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돈 많은 중년 유저들을 타겟으로 함
단순한 시스템과 공격적인 수익모델로 게임을 출시함
넥슨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서든어택, 마비노기 등등
딱 봐도 젊은 유저 취향의 게임인데 수익모델은... 에휴...
엔씨소프트
분명한 타겟
분명한 수익
따박따박 들어오는 높은 수익률
어차피 돈 없는 젊은 애들은 고려 대상이 아니었으니 '안해 콰아아아아' 의 여지도 없음
넥슨
게임 취향은 돈 없는 2030 애들 할만한 게임인데
과금 설계는 돈 많은 아저씨쯤 되어야 할만함
아저씨들은 어렵다고 게임을 안하고
젊은 애들은 돈슨이라 까면서 '안해 콰아아아아아' 시전
회사 팔려고 했더니 사주는 곳도 없고
프로젝트 죄다 드랍되고 있는 게임도 닫는 상황
넥슨으로 가야 할 애들은 이미 수 년 전부터 LOL이나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같은 곳으로 빠짐
그의 만화는 게임시장을 꿰뚫는 비수와 같았던 것
이 글을 읽고 글쓴이가하는겜은 오버워치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아니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글을 읽고 글쓴이가하는겜은 오버워치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아니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마 콰아아아아가 맞다고하기엔 당시 게임들은 소수의 핵과금러에게 기생하는 구조였을텐데
지금보 많은 가챠모바일겜은 그렇게 돌아가지...
그럼 하지마 콰아아아아아 라고 해도 사실 하지마의 대상은 보통 소과금 유져가 아니라
극소수의 핵과금 유져들일껄..
핵과금유저는 하지않을 이유가없는데 당시에 꼬와하던애들이 딱 애매하게 상당히 과금하면서도 뭐가 갖춰지면 메타바뀌던가 뭔가 새로운 컨텐츠나오면서 물갈이 되는행태때문에 개꼬와하면서 욕하던시기라
돈 많아 버는 모바일게임들 보면 그래픽만 다르지 리니지랑 똑같은 구조임. 단순한(자동 사냥 등) 시스템과 높은 과금 모델.
ㅇㅇ 요즘은 몰라도 당시에 개발자체가 그렇게 굴러감 그냥 유행인거 몇개 섞어서 새로운거라고 나오는 수준이고
여러개찍어내서 한개 잘터지면 다른거 개발하느라 드는 손해 싹 매꿔지는 도박형 개발구조
가챠보다 더한 카지노 그 자체 NC소프트
엔씨가 게임이었어? 빠찡코지 저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