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모바일이라 두서없을 것 같아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다름아니라 기존 6d 사용중
부피, 무게에 대한 부담으로 카메라를 잘 이용하지 않아
처분하고 마포바디로 넘어갔습니다
m5mk2 20.7 45.8
상기 조합으로는 아무래도 심도에서
많이 부족하더라구요
(기존 크롭바디 사용을 많이 해봤는데
마포는 눈에띄게 심도에서 차이가 났습니다)
일단 t1 35/2 조합을 생각중인데
풀프만큼은 아니라도
마포대비 체감할 수 있게
심도얕은 사진을 얻을 수 있을까요?
게시판에 다양한 검색어 조합으로
(35.2 35/2 35mm 등)
35/2 사진을 상당히 많이 보긴 했습니다.
일단 써보다가 .4나 기타 렌즈 추가할 생각인데
각설하고
35/2 조합이면
상기 마포 조합보다는 심도확보에 체감이 되겠죠??
후지유저분들의 많은 의견 기다립니다.
(예전에 s1pro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데
색감부분에서는 충분히 만족할 것 같습니다.)
https://cohabe.com/sisa/132255
35/2 정도면 마포바디에 비해 심도에서 만족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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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32미리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참고가 되시길^^
35미리 f2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으로는 이정도면 만족스럽네요
마포는 이정도도 힘든 느낌이라..
포서드만 이제 만 9년 째 사용중입니다. 테츠님 올려주신 사진 정도는 올림 50마로도 충분히 나오는 듯 한데요? 50마가 아니더라도 45.8도 저정도 나오지않나 싶은데요...흠..
F2 정도로 심도를 만족하기는 힘들겠죠
상대적으로만 나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무조건 35.4정도까진 가줘야할까요??
그냥 마포용 파나소닉 42.5나 올림 25.2를 생각해 보시는 건 어떠실런지요?
아무래도 센서차이에서 한계가 보이지 않을까요??
m5mk2바디는 정말 만족스러긴 했습니다 ㅜ
글쎄요~~~
현재 마포 GX7 GX85 P5 에...
렌즈는 15.7 25.4 녹티크론 30마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T1에 32.8 뚜잇을 사용한적도..
색을 떠나서 심도에서는 그렇게 크게 차이를 느끼기는 힘들것 같으네요...
물런 심도가 조금은 더 얕기는 하지만 체감상 그렇게 크게는 안 느껴졌습니다..
근데 풀프레임 단렌즈들과는 확실히 차이가 느껴졌습니다...(마포랑 비교시에..)
사무식 오이만두 아트85 랑 비교하면...
예전 크롭바디에 쩜팔이나 35/2를 사용할땐
심도부분에서 불만이 없었는데
그정도도 안될까요?
마포와 1.5크롭 생각만큼 크게 차이 없습니다. 마포에서 심도가 불만이라면 풀프가야죠ㅡ
기존 크롭 풀프 등등 사용시 단 한번도 심도가 깊다는 생각은 못했는데
마포는 딱 바로 체감이 되더라구요...
엄청 얕은걸 원하는건 아니라서..
심도가 문제가 아니라 t1 af답답해서 못 쓰실듯
af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20.7도 느린데 느리다는생각이 안들더라구요
풀프레임 아니면 크게 체감되진 않더군요
판형비교 이미지 보시면..
APS-c 판형과 포서드 판형이 그리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APS-c 판형과 FF 판형이 차이가 좀 크죠..
저도 올림 쓰기 전에는 많이 오해했던 부분입니다..
잘찍은 사진은 아니지만 20.7 입니다..
45.8 입니다..
후지에는 56mm f1.2 렌즈도 있습니다. 이래나 저래나 어쨋든 마포보단 센서도 더 크고요.
캐논 6d 에 사무식 등 사용했었고 현재 a7ii, x-t2, e-m5ii 보유하고 있습니다.
x-t2에 23.4 쓰는데 심도 면에서 마포보다 훨씬 낫다고 봅니다. 요즘 후지를 가장 많이 쓰게 됩니다.
음...
마포포럼에선 심도에서 확실히 크롭과 차이가 난다던데
막상 유저분들은 의견이 다르신가 보군요
1.5배 크롭이면, 35/2가 풀프기준으로 52.5/3 (=17.5)이죠.
비슷한 심도를 가지는, 파나소닉 렌즈 25/1.4는 풀프 기준으로 50/2.8 (=17.8) 이죠.
만약 A7에 50/1.4로 가신다면 심도는 (=35.7)이 됩니다. 엄청나게 체감이 오겠죠.. 후지의 저 렌즈로는 마포랑 비등비등 합니다.
35.4 정도면 원하시는 그게 될껍니다
차이가 나긴 나는데 딱 그 차이만큼에 만족하는지는 주관적인거죠.. 만족하지 못하면 풀프가셔야 합니다.
사실 APS-C와 마포간의 심도차이 보다 APS-C와 FF간의 심도차이가 큰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후지의 경우는 은근히 조리개가 낮은 렌즈가 많다보니 타 바디보다 생각외로 심도확보가 되는것도 사실입니다.
16.4, 23.4, 35.4, 56.2 덕분이죠...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마포의 심도도 렌즈만 충분하면 쓸만큼 나온다고 봅니다.
25.4나 75.8는 오히려 적당한 심도였습니다. 45.8도 적당하더군요.
실제 대략적으로 25.4와 APS-C의 35.8, FF의 50 2.8이 비슷한 심도가 나와야합니다.
20.7은 화각때문에 생각보다 인물사진의 경우 심도가 안나오는 편입니다. 25.4만 사용하셔도 충분히 배경정리가 됩니다.
심도에 중점 두시면 크롭 오시면 안됩니다. 그냥 풀프로 가는게 나아요. 차이가 엄청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