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473346

쏘나타 dn8 lpi 2만키로 시승기

나름 롱텀 주행기라면 주행기고...

 

바쁜 보배 형님들을 위해 선요약.

 

1. 연비 개좋음.

2. 승차감 그럭저럭. 약간 시끄러움.

3. 미션 멍청함. 그러나 업뎃 이후 확실히 나아짐.

4. 엔진힘은 의외로 나쁘지 않음.

 

-----------------

디테일한 시승기.

 

뽑기가 잘됐는지 지금까지 큰 문제 없었고요,

처음에 차 고른 기준은 '큰 문제 없이 신경 안쓰고 막 탈수있는 적당히 편한 차. 그러면서도 유지비는 적을 것'인데. 사실 이 조건에 딱 부합해줘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초기 출시분이라 자잘한 리콜이 좀 많음. 근데 리콜 관련해서 주행하면서 문제겪은 적은 막상 없음.

더울때 시동 끈 후 다시 걸면 좀 지연되는 정도? 그렇다고 시동 안걸리는건 또 아니고...

 

그래서 그냥 타다가 2만키로 되어서 엔진 오일 가는김에 한꺼번에 처리함. 하루 웬종일 걸렸는데 작업은 잘 된듯? 별 문제 없다는 얘깁니다.(오해가 있을까봐.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개인적으로 1만키로 잡고 있고 이번이 두 번째 교체였습니다.)

 

6단 오토미션 사양인데 직결력이 토크컨버터 들어간 유압미션 치곤 대단히 좋은 편이라서 처음엔 '매우 멍청한 dct인가?' 했었음.

ECU TCU 업뎃 후에는 가속감이 빠릿해지긴 했는데 이제는 유압미션 느낌이 확 나네요. 왠지 기름도 더 먹을듯.

 

150마력도 안되는데 의외로 경쾌한 맛이 있습니다. 

그..가벼운 차체에 작은 자연흡기로 쥐어짜는 그런 맛? 그렇다고 차체가 낭창거리지는 않고 탄탄한데 가벼운 맛이 있네요. 어디까지나 중형치고는 그런 편이라는거지 기대하시면 안되고요.

사실 덩치는 무지 큰 놈입니다. 전장은 거의 팰리세이드 맞먹네요.

 

도넛형 연료통때문에 트렁크는 작진 않은데 바닥이 높이 올라와서 결국 공간 손해는 좀 봅니다.

근데 이게 실사용시 조금 짜증나는게...조금이라도 높은 물건 실으려면 작은 트렁크 입구와 맞물려 딱 들어갈 것 같은 짐이 안들어가게 되는 마법이 실현됩니다.

뭐 그래도 커다란 까스통이 반이나 차지하는 기존 lpi 트렁크보다는 훨 낫습니다.

 

전반적으로 주행성은 2천 중반의 넉넉한 크기를 가진 차라고 생각하면...쏘나타 dn8중 가장 허접한 엔진/미션 사양이라 개망 수준일거라고 생각하실텐데 이게 의외로 나쁘지가 않아요.

 

2만키로 뛰며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연비입니다.

가스 충전할때마다 연비 체크하는데요, 지금까지 10km/l 이하로 떨어진 적이 단 두 세번 정도였습니다. 대부분 11-13정도는 나와줬고요. 고속도로 올리면 15 이상은 쉽게 나옵니다.

한번은 일산서 부산 구간을 맘먹고 연비운전 했는데 17km/l까지 찍어봤고요. 리터당 거의 천원 찍었던 당시 만땅 4만원 좀 넘는 돈으로 700km 이상 주행거리 찍었습니다.

지금은 가스값이 더 내려서 만땅 넣으면 32000-33000원정도나오네요.

 

뭐랄까...주행성에서 모든 스탯을 연비에 몰빵한 그런 느낌. 그래도 업뎃 후 큰 답답함은 없어져서 만족합니다.

 

옵션은 뭐...

깡통에 안전사양만 풀로 넣었고 내비는 그냥 폰이랑 연결되는 그 디스플레이 오디오 옵션만 넣었는데 그럭저럭 만족스럽습니다.

안전관련 및 반자율 옵션은 꼭 넣으세요. 두번 넣으세요. 이미 옵션값 본전 뽑았다고 생각합니다. 나이드니 집중력이나 반사신경이 떨어지는게 확실히 느껴지네요.

 

참. C-MDPS긴 한데 위화감 없고 직진 유지 잘 됩니다. 아반떼 hd의 그것과 비교하면 이게 정말 mdps인가? 싶을 정도의 장족의 발전입니다.

 

인테리어는 최하위 트림인거 감안하면 만족스럽네요. 다만 인조가죽 시트 질감이 진짜...어휴...

뭐 기능성이나 내구성은 별 문제 없어뵈긴 합니다만...

통풍시트 옵션은 중간트림부터 넣을 수 있어서 못넣었는데 그냥 뵈기는 싫어도 사제 깔아놓으니 기능상 불편함은 없네요.

 

아 그리고 카매트. 이거 진짜 최악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카페트타입보다는 택시트림에 넣어주는 고무매트를 선호하는데 dn8은 lpi을 샀는데도 택시모델이 없어서인지 그냥 카펫을 주네요. 근데 이게 앞좌석용은 고정 고리가 있어서 좀 나은데 뒷좌석은 사람 한번 타면 아주 난리가 나있습니다. 아예 고정력이 없음. 뒷좌석 카매트를 사야할 것 같아요...그냥 한 오만원 더 받고 제대로 된걸 넣어주던가...은근 별거 아닌거에서 점수 깎아먹네요. 여전히 현기스러운 면이...

 

승차감은 탄탄한 맛이 있고요. 로우 앤 와이드 설계라 그런지 막상 시트포지션은 엄청 낮지는 않은데 잡아 돌리면 무게중심이 lf에 비해 좀 낮은듯한 느낌은 확실히 있습니다.

 

다만 방음면에서는 중형에서 뭔가 준중형 맛이 함유되었달까..가속시 거친 엔진음 유입도 좀 되고 밖 소음도 은근 들어옵니다.연식 변경형은 차음유리 넣었다던데..솔까 이게 유리 좀 두꺼워졌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닌거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소음에 관대한 편이라 별 불만은 없습니다.

 

스타일은 뭐...옆모습은 나름 봐줄만 합니다.

 

저는 옥스포드블루 골랐는데...지금 생각하면 은색이나 검은색 할걸 그랬습니다. 디자인이 워낙 파격적이어서 약간 세기말/사이버 분위기 나는 색상이 되려 잘 어울리는 듯.

 

유지비 적고 차 유지나 수리에 신경 안쓰고 적당히 넓은 차 원하시면 추천합니다.

 

 

다음엔 돈 많이 벌어서 GV80 2.5t 사고싶네요.

 

댓글
  • 네티켓 2020/05/19 07:23

    잘봣습니다 연비가 놀랍네요 전 yf lpi 타는데 연비는 고속도로 타기전엔 8 정도가 최고던데 다르네요

    (sQrhTF)

  • 길라임 2020/05/19 07:31

    가솔린 2.0 입니다 개답답.. 내년에 보고
    바꿔야겟습니다

    (sQrhTF)

  • abcdcbabcd 2020/05/19 07:48

    시녕K5 LPi도 성능은 큰 불만은없었습니다.옵션도 좋고 꽤 정숙하더라구요 메기타는 아직 못타봣네여

    (sQrhTF)

  • 똥차나가신다 2020/05/19 07:50

    뒷좌석 일체형으로 되어있는 코일매트 주문하셔서 깔아놓으세요 그럼 매트 어질러지는거 걱정안해도 됩니다ㅋㅋ
    저도 쓰고있는데 확실히 만족중
    옥션이나 G마켓 같은데 검색해보면 많아요

    (sQrhTF)

  • 보라색 2020/05/19 07:57

    시내에서 가장빠른차가 택시입니다 ㅋㅋㅋㅋ

    (sQrhTF)

  • 김군입니다 2020/05/19 08:02

    쏘나타는 쏘나타
    중형차 교과서 입니다

    (sQrhTF)

(sQrh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