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내용이며 나머지는 링크 합니다.
이동형 : 날씨는 어떨까요? 따뜻할 때 투표하면 투표율이 높을 것이다. 투표율이 높아지면 야당이 유리하겠죠?
이해찬 : 젊은 사람들이 투표를 많이 하면 야당 유리하고, 연세 드신 분들 투표율이 높아지면 여당이 유리한데. 이번에는 큰 흐름이 광화문 촛불광장이라는 게 굉장히 큰 역사적 의미를 갖는 거잖아요. 저도 시위 많이 해 봤지만 이렇게 감동적으로 전개되리라 예상을 못했거든요. 그리고 의원들한테 후원금을 막 보내잖아요. 다수가 소액으로. 이렇게 후원금을 자발적으로 보내는 경우는 처음 봤어요.
이동형 : 87년 6월 광장의 열기 뜨거웠는데 노태우가 35%로 당선됐잖아요.
이해찬 : 그 때는 분열 됐으니까요. 어차피 보수 쪽에서는 당선되기 어렵고 정권교체냐 인물교체 이걸 선택하는 건데. 정권교체 의지가 훨씬 강합니다.
이동형 :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가짜뉴스를 SNS에 퍼뜨리고 있는데, 지난번 대선 국정원 댓글 사건이 떠오르는데요. 국정원이 이번에 또 할 수도 있잖아요?
김현 : 2012년 대선 때 국정원 댓글 공작에서 놓친 것 중에 하나가 카톡방이었어요. 트위터, 페이스북은 우리가 유리했는데 카톡에서 뚫렸어요. 카톡방을 한 지역에서 몇 백개씩 운영되고 계속 퍼나르면서 거기에서 방어벽이 뚫렸어요. 아직까지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움직인다는 흐름은 없는 것 같아요.
이해찬 : 저희 당에 안보포럼이라고 있는데요. 전직 국정원, 기무사, 경찰, 군인 출신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180여명) 그 사람들이 자기들 전 직장에서 그런 일이 벌어지는지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국정원은 이제 수명을 다했습니다. 국정원 국내파트는 거의 하는 일이 없어요. 해외정보 파트만 남겨놓고 국내 파트는 폐지를 해야죠. 국정원답게 만들어야죠.
이동형 : 또 하나가 수사권을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데요?
이해찬 : 국가보안법 관련 수사권이 국정원에 있는데요, 그건 당연히 검찰로 넘겨야지요. 그것 때문에 국정원이 온갖 만행을 저지르는 근거가 되거든요. 검찰 파견을 받고. 지금은 간첩이란 게 있지도 않고 옛날에도 대부분 무죄가 됐잖아요. 제가 총리할 때 국정원 보고를 받아 보면 별로 쓸 만한 정보가 없습니다. 어디서 얻은 정보지 자기들이 생산한 정보가 아니거든요. 국내 파트는 정리를 해야 된다고 봅니다.
(중략)
이동형 : 문재인 후보가 과반을 얻을 수 있을까요?
이해찬 : 5자 구도가 되느냐, 3자 구도가 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5자 구도에서 50%를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표들이 있기 때문에
이동형 : 마지막으로 진짜가나타났다 청취자들, 민주당 지지자들, 문재인 지지자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
이해찬 : 이번 선거는 역사 앞에서 치르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국민들의 염원을 받아 정권교체를 해서 재벌개혁, 정치개혁, 언론개혁, 사법개혁 이런 것들을 다 해내는 새로운 시대, 7공화국을 여는 것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서, 우리나라를 우리 스스로 이끌어간다는 자세로 이번 선거를 맞이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동형 : 오늘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보포럼이 무척 마음에 드네요.
걱정없이 갑니다!
대선때는 멀쩡한 사람도 (정신이)약간 간다
ㅋㅋㅋㅋ 철수형.. 은근히 재미난 사람이였어..
준표형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해찬이야 말로 정치9단이지
그 어떤 ㅂㅅ이 정치 9단이냐..
호남분들 총선 이후 안철수한테 뒤통수 제대로 맞아서
솔직히 표가 갈것같진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