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오늘 도타 세계대회 TI9 가 끝났어.
우승팀은 OG 로 180억을 타갔지.
어짜피 너희들 도타 안할거 알지만 마지막 경기에 나온 영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
이오
뭐냐 저 반짝이 공은? 하지만 진짜로 저 반짝이 공이 끝이야. 대사도 뿅뿅 뾰로롱~ 오오오옹~ 같은거밖에 없어.
우선 스킬에 대해 알아보자.
Q
연결이라는 스킬이야. 예상보다 훨씬 만능인 스킬인데 그 설명은 나중에 해줄께
대상 아군과 자신을 연결해서
이오가 체력/마나를 회복할때 그 회복량의 60/90/120/150% 만큼 회복시켜주는 스킬이야.
두명은 서로 이동속도가 14% 증가하고.
저 회복량이 스킬/아이템뿐만 아니라 기본 체젠/마젠도 포함되어 싸울때도 회복량이 좋은 스킬이야
다 죽어가는 아군에 급하게 연결해서 체력 회복템을 써주면 피가 쫘악 차올라서 슈퍼세이브도 가능하지.
하지만 이 스킬의 다재다능함은 따로 있는데
연결 유지 거리는 900 이지만.
시전 가능 거리는 1800야
? 뭐지 그럼 걸자마자 끊어지는거 아닌가?
하는데 연결될때 서로의 거리가 700 이상이면 이오는 대상을 향해서 최소 300거리가 될때까지 날아가.
즉 이 기술은 단순히 서포팅 기술이 아니라 이오의 생존기나 포지셔닝 기술로도 탁월해.
심지어 대상 지정 제한이 아군 영웅이 아닌 아군이라서 도망치다가 급하면 아군 돌격병에게 사용하는것도 가능해.
써저있는거 이상으로 자잘한 컨트롤이 많은 좋은 스킬이지.
W
영혼이라는 스킬이야.
말로 해봐야 의미불명일태니 짤을 보자.
w 를 누르면 저런식으로 영혼이 나와서 (5개) 빙빙 돌기 시작해
저 영혼이 비영웅과 부딪히면 사라지지 않고 약 40% 정도의 피해를 주고
영웅과 부딪히면 폭발해서 100% 피해를 주고 사라저(폭발할때 광역 피해)
그리고 지속중에 w 를 눌러서 저렇게 근접모드,원거리 모드로 전환하는게 가능하고.
다 맞추면 4레벨에 400 데미지라는 높은 피해를 줄 수 있어. 맞출수만 있다면 말이지.
이 스킬은 사실 옛날엔 그냥 깜짝 딜 용도 말고는 크게 의미가 없었어.
하지만 최근에 강화스킬이 생성되고 이야기가 달라졌는데.
본래 이 스킬은 한번 누르면 쿨타임이 돌고 한번에 5개씩 나오는 스킬이야.
영혼이 하나라도 존재하면 w 스킬은 근접모드/원거리모드 전환하는 스킬로 변경되고
하지만 강화하면?
패시브 효과로 변해서 근접모드/원거리모드로 변하는 버튼만 남고
1초마다 영혼이 하나씩 생성되는 스킬로 변해(최대 5개)
노코스트 견제기 + 높은 피해 기술이 되는거야.
물론 맞출 수 있어야 하지만 말이지.
E
간단한 스킬이야. 8초간 공속 140% 증가. 받는피해 20% 감소
연결된 아군도 함께 적용.
간단하지만 좋은 스킬이야. 이오 자기 자신이 공격템을 가서 평타로 싸워도 좋고,
아군 평타 딜러에게 연결해서 공속을 증폭시키는대에도 탁월하지.
R
재배치
맵 어디든지 위치를 찍고 3.5/3.25/3초후 이동하는 스킬이야.
정신집중 스킬처럼 적혀있지만 그냥 시전은 바로 발동되고 저 시간 있다가 이동해.
그리고 12초후에 시전한 위치로 복귀하지
연결된 자신과 대상이 이동해서 깽판 칠 시간이다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이야.
이 스킬도 여러 활용법이 있는데
이동되는 대상은 이동할때/돌아올때 두번 판정해. 무슨 이야기냐 하면은
A,B 영웅이 있다고 해봐
A 랑 이오가 연결되서 이동했어.
그리고 12초후에 복귀할때 B 와 연결되어있다면
B와 이오가 복귀해.
A,B 둘다 연결되어있지 않다면 이오 혼자만 복귀하고.
이를 이용해서 아군 영웅과 기지로 귀환한 다음에 연결을 끊고 혼자만 다시 죽으러 갈수도 있고
기지에서 아군에게 이동한다음 연결하고 12초간 버텨서 둘다 살아오는 방법도 있는
활용법이 다양한 스킬이야.
이번 TI9 에서는 서포터가 아니라
팀의 메인 딜러로써 자주 쓰였어
이전까지는 서포터로 유명한 영웅이였지만 메인 딜러로 쓰이게 된 이유는 간단해
W강화의 추가와 특성 시스템의 추가였어
W 가 사실상 무한이 되었는데
10레벨과 15레벨 특성에서 영혼 둔화와 영혼 피해 +75 를 찍으면
1초마다 155피해를 주고 이속감소를 주는 막장 스킬로 변해버렸거든.
더욱이 후반전으로 흘러가서 25레벨을 찍으면
연결한 아군의 대상 공격
(연결한 아군이 공격한다면 이오 본인의 공속을 무시하고 평타를 가하는 놀라운 효과야)
이런식으로 말이지
이런 탓에 조합이 받처준다면
초중반에는 w 지속적인 딜량을 뽑고
후반부에도 추가 평타를 통해 딜량을 뽑아내는 영웅이 되었어.
이번 결승전에서는 W 강화가 되자마자 적군의 모든걸 파괴하고,
적 진영에서
타워와 배럭(롤의 억제기나 -히-의 성채)를 밀고있는데
조합상의 문제로 견제하러 들어오지도 못하는 적의 슬픔을 보여주며 TI9을 마무리했지.
결승전에서 들어올라면 들어와 보던가 하는 이오의 모습
도타는 단독으로 뿅뿅같은 영웅만 있는게 아니라. 이런 시너지를 통해서 압도적으로 강해지는 영웅도 있어.
근데 척 봐도 아군 ㅄ 이면 못써먹는 영웅이라 혼자 겜하면 보기도 힘들어.
Q로 둘다 살 수 있는데 혼자 뭐빠지게 도망가는 아군 너말하는거야 너.
뭔말인지 설명을 들어도 재미가 없어보인다
챔!??!???!??!? 채ㅐㅐ에에ㅔㅔ에에ㅔ에엠!??!?!??!?!??!!
아 그냥 넘어가요 할배
사실 별로 재미없는 영웅은 맞아.
스킬들이 죄다 서포터고 확 사기다 하고 눈에 띄는게 없거든.
아우솔 보자마자 이거 생각났었는데
챔!??!???!??!? 채ㅐㅐ에에ㅔㅔ에에ㅔ에엠!??!?!??!?!??!!
아 그냥 넘어가요 할배
아우솔 보자마자 이거 생각났었는데
이오도 너프먹을 거 같음
공방에서야 찾아보기 힘든 캐지만
이번 ti 보니까 완전 종횡무진 활약하더만
뭔말인지 설명을 들어도 재미가 없어보인다
사실 별로 재미없는 영웅은 맞아.
스킬들이 죄다 서포터고 확 사기다 하고 눈에 띄는게 없거든.
관심없으면 대부분이 재미없음.
유미+아우솔
도타가 히오스 까지 배꼈는데도 노잼
야 내가 히오스 유저고 도타는 해본적도 없고 할 생각도 없긴 하지만은 남들이 좋아하는것에 대해서 존중은 해주자. 그렇게 한마디 노잼 툭 던져봤자 기분상할일만 있지 뭐 꼭 할 필요가 있다고 그리 함부로 말을 하냐;;;
재밋는글 고마어요
아군이 ㅄ이면 성능의 반도 안나오는게 꼭 초갈을 보는 것 같군요!
and I also 시공좋아
롤에서 비슷한 챔 만들다가 욕 엄청 먹었다고 들었는데....
롤은 붙어다니면 무적상태라서 붙어서 암것도 안한다며 욕먹은거
유미는 아바가 말 더 많이나왔고 이건 영혼도는것때문에 아우솔때 ㅋㅋ
사실 롤은 초창기 영웅부터 하나하나 뜯어보면 도타에서 안 떼간게 없을 정도라 더이상 떠드는것도 입만 아플 지경
설명만으로도 재미없구만. 개인적으로 도타자체도 재미없었지만;
이오는 궁을 얼마나 창의적으로 쓰냐에 따라 꿀잼도 되는데
연결 특성 저거
아군에 우르사/메두사/자이로콥터있으면 시너지 쩔겠다.
롤로 치면 소라카 캐리로 180억 먹었다는거지?
ㅇㅇ
아마 그래서 다음 패치로 좀 너프먹을거라는 예상
근데 롤이랑 도타랑 대회상금차이가 왜이렇게 심함
몇십배 차이인데?
도타는 유저가 대회 상금을 상품사서 후원하는 개념의 패스판매를 함 구거 아니더라도 밸브라서 대회 규모는 겁나 크게하지만
상금을 "구걸"로 충당해서
않이 아무리 그래도 둘다 상당히 탑급 게임이라고 알구있는데
동네pc방 대회랑 세계대회 수준정도로 차이나버리니깐 정상인게 맞어?
아니 시발 찾아보니 LCK 시즌 우승 상금이 1억이였내?
이거 그냥 라이엇이 존나 비정상같은데
후원을 중국이나 산유국측에서 어마어마하게 해줌
게다가 패스 후원하면 스킨이나 펫 같은 거 한정판매하다시피 뿌리고 퀄도 높아서 윈윈함
라이엇 우승상금이 적은건 아냐
그냥 도타 우승상금이 비상식적으로 높은거지
패스의 경우엔 그냥 대회 상금 후원이 아니라 , 게임을 많이할수록 보상을 많이 받을수있는 구조라
일반 유저가 대회 후원한다는 개념으로 사는게 아니라 그냥 겜많이하면 뭔가 많이 주네 ? 사야지 할수도 있는 상품임
이게 잘안나가는 겜이면 모르겠는데 롤다음으로 세계급으로 잘나가는 겜이 이걸로 밸브 + 다른 유게이가 말한것처럼
인구수 + 돈많은 나라 저렇게 지원해주니까 상금이 뻥튀기 될수있는 구조임.
스킬 설명만 봐도 힐/딜이 다되는 점에서 일단 씹사긴데, 이겜은 밸런스 팀이 없음?
도타는 상향위주 밸런스임
죄다 사기래
다 씹사기라서 상관 ㄴㄴ
미라나 W나 컨카 E같은거 보면 기절해 자빠지실듯
밸런스 방식 내지는 철학 자체가 다르죠. 롤이 승률 위주의 밸런싱이라면 이 게임은 특정 상황에서 모든 영웅이 다 활약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있어서 TI같은 대회에서는 거의 모든 종류의 영웅이 다 픽되는 식.
도타 이번 대회에서 픽밴 한번도 안된 영웅이 총 3명뿐
나 저거 재배치로 타워 다이브해서 딸피인 적 잡기 1초 전인 아군 대피시킨 적 있음 영어도 다양한 욕이 있다는 걸 배우게 해준 영웅
도타 글 올라올때마다 ㅈ같은게
전에 한10판 돌렸는데 늅이냐면서 욕 ㅈㄴ쳐먹고
(이건 그렇다치고 롤도 마찬가지니까)
조오오옷같은 매칭시스템이 왜 뿅뿅뉴비랑 뿅뿅고수랑 매칭이되는건지 몰겄다 얘넨 상금 쓸돈으로 매칭시스템이랑 유입좀 늘리는데 투자해야되는거 아니냐?
일본섭에 사람이 없어서 그럴걸? 동남아섭 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