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조리개를 f64로 촬영해요?
단순히 in focus 촬영만이 이유라면 잠시 생각을.
1930년대 미국 풍경 사진가들이 f64클럽을 만들 당시
주로 사용하던 렌즈들의 f값은 f8~f256.
선호하던 Protar 등 convertable type Lens들은 대부분 f12가 최소 조리개.
그래서 f64 그룹 결성을 주도하던 반 다이크가 제안한 구룹 명이 F256이었죠.
f64는 최소 조리개보다 2stop 안쪽.
당시 대형(주로 8X10. 4X5가 아님) 박스 카메라는 지금과 같은 무브먼트 기능이 없어서
인포커스 풍경 사진을 위해 조리개를 조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만,
지금과 같은 무브먼트가 가능한 뷰 카메라가 나온 후에는
조리개를 많이 조이지 않고서도(완전 개방을 하고도) 무브먼트만으로
"in focus"가 가능해져서 렌즈의 작은 조리개로 프레임 잡고 촬영합니다.
이렇게 하면 프레임 잡을 때 밝아 잘 보여서 좋고,
셔터 속도를 빠르게 가져갈 수도 있고,
큰 수치의 조리개로 야기되는 강한 콘트라스트와
경직된 이미지 표현을 방지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말하자면 풍부한 흑백 톤의 사진을 만들 수가 있어서죠.
특히 오랜지2나 레드2 등 강한 필터를 사용해도
빠른 셔터 스피드 확보와 강하지 않는 콘트라스트를 가진
풍부한 톤의 사진을 찍을 수가 있어서죠.
물론 롱 타임 셔터 촬영하시는 분은 최소 조리개를 선호하시지만.
*롱 타임 셔터 촬영도, ND필터나 최대 조리개 값이 f12 이상인
Protar 계열의 랜즈를 사용하면 결과물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뷰 카메라로 In Focus 촬영을 하시려면
In Focus 무브먼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여러 모로 효과적입니다.
**In Focus Movement = Scheimpflug 아래 링크에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Scheimpflug_principle
**어떤 렌즈는 조리개를 열어서 포커싱을 하고
촬영을 위해 조리개를 조이면 포커스와 프레임이 변하는 것도 있습니다.
주로, 셔터 세팅 시 앞 뒤 랜즈의 수평균형이 틀어진 랜즈.
가끔 올드 랜즈 중에 조립 실수로 렌즈 군 수평 균형이 틀어져 있는 것들.
**랜즈의 최대 해상도는 최소 조리개 보다 2stop 큰 수치,
최대 조리개 보다 2stop 작은 수치, 그 사이에서 가장 좋다고 모든
랜즈 실험에서 확인 되었죠. f64가 바로 최대 조리개 f256 보다 2stop 안쪽이고요.
**혹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으면 고수님들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시 구경 오세요. 닥지 프린트로 채도를 다운시킨 사진과 옻칠 닥지 프린트 구경오세요.^^
https://cohabe.com/sisa/1657414
왜 조리개 f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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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64 클럽시절에는 요즘 같은 8*10 카메라가 아니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 정보가 틀렸군요.
1900년대부터 현재와 유사한 무브먼트를 기능을 가진 사진기가 미국에서 생산되었고,
안셀 아담스나 에드워드 웨스턴같은 사진가가 애용했군요. 그 당시 f64구룹 멤버들도
무브먼트를 이용해서 조리개 와이드 오픈으로 In Focus 촬영을 했다고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시정보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정보 게시판 "소박한 사진전을 엽니다." 에 자세한 정보 올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