를 알수있게 해주는 게임이라고 쓰고 도박이라고 읽는 리니지M
일매출이 100억에 달한다는 (기업입장에서) 가성비 끝판왕게임
얼마나 가성비가 좋냐고?
보통 RPG게임은 컨텐츠 업뎃을 계속한다 그래야 사람들이 꾸준히 하니가
리니지M도 마찬가지임
게임시작하고 10분만에 만날수있는 '늑대인간'
레벨17에 체력은 120
무과금 유저도 코파면서잡을수있는 그야말로 '잡몹'
오픈하고 약 1년 6개월만에 최고난이도 사냥터인 잊혀진섬 등장!
과금러들만 갈수있는 지역이네? 그럼 거기 몬스터는?
응 늑대인간
생긴것도 똑같고 이름도 똑같지만 능력치는?
레벨88에 체력 2210 무려 계왕권20배를 수련하고 돌아온 신 늑대인간
리니지 최고의 변신으로 꼽히던 '데스나이트' 빡빡머리가 강하다는걸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
오픈초부터 존재하던 좋은 변신이다
그런데 1년 6개월만에 역시 신규 변신 업데이트!!
와 이겜은 아바타가 한번에 10개씩 나오네??
근데 뭔가 다 어디서본것들
오픈초부터 존재하던 진 데스나이트(불) 가운데
그리고 1년 6개월만에 추가된 신규 진 데스나이트(블루) 왼쪽
진데스나이트 / 진데스나이트(불) /진 데스나이트(골드) / 진 데스나이트(레드) / 진 데스나이트(블루) 다 실제로 있는것들임 ㅋㅋ
얼마나 장인이 한땀한땀 만들었는지 색칠놀이만 1년을하고 업뎃하는 갓게임
왜 힘들게 신규 컨텐츠 만드냐 그냥 똑같은거 이름만 바꿔서 내면 20년동안 컨텐츠가 꾸준히 추가되는 장수게임되는데 참쉽죠?
이게임이 얼마나 현질유도가 심하길래? 얼마나 갓겜이길래? 알아보자
리니지M 전문 계정거래 사이트인 ㅂ 사이트
상단매물만 봐도 입이벌어진다
중고차도 아니고 게임캐릭터가 몇십에서 몇백? 그리고 2억짜리는 뭐야? 어그로인가?
응 3억짜리도있어 ㅋ
리니지M 등급 구분중 최고인 '신화'로 검색시 나오는 매물들..
1억, 3억, 6천만원등 무슨 외제차 거래하는것같음
그럼 왜이렇게 계정이 비쌀까? 위에보면 16만원짜리도있는데 왜이렇게 가격차이가 심할까?
이유는 많음 몇개만 적어보자
1. 변신시스템
쉽게말해 다른게임에서 외형에 영향을 주는 아바타 코스튬 뭐 그런거임
아주 흔한거잖아? 그런데 이게임은 변신이 단순 외형만있는게 아니다
리니지 대표 몬스터인 '데스나이트'를 외형으로 만든 진데스 레드 변신
자체옵션으로 공격속도 + 108%, 시전속도+15%, 대미지+1, PVP추가대미지 + 2 가 붙어있다
그리고 컬렉션으로 오른쪽에 적힌 다른변신을 소유할시 스텟이 추가로 오른다
스텟도 1오르고 치명타도 1오르고 명중도 2오르고 등등 올라가네
스텟 1,2오르는게 좋은거야?
과금러 국민검인 나이트발드 양손검의 추가데미지12
무소과금들이 끼는 저렴한 무기인 무관의 양손검의 추가데미지는5
물론 자체옵션도 있는데 단순하게 설명해서 추가 데미지 7차이로 가격은 약 200배 차이가남
20배아님 200배임
참고로 나이트발드는 0짜리가 대략 현금으로 200만원이 넘는다
이런게임에서 스텟1,2짜리가 누적되면 엄청난차이가 되는셈
이걸 이해한채로 더 높은 등급의 변신을 보자
이름부터 위엄넘치는 드래곤슬레이어
공속이 46%나 더 오르고
대미지 리덕션(방어력)
대미지까지 더 오르네
이러한 이유로 드슬(드래곤슬레이어 = 전설변신)이 있는 캐릭터들은 가격대가 최소 500에서 1,2천만원대로 훌쩍올라간다
저 변신이 좋은건 알겠는데 왜이렇게 비싸??
그건 확률표를보면됨
다른걸 볼필요는 없고 제일오른쪽 이라 적힌 빨간색을 보자 최신자료는 못찾아서 좀 옛날꺼긴한데 거의 비슷함
확률 0.006%
참고로 한번에 현금 3천원들어감
무려 0.006%이라는 혜자확률로 영웅변신을뽑을수있음
그럼 전설은?
그 영웅변신 '중복'을 4개 합성시 10% 확률로 전설이 등장
참고로 린M에는 2019년 현재 약40개의 영웅변신이있음
즉 내가뽑기를 했을때 여기 40개중에서 중복만 4개가 나와야 전설 도전이 1회가능함
개돼지식 계산법으로 영웅변신 1개를 뽑기위해선 약 200만원
전설 변신 1개를 뽑기위해선 약 2천만원을 써야한다고함
이래서 돈많이 드는 게임이구나
그런데 그래도 3억은 비싼거아니야???
그 이유는 전설변신위에 최고등급인 '신화' 가 또있기때문
와 개멋잇어!!
공격속도도 더 올라가고 CC기 저항10%에 추가대미지5에 CC적중률에 데미지 감소까지???
참고로 저건 좀 옛날버전이고 최근엔 리뉴얼해서 더 좋아짐
저기 3억짜리 캐릭도
무려 신화 변신 암흑기사라서 비싼거임
전설(보라색)도 5개나있네
그럼 최고등급인 신화는 외형부터가 나 핵과금이니까 깝치지말라는 포스를 풍기는데
얼마나 들까?
위에서 영웅뽑기는 3천원 도전에 0.006%이었음
그 영웅 중복4개를 합성시 약 10%확률로 전설등장
그럼 신화는??
그 전설 중복 2개를 합성시 약 10%확률로 신화등장인거임
개돼지 계산법으로 영웅변신은 1개뽑는데 약 200만원
전설변신은 1개뽑는데 약 1~2천만원
신화변신은?? 약 1억~2억정도로 알려짐
물론 이론상의 수치일뿐이며
어느섭 유명 랭커는 약 20억을쓰고 신화를 뽑지못하여 접었다는 소리를 방송에서 한적있다고함
변신만 뽑는다고 끝이아니지 물론
2. 인형
펫같은것. 변신과 똑같은 방법으로 신화인형까지 뽑을수잇다
전설등급인 '데스나이트'인형은 경험치 보너스20%, 물약회복 3%, 무게보너스2000, 데미지 감소 5 옵션을 제공해준다
3. 컬렉션(패시브)
아까 변신에서 설명한 데스나이트 사진 오른쪽에있는 잡다하게 붙은 추가스텟들도 컬렉션의 일부
컬렉션 효과라고 적힌 보너스 스텟을 제공받으려면 , 오른쪽에있는 아이템을 '등록'해야함
한번 등록한 아이템은 다시뺄수없음. 즉 아이템을 제물로 바쳐서 추가스텟을 받는 방식
보통 핵과금러들은 70~80%의 컬렉션 등록율을 가지며 금액은 대략 5억원정도가 들어간다고함
컬렉션 효과 (패시브)
피통, 마나통, 경험치보너스, 방어력, 물약회복, 명중, 추가대미지, CC내성, 대미지, 쿨타임감소 등등... 엄청나게 많은 스텟이 올라간다
이게 다 돈으로 박는거임
4. 문양 (패시브)
컬렉션과 비슷하게 패시브로 추가스텟이 오르는 또다른 시스템 역시 현질로 올려야한다
사진에서 나오는 동그란 원이 문양을 채우는 단계이며 불이 점화가되면 해당단계에 도달한것
오른쪽에 나오는 스텟을 보너스로 받을수잇다
문양은 총 5종류가 있으며, 한종류당 최고단계를 찍으려면 약 5천만원에서 8000만원정도가 들어간다고함
파아그리오의 문양 30단계 추가스텟 : 명중10, 대미지10, 치명타5%, 근거리추타3, 방어무시5, HP흡수
과금을 많이 하지못하는 일반유저는 보통 저정도가 한계
추가스텟 : 데미지4, 명중4, 치명타1%
참고로 1단계 오를때마다 비용은 2배씩올라가서 후반갈수록 돈이많이들어간다
단순히 문양 1개만 놓고 비교하면
소과금의 추가스텟은 데미지4, 명중4
핵과금의 추가스텟은 데미지20 (대미지10+추가대미지3+방어무시5, HP흡수1~2), 명중10
데미지만 약 16정도의 차이가난다
다시한번 이정도 차이를 비교해주면
대미지 7차이의 두 무기의 가격은 200배 차이임
문양 1개만 놓고봐도 이정도 차이가 나는데 문양은 현재 5종류가있다
5. 스킬
RPG하면 스킬도 중요함 게임과 캐릭에따라 스킬 한개로 캐릭이 바뀌기도 한다
리니지도 마찬가지임 다만 그 스킬들이 어마어마 하게 비싸다
기사의 과금력을 결정해주는 대표스킬 ' 카운터 배리어'
20%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한후 자기의 공격력 + 무기대미지x2 만큼 반격피해를 입힘
이 반격피해는 회피하거나 흡수할수없음
엄청나게 좋은스킬이며 과금유저와 아닌유저를 증명하는 스킬이기도 한데
이스킬은 당연하게도 뽑기로 뽑아야하며 대략 1000만원정도가 들어간다
근데 이런스킬이 많음 ^^
저기 3번에 나온 스킬중 절반이 천만원정도 들어가는 스킬들이다
참고로 4번에있는 최종스킬은 '신화'등급 스킬이며
1회 도전에 350만원. 성공확률은 3.5%
신화스킬을 뽑기위해선 대략 5천만원에서 1억원정도가 들어간다고함
6. 점점 쓰기 귀찮아지니 여기서 마무리하겟음 언급하지않은 과금들도 많음
캐쉬악세
스샷에 양쪽을 보면 위에 +7이라고 적힌 2개와
아래에 + 7 이라고 적힌 2개가 보일것임
이것은 캐쉬악세이며 NC한테 돈주고 뽑아야하는 귀걸이, 반지임
옵션은?
+ 7 반지 한개가 주는 추가스텟
방어4, 명중4, 대미지4, CC내성9%
귀걸이도 대충이런식이고
캐쉬악세는 총 4개를낀다 그럼 저기서 x4하면 된다
그럼 대충 캐쉬악세 4개로 대미지를 거의 16정도 올릴수있는거임
또 언급하지만
이 무기 2개의 차이는 대미지7이고 가격차이는 200배다
존나 사기네? 그래서 얼마임?
쉽게설명하면 +5반지는 대략 70만원
+ 6반지는 대략 400만원
+7 반지는 대략 3000만원
+8 반지는 대략 2억원정도가 들어간다고함
참고로 이건 장비에 해당하지만 '캐시'아이템이라 한번 구입하면 거래가 불가능하다
2억써서 8반지뽑아도 내 캐릭에 귀속된거란 소리임 ㅋㅋ
일반적인 과금을 적게한 유저들은 보통 3~4반지, 운좋아야 5반지가 한계고
과금많이하는 사람들이 6~7을낀다
8은 보통 신이 정하는거라고들함.
8까지 일일히 강화해야하는 귀찮음과 워낙 확률 뿅뿅망이라 과금러들도 손을못댐
서버에서 유명한 지존소리듣는 캐릭은 보통 현금 40억정도를 쓴캐릭들이라고한다(잘나왓을때)
이래서 리니지M은 과금유도가 거의 무한대인 게임이라고 쓰고 다시한번 도박이라고 읽음
그럼에도 여전히매출은 상위권이고 사람들은 열심히 욕하면서도하고있음 ㅅㄱㅇ
아 그리고 제목의 결론을 말하자면
(모자이크 처리)
잘보이지도않는 이 화면내의 캐릭들이 서로 싸우고잇는데 이캐릭들이 다 저런식의 도박에 도박에 도박을 거쳐서 탄생한 캐릭들이라는거임
화면하나에 강남 빌딩이 들어가있다고함
이런게임이 조단위 매출을찍고 하루에 100억을번다
우리나라는 정말 잘사는나라가 맞다 끝
그냥 이런게임이있다는걸 개인적으로 정리해보고싶엇음
열심히 쓰다가 중반부터 귀찮아져서 대충 날림으로 적음
미국이 잘사는 나라인 건, 라스베가스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고 봄.
미국이 잘사는 나라인 건, 라스베가스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고 봄.
심심해서 요즘 리니지 가챠영상 봤는데 진짜 떠도 대단 안떠도 하고있는것도 대단 근데 이거 너무 길어서 힛갤못갈듯
열내서 욕할게 없더라 그냥 너나 나나 우리 유게이들 타겟으로 만든게임이 아닐뿐이야
게임의 탈을쓴 도박
강화로 혜택 받는건 리니지가 최고인듯. 다른게임은 강화수치 1로는 별반 차이를 못느끼는데 리니지는 1이라는 숫자차이가 너무 커서 강화를 안할수가 없음.
어디까지나 게임시스템이 그렇다는거고 도박게임인건 변함없고..
강화 1 스탯 1 요런게 차이나는게 아무래도 몬스터 자동회복이 원악 빠른 게임이라 (피틱)
조금만 높아도 잡는시간이 큰 폭으로 줄어듬
부자들만 잘사는 나라 아닌가
뭐 그래도 외국 치안안좋은데 보면 우리나라 잘사는게 맞긴한데 흐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