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347053

[소니 데이터 오류 실험] 중간결산 보고드립니다.

실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slrclub.com/bbs/vx2.php?id=minolta_forum&no=1049472
요기를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A9 14대, A7M3 11대, A7R3 4대 등 총 29대의 소니 3세대 바디로 실험하는 중이었는데
지난주에 A9M2바디 두대가 추가로 동참되어서 총 31대가 되었습니다.
A9M2는 4세대 바디이니 혹시 몰라서 A9M2 데이타만 따로도 집계 중입니다.
1월 5일부터 어제인 2월 22일 까지
총 62만2천컷 집계, 현재까지 데이터 오류 없었습니다..
이 상태로 2월 29일까지 그대로 같은 조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전원 켜진 상태에서 메모리 또는 배터리를 빼거나 끼우지 않는다.
2. 리더기에 메모리 끼운 뒤 이미지뷰어로 사진 보지 않고 무조건 복사부터 한 뒤 HDD에서 리뷰한다.
3. 파일 옮길때 잘라내기 하지않고 반드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한다.
4. 메모리 끼우면 첫번째로 반드시 포맷 또는 DB동기화 하며, 그 이전에는 어떠한 조작도 하지 않는다.
5. 메모리를 끼운 뒤 전원을 한번이라도 켜면 4번항목 실행하지 않은 채 그냥 끄지 않는다.
3월부터는 위의 다섯가지 조건중 가장 영향이 없을것으로 추정되는
3번의 파일 옮길때 잘라내기 하지않고 반드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한다...를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어차피 4번 항목에 의해 DB가 복구된다고 보기 때문이예요.
나는 뭐든지 다 지켰는데도 에러가 났다 라고 하시는 분들 계시는거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개체불량을 포함해 뭔가 다른 이유가 있겠죠.
그부분들까지는 제가 뭐라고 말씀을 못드리겠어요.
다만, 저희에게는 생업이 달린 문제이고 또 당분간은 계속 써야할 바디이므로
이런식으로 항목을 줄여다자 보면 어딘가에서 에러를 유발하는 경로를 찾을수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입니다.
코로나 광풍에도 불구하고 이제 곧 일하러 나갈수 있다는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불안한 하루하루가 이어지는것이 참 씁쓸하네요.
스냅업하시는 대표님들, 실장님들... 다들 영향이 없지 않으실텐데
힘내시고 오늘도 파이팅 하시길 빕니다.

댓글
  • 꼬부기m3 2020/02/23 08:23

    소니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소비자가 직접 이러고 있으니 뭔가 씁쓸하네요 소니는 반성 많이 해야합니다.
    해피스냅퍼님은 응원합니다!!

    (3l48Vz)

  • 해피스냅퍼 2020/02/23 08:30

    응원 감사합니다.
    만일 실험결과 오류를 일으키는 원인을 찾으면, 이 실험 결과를 들고 소니코리아 찾아가려고 합니다.
    참여자중에 꽤 유명한 유튜버분도 계시고 정통부 관계자와 인연이 있는 분도 계시고 해서
    솔직히 저는 빨리 오류가 나타나서 원인을 찾고 싶습니다.
    그냥 흐지부지... 소비자가 조심해야한다 이런 결론을 내지는 않을 작정입니다.

    (3l48Vz)

  • 바람꽃83 2020/02/23 08:52

    경험상으론 저 중에서 4번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저것만 지켜도 에러 안 나더군요. 하긴 에러를 한 번 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때 제 상황은 RAW+JPG 엑스트라 파인, 초당 10연사, 한 번에 5장 정도 연사, 연사 막대 다 빠지지 않았을 때 또 4~5장 연사, 그렇게 10번 정도 반복했을 때 메모리 에러 발생이었습니다. - 단체 줄넘기 촬영이고 아이들이 계속 들어오니 연사를 끊어서 계속했는데 에러가 났습니다. db복구한 뒤 몇 장 날아갔고 다시 같은 설정으로 촬영했는데 또 에러 떴습니다. db 에러 후 몇 장 날리고 이후엔 RAW+JPG 설정을 RAW로 바꾸니 괜찮아 졌습니다.
    개인적으론 제가 위에서 적은 사용법은 기기에 과부하를 주는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오히려 4번 메모리 넣자마자 꼭 db 동기화는 제 경우엔 필수는 아니었습니다. 저걸로 에러난 적이 없었거든요. 1번은 몇 번 실수로 그랬는데 아무 일 없었고, 2번은 습관 상 원래 그리 하지 않고 3번은 거의 무조건 잘라내는데 한 번도 에러난 적 없고(3번은 완전 상관없을 겁니다.) 5번도 그냥 끈 적 수도 없이 많은데 에러 없었습니다. 다섯 가지 중에선 4번이 핵심인 것 같습니다.

    (3l48Vz)

  • 해피스냅퍼 2020/02/23 09:02

    연사에 관련된 실험은 그 전에 제가 개인적으로 해본적이 있어서 제외했는데
    다시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제가 해봤던 실험은
    http://www.slrclub.com/bbs/vx2.php?id=minolta_forum&setsearch=subje...
    이것입니다.
    스고보니 이 참..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네요. 돈주고 산 제품을....

    (3l48Vz)

  • 바람꽃83 2020/02/23 09:10

    이 댓글 보고 다시 셋팅해서 해보니 정말 문제 없네요. 그 땐 두 번 연속 그래서 아 무조건 피해야겠구나 하고 생각했거든요.
    그리고 오랜만에 에러 관련 글보니 제 경우 100% 에러가 나는 경우 떠올랐습니다. 동영상을 찍고 메모리 옮기면서 영상 파일만 가져가면 나중에 메모리 넣고 리뷰 눌렀을 때 그 영상 부분이 '?'로 보인다는 거 아실 거에요. 그렇게 ?가 있는 영상 찌꺼기가 있고, db 정리 안 한 상태에서 안 보이는 사진들(역시 사진 찌꺼기)가 있는 상태에서 'db 정리'를 하지 않고 메뉴의 삭제 기능 이용해서 '그 날짜의 전체 삭제'를 선택한 경우 제 경우엔 100% 에러 및 복구하시겠습니까가 뜹니다. 지금 우연히 또 해봤는데 또 그러네요.
    역시나 메모리 파일 옮기고 다시 찍을 때 'db 동기화' 가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3l48Vz)

(3l48V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