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339372

크롭/풀프 해상력 차이

유툽 렌즈 리뷰를 보다가 느끼는건데요..
주로 크리스토퍼 프로스트의 렌즈 리뷰를 구매할때 많이 참조중입니다...
그런데 리뷰들을 죽 보면 풀프레임과 크롭바디에서의 선예도 테스트 부분에서 많은 렌즈들이 크롭바디에서 좀 선예도가 떨어지는 결과가 나오더군요.
일부 렌즈는 크롭이든 풀프던 상관없이 칼같은 선예도를 보여주다가도, 상당수의 렌즈들이 풀프에서는 양호한 선예도를 보여주다가 크롭바디 마운트시 그보다 떨어지는 선예도가 나오는 결과를 보여주더군요..
죽 글을 읽어보니, 판형에서 오는 빛을 받는 양의 차이라는 분들의 글이 제일 많던데, 그렇다면 풀프나 크롭에 상관없이 쨍한 화질을 보여주던 렌즈들은 또 왜그런걸까 하는 의문이 드네요..
그냥, 제 상식으로는, 크롭바디들이 오히려 렌즈 중앙부 위주로 상이 맺혀져서 풀프레임보다 주변부 선예도가 뛰어나야 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인데 말이죠..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니 무슨 이유일까 하는게 궁금해지더군요..

댓글
  • 뉴풀마기 2020/02/17 18:04

    그림판(센서)이 작아서 아닐까용???

    (eoifpn)

  • 유대치대 2020/02/17 18:07

    크롭바디는 렌즈의 중앙부만을 사용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렌즈의 단위적당 최고효율을 낼 수 있는 화소수가 있기때문입니다. 즉, 풀프레임과 크롭이 같은 2천만화소라고 했을 때, 렌즈의 전체 면적이 플프레임에 대응하게될때가 가장 높은 해상력을 나타낼 수 있다면, 크롭의 경우 렌즈의 중앙부만을 이용해서 2천만화소를 대응시켜야하기때문에 렌즈해상력이 떨어지는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일부렌즈가 a7r4 6천만화소에 사용시 해상력이 낮아져보이는것과 같은거죠.

    (eoifpn)

  • 유대치대 2020/02/17 18:09

    즉, 크롭센서에 사용할 때, 렌즈의 중앙부가 1000만화소만큼만 대응가능하고 2천만화소는 대응할 수 없는 선예도를 갖는다면 화질이 저하되어보이는걸 수 있습니다. 저도 24gm 렌즈를 r3에 쓸때와 r4에 쓸때 확대시 그 차이를 느낍니다.

    (eoifpn)

  • romantic™ 2020/02/17 18:21

    그냥 A4용지에 그림 그리는 거랑 A3 용지에 그림 그리는 거랑 어느 쪽에 더 자세한 묘사가 가능할지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eoifpn)

(eoifp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