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를 못봐서 궁금했는데...
기사 떴군요.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5691947_32524.html
지금부터 MBC의 단독 보도 시작합니다.
금융 사기죄로 옥살이를 하고 있는 전 신라젠의 대주주 이철 씨 측이 MBC에 제보를 해왔습니다.
채널A의 한 법조 기자가 신라젠 행사에 강의를 한 적이 있는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알고 있으면 털어 놓으라면서 접촉을 해왔는데 그 방식이 취재 수준을 넘어 공포스러웠다는 겁니다.
바로,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현직 검사장과의 친분을 앞세워서 가족은 다치지 않게 해주겠다는 조건으로 이른바 유 이사장을 엮을 수 있도록 협조하라고 했다는 건데요.
먼저, 이 기자의 수상한 취재 활동을 신수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바이오업체 신라젠의 전 대주주인 이철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전 대표.
이 전 대표는 지난해 9월 당국의 허가 없이 투자금을 모은 혐의로 징역 12년의 대법원 확정판결을 받았습니다.
서울 남부구치소에 수감 돼 있는 이철 전 대표에게 지난달 17일부터 네 통의 편지가 왔습니다.
자신을 채널A의 법조팀 기자라고 밝힌 이 모 기자는 검찰이 '신라젠'의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에 대한 수사를 다시 시작했다고 말을 꺼냅니다.
이어 본인이 취재해보니 모든 의혹을 이 전 대표에게 넘기는 윗선의 '꼬리 자르기'가 있었다면서, 유시민 노무현 재단이사장을 비롯한 현 여권 인사들의 관련성에 대해 알고 싶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검찰이 이 전 대표의 가족 재산까지, 먼지 하나까지 털어서 모두 빼앗을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주며, 어떤 형태로든 만남의 자리를 갖고 싶다고 끝을 맺었습니다.
이철 전 대표는 지인 A 씨를 대리인으로 내세워 이 채널A 이 모 기자를 만나 보도록 했습니다.
이 기자는 "유시민을 치면 검찰도 좋아할 거"라고 말하며, 취재 목적이 유 이사장에 있음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채널A 기자]
"유시민은 솔직히 개인적으로 한 번 쳤으면 좋겠어요…유시민 치면 검찰에서도 좋아할 거예요."
[채널A 기자]
"솔직히 말씀드릴게요. 저는 유를 쳤으면 좋겠고 1번으로…사실 유를 치나 안 치나 뭐 대표님한테 나쁠 건 없잖아요."
이 기자는 여권 인사의 관련성을 먼저 제보하지 않으면 검찰의 더 가혹한 수사를 받을 거라는 압박성 발언을 이어갔습니다.
[채널A 기자]
"가족 와이프나 자녀가 마음에 걸리시는 거예요? 아니면 재산 추징 그게 마음에 걸리시는 거예요?"
"(협조) 안 하면 그냥 죽어요. 지금 보다 더 죽어요."
급기야 가족이 수사를 받을 수 있다는 말도 합니다.
[채널A 기자]
"가족이 나중에 체포돼 가지고 가족이 이렇게(구속) 되는 것보다는 먼저 선제적으로 말씀하시는 게…"
반대로 제보를 하면 검찰에서 선처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채널A 기자]
"제가 그래도 검찰하고 제일 친밀 관계 형성 돼 있고 속칭 윤석열 라인이나 기사 보시면 많이 썼어요…충분히 검찰과 협의를 할 수 있고 자리를 깔아줄 순 있어요. (검찰하고요?) 네 검찰하고…"
[채널A 기자]
"이렇게 하면 실형은 막을 수 있어요. 가족은 살릴 수 있어요. 가족을 어떻게 살릴 것이냐 그 부분은 이제 잘 조율을 해야죠."
채널A 이 모 기자와 이철 전 대표 지인 A 씨와의 만남은 3차례 이어졌고, 이 기자는 이 전 대표를 설득해줄 것을 계속 요구했습니다.
실제 이 기자가 접근해오던 시기에 이철 전 대표가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으면서, 이 전 대표 측은 검찰과 보수언론이 함께 움직이는 것 같아 공포스러워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철 전 대표 지인 A 씨]
"단순히 특종만을 위한게 아니라 검찰이나 아니면 이 보수언론이 추구하는 또 다른 정치적인 목적이 있지 않나."
취재진은 채널A 기자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통화할 수 없었습니다.
"연결이 되지 않아 삐 소리 후 소리샘…"
채널A 측은 "이철 전 대표 측이 검찰에 선처 약속을 받아달라는 부적절한 요청을 해온 사실을 파악한 뒤 기자에게 취재 중단을 지시했고, 부당한 요구를 받아들인 적은 없지만 취재원 대응 방식에 문제가 있었는지 진상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전 대표를 수사하고 있는 서울 남부지검은 "신라젠 사건과 관련해 종편 기자를 접촉하거나 수사내용을 언론에 유출한 사실이 없다"며 관련성을 부인했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추가 기사가 있어서 덧붙힙니다)===================================================
이씨 측의 주장대로라면 이제는 피의 사실 공표 금지를 끔찍하게 지킨다는 현 검찰의 수사 내용을 이 채널A 기자는 대체 어떻게 속속들이 알았을까요.
바로 검찰 고위 관계자 특히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한 검사장과, 검사와 기자 사이를 뛰어넘는 통화를 계속하면서 이 사건 진행을 논의했고 이 철 씨 측에 직접 해당 검사장과의 녹취까지 들려줬다는 겁니다.
과연 어떤 내용이었다고 하는지 장인수 기자가 이어서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난 22일, 이철 전 대표의 지인 A씨는 이모 기자를 채널A본사에서 만났습니다.
이 기자는 이자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 간부와 통화했다고 말합니다.
[채널A 기자]
"인터넷 쳐서 나오는 윤석열의 가장 최측근 그 검사장입니다. 윤석열 한 칸 띄고 최측근 이렇게 치면 딱 나오는 그 사람이에요. O 머시기 라고 있어요."
그러면서 해당 검사장과 나눈 대화를 녹취해 놨다면서 녹취록 일부를 직접 보라고 권합니다.
[채널A 기자]
"한 번 와보세요. 제가 한번 보여드릴게요. 이 내용을 보시면 아 이런 생각이구나 하고 아실 거예요. 이게 저고. 이꼬르가 이제 검사장이고."
당시 채널A 기자는 검사장과 나눈 통화 내용이라며 녹취록을 보면서 검사장이 말한 부분을 소리내어 읽었습니다.
이에 따르면 해당 검사장은 채널A의 취재가 자신들에게 도움이 된다며 문제될 게 없다고 말합니다.
[검사장(채널A 기자가 읽은 녹취록 내용)]
"언론에서 때려봐. 당연히 반응이 오고 수사도 도움이 되고 이거는 당연히 해야 되는 거고 양쪽(검찰과 언론)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녹취록에 따르면 검찰 수사에 협조할 경우 가족에 대한 수사를 막을 수 있다거나 수사팀에 이 전 대표의 입장을 전달해주겠다는 대화도 기자와 검사장간에 오갑니다.
[기자-검사장(지인A씨가 읽은 녹취록 내용)]
채널A 기자 : "돈이야 어차피 추적하면 드러나니까 가족이나 와이프 처벌하는 부분 정도는 긍정적으로 될 수 있고."
검사장: "얘기 들어봐 그리고 다시 나한테 알려줘. 수사팀에 그런 입장을 전달해 줄 수는 있어. 수사를 막는 게 아니라 오히려 양쪽에 도움이 되는 거니까."
이 기자는 A씨에게 검사장과의 통화 음성 일부를 직접 들려주기도 했습니다.
[이철 전 대표 지인 A씨]
"(녹음파일을) 한 20초 정도 들었던 거 같은데 그 목소리는 분명히 제가 기억하는 OOO 검사장이었어요."
이철 전 대표측은 검찰과 언론이 원하는 이름을 대라고 강요받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철 전 대표 지인 A씨]
"유시민이나 또 아니면 현재 문재인 정부에 있는 청와대 사람들을 포토라인 검찰청 포토라인에 한 번 세우겠다는 의도가 분명해 보여요."
녹취록에 등장하는 현직 검사장은 채널A기자와 녹취록과 같은 통화를 했는지 묻는 MBC 취재진에게 "신라젠 사건 수사를 담당하지 않고있고, 사건과 관련해 언론에 수사상황을 전달하거나 녹취록과 같은 대화를 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따라서 "신라젠 사건과 관련된 녹취록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현직 검사장이 녹취록과 같은 통화를 했다면, 검찰과 언론의 부적절한 유착으로 볼 수 있고, 검사장의 해명처럼, 이런 통화가 전혀 없었다면, 기자가 허위 녹취록을 제시한 셈이 돼 심각한 취재윤리 위반 해당될 수 있습니다.
MBC뉴스 장인수입니다.
(이에 대한 채널A 입장도 올라와서 한 번 더 덧붙힙니다)===================================
방금 전 MBC가 보도한 채널A의 신라젠 사건 정관계 연루 의혹 취재 과정에 대한 채널A의 입장을 밝혀드리겠습니다.
채널A는 지난 22일 사회부 이모 기자가 신라젠 전 대주주인 VIK 이철 전 대표의 지인이라는 실체가 불분명한 취재원을 접촉해 온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또 피의자인 이철 전 대표에 대한 검찰의 선처 약속을 받아달라는 부적절한 요구를 받아온 사실도 파악하고 즉각 취재를 중단시켰습니다.
이철 전 대표의 지인이라는 인물에게도 23일 이 전 대표의 선처 약속 보장은 가능하지 않은 일임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전달하고 취재 중단 사실을 통보했습니다.
채널A는 해당 기자가 취재원의 선처 약속 보장 등 부당한 요구를 받아들인 적은 없으나, 취재원에 대응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었는지 전반적인 진상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채널A는 취재과정 조사 결과와 회사 내부 규정에 따라 책임을 묻는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MBC는 검찰에 선처 약속을 요구한 취재원과 채널A 기자가 만나는 장면을 몰래카메라로 촬영하고, 해당 취재원으로부터 기자와의 대화를 몰래 녹음한 내용을 제공받아 보도했습니다.
MBC가 사안의 본류인 신라젠 사건 정관계 연루 의혹과 무관한 취재에 집착한 의도와 배경은 무엇인지 의심스러우며, 취재윤리에 어긋나는 게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채널A는 MBC 보도내용에서 사실과 다른 부분이나 왜곡 과장한 부분은 법률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입니다.
=========================================================
일단 여기까지 내용으로 확인할 수 있는 팩트 몇가지는...
- 신라젠 담당하는 채널A기자가 이철 전 대표 대리인을 만난 것도 팩트
- 뉴스에 등장하는 녹취록도 채널A기자의 음성이 맞다는 것도 팩트
(이상은 채널A 해명에서 채널A측이 직접 확인해준 내용들)
- (녹취록이 채널A기자 음성이니) 그렇다면 채널A기자가 검사장 팔면서 협박했다는것도 팩트
(이건 있는 그대로 녹취록 내용이니 빼박)
추가로 확인할건 후속보도에 나오는.. 일부만 들려줬다는 검사와 채널A기자의 대화 녹취록이겠네요.
이건 문제의 채널A기자가 들고 있는 녹취록이니 발뺌하면 끝이긴 하겠네요.
근데 한 번 보도로 끝내버릴 내용은 아니라서...
MBC에서 뭔가 더 들고 있을거 같긴하네요.
범죄자말을 인용해서 유시민 옹호하는 어용방송
ㅋㅋㅋ 종편하고 윤석렬이 이놈!
할게 없어서 유시민을 치려고 들어?
진짜 이것들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deeds// 채널A 기자와의 녹취록이 있는데 되도 않는 쉴드질을...
땡문뉴스 수준 ㅋㅋㅋ 9천억 사기친 사기꾼 제보를 공중파 1번 꼭지에 ㅋㅋㅋㅋㅋ
어용 만능 불펜 BBC도 어용
deeds// 검사 녹음파일 듣고도 이런 소리가 나오네...
아이유로파// 이걸 쉴드를 치네
이거 녹음한거 아니에요??
기자 말투가 ㅋㅋㅋㅋ 야비
일베들 바쁘겠네ㅋ
deeds// 단순히 말만 한게 아니라 기자가 말한내용 그대로 녹음한것까지 풀었는데요?
녹취 있는데도 수ㅏㄹ드질 ㄷ ㄷ ㄷ ㄷ ㄷ
대깨문 노래를 부르시는 분들 자기 대가리도 깨져있는 거 댓글로 인증 중이네요 녹음까지 있어도 쉴드치기 바쁨 ㅋㅋㅋ
야 이걸 쉴드 치네. 머리가 얼마나 나쁘길래.
일베들이 이걸쉴드치네ㅋㅋ
보지도않고 쉴드하는 수준..
벌레들 지능의 문제인가?? 이걸 쉴드치나?? 유시민하고 엮을라고 하는게 자 나와있는데 ㅋ
쟤 수준이 원래 저래요
deeds// 이 정도면 심각한데...
쉴더들이 뭐 알고 치나요. 그냥 엠비시 문재인 유시민 등등이면 무조건 까고보지 ㅋ
아 정신나간분들 보이네 녹취록이 있다는구만 에휴 저 정치병자들
녹취록이 있는데도
피의쉴드가...
너무 처절해보입니다
녹취가 있는데 이걸 쉴드치네.
deeds// 한심하다.
9천억 사기친 사기꾼 제보를 공중파 1번 꼭지에 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플수정]댓글들 현실부정 시작됐네요,ㅋ
이거보다 선거개입 하명수사가 더 궁금한데요ㅋㅋㅋㅋ
김정숙여사// 이거 뭐라 반박할 수 없으니 물타기라도 시도하는거 너무 애잔해보이세요 ㅠ.ㅠ
녹취를 읽는게 나와도 아몰랑 빼~~~~~~~액
니들 수준이 딱 그거다 ㅋㅋㅋㅋ
흠
deeds 튀었네요 ㅋ
베충이들 쉴드 치는거 보소 ㅡㅡ
녹취록까지 뜬 마당에 이걸 쉴드쳐? 단단히 깨졌네
결론은 윤석열을 임명한 문재인 잘못이네요 민주당만 빼고 찍겠습니다
누구 찍는거야 애잔한 그대의 자유고
베충이들 이건 쉴드 치치 말자 ㅋㅋㅋㅋ
타지마왈왈 형님들네게는 정밀 슬픈 소식만 난무하네요.
타지마항할항 타지마왈왈왈 글 파서 모여봐요 ㅠ
조선일보도 기사화 했음
아이폰이 무섭나보네
워낙 빼박이니 대표베충이들 안보이네 ㅋㅋㅋ
이런거보면 공수처 설치에 더 탄력이 받을 수 밖에 없네요
노네임드// 아이고..이양반아...
일베놈들 저런 걸 쉴드치고 물타기하고 자빠졌군요.
신라젠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이런 막장극이 왜 벌어졌는지 이해할 수 있음. 그런데 핵심내용인 신라젠이 빠진 보도죠. 메세지가 사라진 메신저만 남은 기사라고 생각합니다
광우뻥 기획한 놈이 사장으로 있는 엠비씨???
끄떡끄떡
깨문깨문
발작발작
노네임드/ 잠실의종주/ 이 건으로 이번선거는 끝. 멀리 안나간다. 잘 숨어 있어. 선거 끝나면 알바질하는 애들도 칼춤 당할테니.
바이타민// 넌 사형!!
지나가다 깨문이들 보이면 머리 더 깨줘도 무죄인데
하물며 조단위 장난질 치던 놈 잡는데 이 정도는
너무 약한거 같네요
다음 정권에서는 반드시 깨문이들 ㄹㅇ월드에서
머리 깨주는 정권이 나오길 빕니다
아아 그리고 이 건도 그 시나리오 작가가 기획한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안좋은 쪽으로 머리는 잘 돌아가네요
연좌죄 부활시켜서 그 일가족까지 씨몰살 가자~~
잠실의 종주/ 그럴 일은 없어. 황교안 하는걸 봐라 ^^;
바이타민// 사형수가 무슨 혀가 이렇게 길어요??? ㅋㅋㅋ 잠자코 집행이나 기다리세요
채널A 꼬리 잘 짤라야.... 잘못하면 방송국 문닫을 수도..... .....
온라인 세상에서 나와서, 번듯한 직장도 잡고 그래야지. 키보드질 해봐야 부질없다. 지나고 나면 후회해 ^^
바이타민// ㅋㅋㅋㅋ 최소한 너보다는 나을거 같네요 인생의 자랑이 문재인뽑은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깨문깨문 발작발작
검사장의 일탈이라고 꼬리자르기나 하겠지만... 저정도 나왔음 한동안 이 이슈는 사그러들 이유가 없겠군요.
내용에 대한 반박은 못하겠고...
그저 할 수 있는건 비아냥밖에 없는걸 보고 있자니 좀 불쌍하다는 생각도 드네요.
어유 일베글서 보던 분들 좀 있네. 일일히 댓글달았더니 눈에들 익어요잉~~
[리플수정]일주매// 인터넷에서 엣헴 엣헴하고 점잔 빼면서 기침소리좀 내는 사람들 얼굴들을 조국수호집회에서 봤는데요 ㅋㅋㅋㅋㅋㅋ 님들 인생 너무 불쌍할거 같네요...
그냥 딱봐도 인생이 무가치 해보이는데 이만 정리하시길 빕니다 ㅎㅎ
머 어쩌라는건지 모르겠네
1. 금융 징역 12년이면 진짜 개같은 범법자인데, 범법자도 도움이 되면 우리편 민주당편 인정하나요?
2. 사실이면 기자하고 검사장 문제지 왜 검찰 전체의 문제로 몰고감?
개인의 일탈일 수도 있는데요
문재인 정부에서 좋아하는 거 있잖아요 개인의 일탈
의도가 뻔히 보여요.
최강욱이가 사고쳤으면 앞으로 문재인이 같이 개입했다고 보면 됩니까?
하여간 일베놈이랑 조중동 그리고 자한당 놈들 보면 하나같이 후안무치한 것들이라는.
드루킹이 민주당 세력이었으니까 문재인이 같이 개입했다
이거랑 같은소린거아시죠
크로마키// 님도 사형!!
깨문이들은 전부 사형!!!!
잠실의종주// 조국수호집회같은데는 참가해본적이 없어서 죄송합니다.
일베나 알바들 상주하면서 첫댓글 달고 티키타카 ㄷㄷㄷㄷ
일주매// 아군도 쏘시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같은때에 진짜 미쳤구나..댓글에 피토하는 일베들도 보이고..큰일이긴 한가보네요
에딩거// 님도 사형 ^^
일주매// 근데 아저씨 궁금한게 있어요
조단위로 장난질 치는 사기꾼이 있는데 이 놈 잡으려고 협박했고 이에 같은 편이라고 의심되는 놈 하나 더 엮은게 이번 선거랑 무슨 상관인가요???
바밤바굿// 뭔가 단단히 착각하신거 같은데...
저기서 핵심은 범법자의 증언아 아닌데요???
채널A기자가 본인의 생생한 목소리로 얘기한 녹취록의 내용이죠.
아.. 그리고 채널A에서도 검찰에서도 꼬리자르기 시도할거라는건 너무 뻔해서 굳이 언급안해주셔도 됩니다.
일주매// 논리따지길래 논리로 물어봤는데 ㅋㅋㅋㅋㅋ 제가 한번 예상을 해보자면 아저씨는 검찰이 정치검찰이라는 조국수호집회에 나가는 사람들이 외치는 걸 전제로 검찰이 이번 선거에 출마하는 공당들에 엮여있다는거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조국수호집회는 안나가는데 하는 말은 똑같네?????
잠실의종주// 아는 단어는 '사형'밖에 없나보네요 ㅋㅋㅋ 더이상 말 섞을 가치가 없어보여서 차단합니다. ㅋㅋ
대한민국에서 사형제도가 실질적으로 폐지된지가 언젠데... 그렇게 사형이 좋으시면 아직도 사형집행하는 일본으로 가셈~
일주매// 아니 왜 아직 차단안했어요?? ㅋㅋㅋㅋㅋㅋ 기침소리좀 내시면 그거라도 좀 지켜요 추하게 ㅋㅋㅋㅋ
결국 깨문이들은 할 줄 아는데 발작밖에 없는걸로 ㅋㅋㅋ
깨문깨문 발작발작
유시민이 신라젠 사건과 연관된건 빼박인가 보네요.. 유시민도 정의로운 사람인 줄 알았더니 뒤가 너무 구린 것 같네요 요즘 하는말마다 위선자느낌만 물씬;
일주매 //
꼬리자르기는 문재인네 정부 특기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조직이 시끄러우면 대가리가 문제인데
문대가리 한테 가서 항의좀 하세요.
직속 상사 있잖아요
문재인
대통령 주제에 할짓 없이 뭐한데요?
휘하에 검찰총장 하나 간수 못하고
꼬우면 그냥 해임좀 시키지
계속 나라 시끄럽게
와 진짜 한심하다 녹취도 못믿는 분들이 꼭 누군지도 모를 관계자 말은 겁나 잘믿더라 ㅡㅡ
[리플수정]믿을것은 타지마할밖에 없습니다.
빨리 좌담을 점령합시다.
deeds// 이정도면..중증인데.,
metag// 오호호호 아구 재밌어 캬캬캬 센스 쩔게없네요ㅋㅋ
느낌상 선거끝나고 재밌는일 터질거같습니다.
윤총장이 칼좀 갈고있을듯
보수성향은 성향이고 그래도 기자인데 유시민 한 번 쳤으면 하는 사심으로 취재하면 어쩌자고...기자가 사심 채우는데냐? 그럴거면 때려치고 유튜브나 하면서 사심 막 드러내든지 기자가 아님 저**는...
ㅋㅋㅋㅋㅋㅋ9천원사기친 사기꾼을 보호해주느라고 고생하는 우리의 어용엠비씨 눈물겹죠 ㅠㅠㅍㅍㅍ
갑자기 유시민 관련해서 여론몰이가 왤케 많아지죠?
무슨 일이 있나본데 ㅋㅋㅋ
여기가 일본이야? 우리나라야?
기자의 협박이 녹취까지 나왔는데 이런 반응이라니...
1번이면 2번도 3번도 4번도 있었겠네 쳐내고싶은 인사들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슨 일루미나티임?
지금 이상한 말하는 이들은 백퍼 일베... n번방 조사부터 받게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