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421264

CFI 50mm 렌즈 분해 & Sync error 해결 !!

얼마전에 사용하던 50mm 렌즈가 DB와 sync error가 나서 분해 문의를 했었는데요.
( 링크 :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hasselblad_forum&no=4184 )
기다리던 tool이 도착해서, Sync 문제를 해결하려고 분해를해서 고쳤네요. ㅎㅎ
( 오른쪽 ) 이게 전에 있던 증상입니다. 셧터를 누르면 사진이 안찍히고 Sync error .
( 왼쪽 ) 기다렸던 tool 입니다, 생각보다 만듬세가 견고합니다. 앞에 교체할 수 있는 팁도 여러가지이고요.
S1.jpg
분해에 앞서, 조리개, 셔터, 포커스 링 의 위치를 기억해 둡니다.
그리고, 맨위의 렌즈 조임링을 풀어줍니다. ( 시계 반대 방향으로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
S2.jpg
렌즈 경통 사이를 보면, 세개의 나사 조임이 있습니다, 이걸 풀어주면 렌즈 뭉치를 들어낼 수 있는데.
렌즈 뭉치는 ( 파랑 써클 ), 경통 ( 노랑 써클 ) 으로 부터 시계방향으로 돌려야 빠집니다.
( 오직 이 결합만 시계방향이 풀리는겁니다 )
S3.jpg
렌즈 뭉치를 빼고나서, 경통을 풀어줍니다 ( 이건 시계 반대방향 입니다. )
경통이 나오고 나면, 아래에 네개의 나사 조임이 보입니다. 풀어 줍니다.
S4.jpg
네개의 나사를 풀면, 렌즈 링들이 전부 빠집니다. 이때 빨간 써클을 잘 봐두세요.
아래 작은 써클 화살표 에는 작은 쇠구슬이 있으니 잘 챙겨 두시구요.
금속 원판을 들어내면, 이제 서서히 PC Sync 단자가 보이기 시작 합니다. 왼쪽 하단.
S5.jpg
네, 초록색 써클이 바로 PC Sync 단자 입니다. 옆에 있는 노란 써클의 나사 두개를 풀어주면,
조리개 미리보기 링이 빠집니다. 여기엔 왼쪽 사진처럼 스프링이 있으니 조심해서 빼주세요.
S6.jpg
노란 써클의 나사를 풀면, PC Sync 단자가 붙어 있는 링이 빠집니다. 이걸 드러내니 셔터로부터 오는 단자 ( 파란 써클 ) 가 보이네요. 상태가 아주 양호합니다. ( 셔터쪽엔 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
S7.jpg
이제, 앞에서 빼어낸 PC Sync 단자 쪽을 확인합니다. ( 주황 화살표 ) 여기부분의 접촉이 안좋은것 같습니다.
위 사진의 ( 파란 써클 ) 과 맞닫는 부분인데.. 이부분 접지를 잘 되도록 밑에 절연 테잎으로 높이를 높여 주고 접촉면도 닦아 줍니다. PC Sync 단자의 연결 test. ( 연결이 확실 합니다. )
S8.jpg
역순으로 조립을 해줍니다. 이때, 렌즈도 알콜로 깨끗하게 청소해주고, 경통에 생긴 부스러기도 털어 냈습니다.
조립을 마치고, 찍어 봅니다. DB과 이제 Sync가 잘 되네요 1 -> 2 -> 3 -> 4 !!! 잘 찍힙니다
( test shot 이라 렌즈 컵버를 씌워서 화면은 안보입니다. ) 사진도 깨끗하고 촛점도 잘 맞고. 잘 찍히네요.
이상으로 PC Sync 자가 수리 였습니다. ㅎㅎ
S9.jpg

댓글
  • 서울베이커리 2020/04/11 17:50

    열정에 박수를!! 아주아주 훌륭하십니다.!!!! 저는 여러 렌즈가 될때는 한참 잘되다가 안되는날은 하루종일 syn cable error가 나요. 그래서 필름매거진도 같이 갖고 다니면서 안되는날은 필름으로만 찍어요. 제가 듣기로는 syn cable 도 오래되면 단락이 되어서 싱크케이블을 새걸로 바꾸어 보라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언젠가는 싱크케이블을 새로 사봐야겠다라고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렌즈 자체의 단자에도 문제가 있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저는 손재주는 없어서 언젠가 한국카메라등의 수리점에 점검 수리를 맡겨봐야겠네요. 저는 렌즈 4개정도 CF type으로 갖고 있는데, 전부 그래요. 신기한 것은 될때는 2-3시간 잘되다가 한번 안되기 시작하면 계속 안된답니다..... 그러려니 하고 여지껏 바보처럼 순응(?)해서 사용중이요.^^;;

    (4svLnV)

  • DittoVu 2020/04/11 23:55

    네, 제경우는 오직 50mm 이녀석만 Snyc error 가 계속나서요.
    어느정도 렌즈 쪽의 문제라고 의심하고 시작한거죠. 모든 렌즈가 그렇다면 cable 을 의심해 볼 수도 있겠네요. 그래도 한번 렌즈 점검은 받아보세요.
    암튼, 잘고쳐져서 기분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4svLnV)

  • Love. 2020/04/11 18:47

    대단하십니다!
    백 호환성엔 문제가 전혀 없고 렌즈 pc포트 또는 케이블 문제로 결론 지을 수 있겠네요^^.

    (4svLnV)

  • DittoVu 2020/04/11 23:56

    네, 요 50mm 녀석만 문제여서요.
    감사합니다.

    (4svLnV)

  • dagor(충무로고무신) 2020/04/11 22:34

    대단하십니다!

    (4svLnV)

  • DittoVu 2020/04/11 23:56

    감사합니다 !!

    (4svLnV)

(4svLn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