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욕을 없애기 위해 이런 생각 저런 생각 중입니다.
R4의 화소 감안하면 밝은 주간 촬영 외에는 삼각대 촬영이나 조명 잘 세팅된 스튜디오 촬영에 국한된 용도를 갖게 될 듯 싶은데요.
일반 스냅용으로 쓰기에는 애로가 꽤 있을 듯 싶네요. 고감도에도 R3보다 취약할 가능성이 높은 듯 해서 감도를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닌 듯 싶구요.
R2나 R3도 셔속 충분히 주지 않으면 얼핏 괜찮아도 확대해보면 미세블러 발생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리얼타임트래킹이 끌리지만, 이게 과연 동체 추적하는 동적 촬영 상황에 맞는 카메라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https://cohabe.com/sisa/1138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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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r4는 특정인들을 위한 카메라라 판매량이 많이 않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가후 좀 되면 R3를 대체하게 되겠죠.
저기.. 질문이 있습니다.
고화소일수록 핸드블러가 더 생긴단 말의 논리를 저는 이해를 못해서 댓글을 남깁니다..
초점이라는 것은 촬상면(센서단면) 으로 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인식해서 렌즈가 거리를 조절해주는 것인데.
화소가 많고 적음은 풀프레임 기준에서 센서의 집적도 차이일 뿐 초점과는 관계가 없다 생각합니다..
제가 간과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고감도는 당연히 취약할 것이라 저도 동감합니다......
같은 면적에 화소의 직접도가 크면 클수록 미세한 흔들림이 화소센서에 기록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이미지 사이즈를 줄이면 되지만 고화소를 쓰는 의미가 없어지죠.
http://m.slrclub.com/v/canon_d30_forum/4338320?category=2
4000만 화소일 경우 저는 떨방없는 렌즈 50이면 뷰파인더를 눈에 둔 안정된 파지 상태에서
1/20까진 무난했어요.
고화소 문제는 손 문제보다
움직이는 인물 문제가 더 심각한듯요.
미세한 눈동자 속눈썹 입술가 떨림이
과거 2000만 화소에서는 정지한 인물은 1/60이면 충분했는데
6000만 화소에는 1/125이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물론 200mm 렌즈도 그렇다는 얘기
파지만 잘하면 바디떨방으로
핸드불러는 거의 의미없다고 봅니아.
피사체가 고정이라는 전제하에
최소 1/125 이상이면서 화각x2 하면 충분하죠
고화소라고 없던게 생기는게 아닙니다
센서크기를 키우지 않고 화소만 늘어나서 화소 집적도가 높아지면 미세한 흔들림도 집적도에 비례해서 늘어납니다. 보통 2천만 화소 카메라 기준으로 적정 셔속으로 1/화각의 셔속을 얘기하기에 6천만이면 그 세 배로 얘기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세 배보다 덜 줘도 되고 더 줘야할 수도 있겠지요.
이미지 사이즈를 보면
2400만 화소가 6000x4000
6000만 화소가 9500x6300
2400만 화소에서 안흔들린게
6000만에서만 흔들려 보이진 않는다는 얘깁니다
그렇게 드라마틱하지 않아요
1억 화소 이상 되면 그럴 수 있어도요
똑같이 블러 1mm나도 같은 면적에 화소는 더 많으니
1대1 확대하면 더 많이 보이는거고
같은 화소로 리사이즈 하면 100% 똑같은 양의 블러겠죠 ㅎㅎ
네. 맞습니다. 리사이즈하면 같죠. 그런데 그러면 고회소를 쓸 이유가 별로 없을 듯 해서요.
장단점 파악이 끝났다면
그 다음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거만 남은거죠 뭐 ㅎㅎ
바디 떨방 모듈은 5스탑입니다.
R에서도 5스탑 작동한다는 거고,
후지 4스탑은 1억화소에서도 테스트 되었다는 얘기죠
화각의 1/2의 4제곱 이면 충분하다는거 리뷰 싸이트에서도 제조사 스펙대로 테스트하면 얼추 비슷합니다.
그런데 뜬금없이 3이라니요?현실은 1/16인데
간극이 어떻게 50배나 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