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221564

수동필름카메라도 의도치 않게 후핀이 날 수 있나요?

미놀타 x-700
니콘 FM2
니콘 FM3A
수동 필카를 이렇게 세 대 사용합니다.
X-700과 FM2는 전부터 써오면서 결과물에 문제 없는 걸 이미 알고 있었고
FM3A는 작년에 구입 후 올해 처음으로 현상, 스캔한겁니다.
셋 다 스플릿 스크린이에요.
근데 이번에 최근 몇년 찍어뒀던 필름들을 몰아서 현상, 스캔 맡겨서 받았는데
유독 니콘 FM3A로 찍은 사진들만 후핀이네요.
그것도 다 일정한 정도로 후핀이에요.
카페 테이플 정면에 앉은 사람 얼굴에 초점을 맞춘 사진들이 전부 그보다 살짝 뒤에 어깨쪽에 초점이 맞더라구요.
같은 원리로 더 원거리에서 인물 전신을 찍은 사진들은 인물이 더 뿌옇게 날아가고 뒤 배경이 선명하게 나오구요.
제가 만약 스플릿 스크린 사용법을 제대로 몰랐다고 할지언정,
나머지 두 기종으로 찍은 사진들은 실수가 아닌 이상 의도한대로 초점이 맞았는데
FM3A로 찍은 사진들만 하나같이 후핀이 나는 걸 보니까.. 뭔가 기기적인 문제가 있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렌즈는 x-700은 rokkor md 50.4
니콘 FM2와 FM3A는 둘 다 nikkor 50.4 한개로 번갈아 껴가면서 사용했습니다.
왠지모르게 디카가 아닌 필카에서 핀이 나간 사진들은 나름의 매력이 있어서 여전히 볼만하긴 한데..
그래도 주로 FM3A를 가지고 예쁜 사진들을 많이 찍었는데, 다 핀이 나가버리니까 좀 아쉽네요ㅠ
혹시 FM3A의 어떤 기기적인 문제로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하면..
어떤 부분 또는 부품을 점검해봐야할까요?
제 짧은 지식으로는..
빛이 렌즈를 통해서 뷰파인더까지 오는 경로와 필름면에 닿는 경로가 다르니까..
이 거리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으면, 뷰파인더로는 초점이 맞은 것처럼 보여도 필름면에서는 초점이 안맞은 상이 맺힐 수 있지 않을까 싶긴한데.. 이런 경우도 있을까요?
제가 디지털 바디보다 훨씬 애지중지하는 FM3A인데, 문제가 있다거나 수리해야한다면 가슴이 아플 것 같네요ㅠ
차라리 수동필카에서는 절대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없으며, 이 현상은 100% 제가 핀을 제대로 맞추지 못한 탓일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 차라리 마음이 더 편하겠어요 ㅎㅎㅎ;;

댓글
  • 모모디 2019/11/09 00:52

    빛이 렌즈를 통해서 뷰파인더까지 오는 경로와 필름면에 닿는 경로가 다르니까..
    이 거리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으면, 뷰파인더로는 초점이 맞은 것처럼 보여도 필름면에서는 초점이 안맞은 상이 맺힐 수 있지 않을까 싶긴한데.. 이런 경우도 있을까요?
    ---------------------------------
    정확한거같습니다 미러가 좀 틀어진게 아닐까요?

    (JVHu2I)

  • 파프리카너마저 2019/11/09 01:25

    역시 그런걸까요.
    인터넷 찾아보니 그런 문제가 있을 수 있긴 한가보네요.
    게다가 fm3a로 찍은 사진들을 다시 자세히 살펴보니 전부 일정하게 후핀이 나는 게 확실하네요..
    요즘 한국에 유명한 필카 수리점들 평이 다들 별로여서, 어디다가 맡겨야될지 모르겠네요ㅠ

    (JVHu2I)

  • 밍자무 2019/11/09 01:33

    60d에 니콘의 스플릿 스크린을 가공해서 장착한 적이 있는데 스플릿 스크린의 높이차가 핀 오차를 만들었습니다. 신문지로 미세하게 높이를 맞춰서 조절했어요. 임시방편이죠. 제것은 미러 상부에 스크린을 손쉽게 열 수 있도록 되어있었는데 dslr에 얼추 호환이 되는거 보면 필카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JVHu2I)

  • M-hexa 2019/11/09 02:33

    DSLR 핀 안맞는 현상과 똑같고요, 스플릿 스크린이나 이중합치도 결코 만능이 아닙니다. 때론 이게 미러보다 더 속썩입니다.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하고 웬만하면 조여서 찍는 게 좋죠.

    (JVHu2I)

(JVHu2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