지 파악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유투브 보면 매거진 분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V58qaM)

(V58q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