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610314

현 시점에 구형 FA 렌즈들에 대해서 제가 느끼는 화질 이야기 (  ̄_ ̄)す~

오늘 파피야님께서 85스타 관련된 얘기를 하셔서 저도 간만에 글을 한 번 올려보려 합니다.^^
저는 원래 DA렌즈들, 즉 디지털 전용으로 개발된 렌즈들을 FA 렌즈들보다 더 좋아했었는데요.
(리밋은 대체제가 없어서 어쩔 수 없;;;)
작년부터 FA스타 렌즈들을 모으기 시작했었습니다.
k-1 II를 구매하면서 빨라진(?) AF와 AA 필터 삭제로 인한 색수차 감소를 기대했던 것이었어요.
대부분 큰 사진이라서 클릭해 원본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K1II2555.jpg
지금에 와서야 구형 렌즈를 모으는데 이왕이면 상태 좋은 것으로 모아서 무덤까지 가지고 갈려고......ㅠㅠ
(그 와중에 28-70은 진짜 상태 극강...ㄷㄷ)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85스타는 구입하자마자 당일 고장나서 고치는데만 5개월이 걸리고....
정말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거기다 코로나 덕분에 봄에 마땅히 제대로 된 출사 한번 못나가서 이 친구들을 써볼 기회도
많이 없어서 더 아쉬웠네요...
K1II2957.jpg
FA스타 중에 화질이 제일 안좋기로 소문난 24스타입니다.
구입할 때부터 외관 상태는 가장 안좋은데 렌즈 상태가 괜찮았고 직전 주인분께서 핀교정까지 받으셔서
광학적으로는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최대 개방 시 중앙부 화질은 굿, 주변부는 아쉽지만 어짜피 F2의 밝은 렌즈라 아웃포커싱으로 날라가니
실사용에서 그 부족함을 느끄기 잘 어려웠던....
색수차는 좀 있는데 AA필터 없는 K-1에서는 눈에 띌 정도는 아니었고
프로세싱이 빨라져서 색수차 보정 켜놓고 사용하는 것도 괜찮아서 실제로는 더 못느끼고 사용했던 것 같네요.
K1II3345.jpg
24mm의 화각은 정말 여기저기 요긴하게 쓰이는 편이라 마운트율이 상당히 높았고 스냅용으로도 좋았어요.
K1II3228.jpg
조리개를 조여 스윗스팟에 도달하면 중앙부는 물론 주변부까지 화질이 상당히 올라와서 풍경용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왜곡도 초광각까지 안가니 뭐 적당했고요.
주변부까지는 제법 좋은데 극주변부는 아무래도 F2의 밝은 렌즈인데 크기를 타협본 렌즈라서 조금
아쉽긴 합니다. 물론 나쁜 정도는 아닙니다.. 요즘 고급렌즈처럼 주변부 선예도가 확 올라오는 스탈은
아니라는거죠..^^;;
가끔 24스타의 주변부 화질 문제가 올라오곤 하는데 이 렌즈가 의외로 광축이 잘 틀어진다고 합니다.
간혹 주변부 화질 안좋다고 하시는 분들중에 이 광축 틀어진걸 모르고 쓰시는 경우가 있거더라고요..ㄷ ㄷ ㄷ
오래된 렌즈이다보니 광축 틀어진 경우가 더 잦을 거 같을 거 같은데 이점은 참고하시는게 좋을 거 같네요.
(광축 틀어지면 대칭적으로 주변부 화질이 엄청나게 안좋아집니다.)
K1II1469.jpg
28-70도 FA스타중에서 나름 화질이 안좋기로 유명한 녀석이죠...ㅎㅎ
저 같은 경우는 운좋게도 전구간 칼핀 렌즈를 구했습니다.
줌렌즈답게 광각과 망원부를 나눠서 볼 수 있을텐데 광각부는 오~ 화질 진짜 좋습니다.
요즘 렌즈 부럽지 않을정도로 훌륭합니다. 최대개방부터...
망원부는 광각만큼은 아니지만 줌렌즈인 걸 감안해서 쓸만한 정도?
요즘 200만원 넘나드는 24-70류에 비하면 최대개방은 중앙부 약간 떨어짐, 주변부 좀 더 떨어짐 정도입니다.
그러다 왜 28-70의 화질이 안좋다는 얘기가 나오게 됐는지 알게 되었는데 이 렌즈가 간이접사 구간이 있습니다.
거리계창에서 녹색 범위로 표시되는 구간인데 이 간이접사 구간에서 70mm 화질이 굉장히 안좋습니다.
저는 근거리-원거리 화질 괜찮다가 간이 접사에서 화질이 엄청 안좋아서 근거리 핀 안맞는줄 알았...ㅋㅋ
물론 조리개 조으면 괜찮아 집니다....만 간이 접사모드에서의 개방 화질은 확실히 안좋습니다.ㅋㅋ
광각부는 개방부터 화질 좋음. 망원부는 개방 중앙부 괜찮음, 간이접사에서 70mm 화질은 폭망...이라고 정리.ㅋ
저는 제법 화질에 만족하고 쓰는 편입니다.ㅎㅎ
K1II2530.jpg
그래도 조리개를 조이면 제법 화질이 좋아져서 요즘은 제품 촬용용으로 많이 쓰고 있는 편입니다..ㅎㅎ
K1II2872.jpg
그리고 정말 고생해서 구한 85스타입니다. 뭐, 워낙 유명한 렌즈라....
FA스타들 중에서도 구하기 어려운 장망원들 빼면 가장 대표적인 렌즈인데 그만큼 화질도 전반적으로 양호합니다.
중앙부는 개방시부터 선명하고 조리개를 한스탑만 좋아도 상당히 좋아집니다.
1.4와 2.0의 차이는 55스타처럼 색수차에 있는데 1.4에서는 색수차가 제법 있습니다.
덕분에 인물사진 찍으면 피부가 노란 동양인은 조금 뽀사시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죠.ㅎㅎ
85스타가 정말 화질이 괜찮긴한데 요즘 렌즈 대비 부족한게 주변부 화질입니다.
1.4에서 주변부 화질이 떨어지는거 아니냐? 라고 물어보실 수 있지만 조리개를 조여도 동 조리개에서
중앙부는 현세대 근처까지 따라오는데 주변부는 조리개를 제법 조여도 못 따라오더군요.
주변부 화질 괜찮네? 는 최소 2.8까지는 조아야 하구요 4정도부터 스윗스팟에 도달하는 듯 싶습니다.
참고로 2.8에서 55스타의 극주변부가 더 선명합니다. 55스타가 너무 저평가 받는 렌즈라고 생각..ㅎㅎ
근데 85mm 포트레이트용 렌즈에서 극주변부를 쓸일은 보통 잘 없으니 사실 일반인의 실사용 측면에서는
크게 부족하지 않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색수차는 1.4 ~ 2.8까지 조금 있는 편이고요 그 이상부터는 많이 줄어듭니다.
물론 1.4에서 좀 두드러지고 2.0부터는 제법 잡혀서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
K1II2460.jpg
이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개방부터 중앙부 화질은 뭐 일반적으로 크게 아쉽지는 않은 정도 입니다.
(클릭을 해서 원본을 보셔야....)
하지만 마스크 주변 색수차 보이시죠???ㅎㅎ
이게 현 세대 85mm 렌즈와의 차이점이죠. 대신에 무게는 거의 2/3 정도로 가볍습니다.ㅎㅎㅎ
K1II1146.jpg
마지막으로 80-200 입니다.
한 때 전구간 단렌즈로 불렸던 녀석인데 펜탁스에서 몇안되는 크기와 무게를 고려하지 않고 설계한 렌즈라
지금도 써보면 화질이 썩 괜찮습니다. (무게는 뭐 파워줌 모듈 덕분이 크지만...ㅎㅎ)
광각 화질이 제법 좋지만 아마도 관심은 200mm가 많을텐데...ㅎㅎ
FA스타들 중에서 현 세대 렌즈들하고 가장 부비부비(?)할만한 렌즈는 아마도 80-200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방에서도 중앙부는 뭐 말할 것도 없고 주변부 저하도 생각보다 덜합니다.
FA 특성상 색수차는 있지만 넷중에 가장 덜한 편이고요...
조리개를 한스탑만 조이면
물론 괴물같은 DFA*70-200에 비하기는 힘들겠지만 구형이라 화질이 안좋아서 못쓰겠네?
라는 얘기를 안들을 수 있는 몇 안되는 렌즈 중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K1II1286.jpg
일단 80-200은 색감이나 느낌이 참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28-70 이상으로 전구간 칼핀인 녀석을 구하기 어렵다는 거구요..
저 같은 경우는 약간 후핀이긴한데 구간별 핀틀어짐이 없어서 바디 핀교정으로 안전하게 사용중이라 다행인데
시중에 유통되는 80-200은 구간별로 핀틀어진 경우가 제법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긴 오래된 줌렌즈들의 컨디션이 아주 좋긴 쉽지 않긴 하죠..ㄷ ㄷ ㄷ
지금까지 최근에 제가 써본 FA스타들 얘기를 샘플들과 함께 써내려왔는데 너무 장문의 글이고 대충 쓰기도 해서
가독성이 엉망인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정리하자면 전천후로 설계되는 요즘 렌즈에 비해서 조금씩 부족한 부분은 있지만 아직 쓸만한 구석도 많다는거..
공통적으로 개방 시 색수차나 주변부 문제는 좀 아쉽지만 아마추어 입장에서 실사용에는 아직 그 부분이 거슬려본 적은 없다...
....정도가 되겠네요.
스펙이 중요하고 개방부터 주변부 화질과 색수차 등등이 킬링 포인트이신 분들에게는 사실 추천 드리긴 힘듭니다.ㅎㅎ
아무래도 옛날 렌즈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 많고 QSF도 없고 초음파모터도 없고 방진방적도 안되고...
기능적으로도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도 DA 렌즈들이 조금 있는데 최근엔 주로 FA 렌즈들만 쓰고 있는데 이게 묘한 느낌이 좀 있어요.
색수차와 노출 오버 덕분인지 묘하게 투명하기도 하고 이상하게 만족감이 높습니다... 이유를 모르겠단..ㅎㅎ
그도 그럴게 풀프와서는 너무 개방만 하다보면 심도가 얕아서 오히려 조이는 경우가 많다보니 구형 렌즈로도
충분히 샤프하게 찍을 수 있고 대체적으로 요즘 렌즈보다 작고 가벼워서 파지 밸런스도 좋고 하는 그런 점들이
실사용에서 쓰기에 요긴한 점도 있는 것 같아요...ㅎ
아, 근데 쓰기 전까지는 몰랐는데 파워줌.... 이거 없을 때는 그냥 고장 위크포인트만 많아지고 쓸데도 없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막상 익숙해지니 겁나 편하네요.... 이제 파워줌 안되는 줌렌즈 쓰는게 힘든 손이 되어버린....ㅎㅎㅎ
아무튼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길어질 줄 몰랐음;;;)

댓글
  • --ㅋ 2020/08/26 23:56

    ★24 광축 경험 3번 해 보고 이젠 영입 안합니다. ㄷㄷㄷㄷ
    개인적으로는 FA★200이 제일 좋더라구요.
    그리고 55 정말 가성비도 그렇고 정말 매력적인 렌즈라 생각합니다.

    (SMlygA)

  • 얼짱한기사 2020/08/27 03:37

    저도 간신히 구해놓은 상태좋은 FA☆85.4 랑 FA☆80-200 보유중입니다
    요즘 최신 대파렌즈에는 성능에서 밀리겠지만
    사람이고 기계이고 세월앞엔 장사없는거잖아요..
    감안하면서 쓰는거죠 ㅎㅎ
    돈없어서 바디를 파는한이 있어도 이 두렌즈는 안고 죽을라구요 ㅠㅜ

    (SMlygA)

  • PAPIYA 2020/08/27 08:35

    안녕하새여? 당사자 입니다(...)
    보다시피
    저도 FA*24/2하고 FA*85.4가 있읍니다 ㄷㄷㄷ
    DFA*85.4 샀다고 FA*85.4를 내다팔을 생각은 1도 없고, 그 이유는 DFA*85.4가 A/S 실려갔을때 등의 부재중 상황에 FA*85.4가 백업용 렌즈로서 과분할 정도로 넉넉히 좋기 때문입니다.
    렌즈특성은 보웅님께서 본문에 잘 서술해주셨으므로 생략.
    FA*24/2의 광축나가는 문제에 대해 한가지 희소식이 있는데요.
    광축 똑바른 FA*24/2를 어디서 빌리셔서 같이 들고 A/S를 맡기시면
    광축 똑바른 FA*24/2를 마스터렌즈 삼아 광축교정이 가능하다는 점 (...)

    (SMlygA)

  • 꽃라면♪ 2020/08/27 08:37

    FA스타 알짜배기 모으셨네요 ^^
    저는 어쩌다 K-30도 영입하고 24스타도 하나 영입을 했는데요. 어찌 중앙부화질이 이전 개체에 비해 떨어지는거 같아서 걱정입니다 ㅠㅠ
    그래도 FA스타 가격이 착해지고 있고.. 여전히 매력적인 렌즈인건 분명한거 같습니다..ㅎㅎㅎ

    (SMlygA)

(SMly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