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36295

200mm 2.8 심도가 50mm대랑 비교하면 어떤정도가 될까요 ?

개인적으로 50mm에 2~4 사이로 찍는 사진을 좋아하는데
200mm로 50mm랑 같은 크기로 나오게하면 2.8은 어느정도가 될까요 ?
올해부터 학예회를 할것 같아서 미리 연습겸 준비할겸해서 실내 행사용 렌즈를 염두해 두고 있습니다
현재 FE24-240이 있긴하지만 실내서 200까지 땡기기엔 최대개방 화질과 그렇다고 조이면 조리개가 8이 넘어가서 어려울것 같아서 70-200G나 70-200GM 둘중 하나를 염두해두고 있습니다
AF나 화질등 성능은 어떨지 몰라서 가성비는 잘 모르겠지만 가격측면에선 70-200G가 상당히 좋아보이네요.
물론 지름신은 GM을 구매하라고 하는중입니다.하지만 가격이 ...
그래서 갈팡질팡하다 구입할 기준으로 200mm대로 찍을때 50mm에 2.8정도의 심도가 나올 조리개값이 얼마인지로 정할것 같습니다.
200mm 2.8로 찍었는데 막 50.4처럼 눈에 맞았더니 귀가 날아가버린다던가 ... 대각선 눈에 맞았더니 반대쪽 눈이 날아가버린다던가 하는식이면 어차피 4로 조일거 같아서 지름신을 물리치고 70-200G로 갈 수 있을것 같습니다.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
  • 핫픽셀블라드 2017/03/10 10:15

    확정적으로 답변할 수 없는게 같은 50mm라도 1m 앞에 있는 사람 찍는거랑 2m앞에 있는 사람 찍는거랑 심도가 다릅니다.
    다만,, 70-200G로도 충분할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EFrU6u)

  • 시너지딜 2017/03/10 10:45

    답변 감사합니다.
    주로 아이 상반신을 담는데 1.4로 찍으면 귀나 눈이 날아가버릴정도라 2~2.8사이로 조입니다.
    200m로 찍을때는 전신도 찍겠지만 상반신도 담을 예정이기에 .. 거의 같은 크기로 보이도록 찍게 될 것 같습니다.
    학예외 행사 찍으신분들 검색해보니 셔속확보를 400~500은 해야된다고 하셔서
    2.8로도 심도 확보가 충분하면 70200GM으로 가고
    어차피 4까지 조여야 하는 상황이면 그냥 감도를 올리는걸로하고 70200G로 생각중인데
    꽤 먼거리라 2.8로도 심도 확보가 가능하지 않을까 했는데 계산할줄 모르니까 결정하기 어렵네요 ㄷㄷ

    (EFrU6u)

  • 메가쓰론 2017/03/10 10:45

    50.4와 거의동일합니다만 50.4는 초점영역 앞뒤 총 두께가 16센티 200.8은 36센티입니다.
    흐림은 비슷하지만 200.8이 배경분리가 잘될겁니다.

    (EFrU6u)

  • 자림♡ 2017/03/10 10:48

    피사체의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단정할 수 없습니다.

    (EFrU6u)

  • 메가쓰론 2017/03/10 10:50

    동일피사체노 같은 프레임일때 이야기입니다.

    (EFrU6u)

  • 자림♡ 2017/03/10 11:01

    http://dofsimulator.net/en/
    예를 들자면 여기 계산기를 이용해보시면 됩니다.
    - 예를 드신대로, 200mm F2.8 의 심도영역 36cm일경우, 인물 전신이 나오는사이즈에, 피사체와의 거리 1630cm = 16m 입니다.
    50mm F1.4의 심도영역 16cm일경우 전신 인물이 나오는 사이즈에 피사체와의 거리 385cm 정도죠.
    피사체의 크기가 비슷해보이지만, 피사체와의 거리가 달라지고, 원근왜곡이 달라집니다.
    50mm F1.4 렌즈가 단순하게 무조건 16cm 의 초점영역을 가지는게 아닙니다.
    초점심도영역은 피사체와의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같은 프레임이라고 하더라도, 바스트샷이냐, 웨이스트레벨 샷이냐 전신샷이냐. 등등.
    구도가 달라지면, 피사체와의 거리가 변화하고,
    이렇게 되면 초점 심도영역은 계속 변합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50mm F1.4가 16센티로 결론내리면 안된다는 의견입니다.

    (EFrU6u)

  • 자림♡ 2017/03/10 10:46

    http://dofsimulator.net/en/
    변수가 많아서, 직접 시뮬레이션 해보시는게 빠릅니다.

    (EFrU6u)

(EFrU6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