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만 作 식객
키시모토 마사시 作 나루토
바로 말풍선을 세로로 긴 것, 우리나라 만화는 기본적으로 가로쓰기여서
가로로 길게 써야하는데 일본 만화에 익숙한 나머지
말풍선을 세로쓰기에 적합한 세로로 길 게 써버림
덕분에 말풍선 여백이 너무 많은 경우가 허다함
허영만 作 식객
키시모토 마사시 作 나루토
바로 말풍선을 세로로 긴 것, 우리나라 만화는 기본적으로 가로쓰기여서
가로로 길게 써야하는데 일본 만화에 익숙한 나머지
말풍선을 세로쓰기에 적합한 세로로 길 게 써버림
덕분에 말풍선 여백이 너무 많은 경우가 허다함
한마디로 말풍선을 세로로 길 게 하지 말라는 거임
역식질하면 뼈저리게 느낄 수 있지
시이벌 세로쓰기 그지같네 하면서
호
옹
이
ㅋㅋㄹㅇ
분명 긴
글인데도
이렇게
한단어씩
줄바꿔서
쓰는거
좀 거지
같음 ㅋㅋ
그림 그리려면 인체비례를 연습해야 됩니다.
>>어떻게 그리던 작가맘인데?
스토리를 짤때는 기승전결이 보이도록 스토리보드를 짜는 게 좋습니다
>>스토리 짜는거 작가맘인데?
액션신은 한 동작이 한 컷에 들어가도록, 연결되도록 해야 합니다
>>액션신 짜는거 작가맘인데?
뭐 요따구 식이 되겠지
이런 것도 있구나
호
옹
이
뭐 어쩌란 거여
한마디로 말풍선을 세로로 길 게 하지 말라는 거임
컷분할을 가로로 길쭉하게 해야되는데, 일본만화에 익숙해져서 세로로 길쭉하게 분할하지 말라는 거임
우리나라 말은 기본적으로 가로쓰기를 지향하니까 한국에서 밥먹고 살거면 가로방향으로 컷분할하라는 거지
운영자가 지웠네 일뽕
가서 병원이나 알아봐라
난 난독증이나 씹덕 일뽕 이런병들로부터 안전해서 병원알아볼 필요가 없거든
역식질하면 뼈저리게 느낄 수 있지
시이벌 세로쓰기 그지같네 하면서
ㅇㅇ, 대사와 말풍선이 안 맞음
ㅋㅋㄹㅇ
분명 긴
글인데도
이렇게
한단어씩
줄바꿔서
쓰는거
좀 거지
같음 ㅋㅋ
ㅇㅇ, 이쁘게 맞추기가 힘들더라
한국어도 힘든데
영어식질은 진짜 보기만해도 가관임 ㅋㅋ
일단 글씨크기 존나 작아지고
예시
대사 어중간하게 짧아서 얇고 긴거 극혐
이건 애초에 번역이잖아
한국인이 그린 만화가 세로로 길쭉한걸 가져와야지
일본 만화 식질할때의 답답함 보여주려고 가져온건데
역식질해봄?
ㅇㅈㅇㅈ
어중간하게 길어서
단어가 딱 끊기면
계속 신경쓰임.
방커머튽 으어뚠으어뚠
아키라 같은 경우 어감 차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기위해 글자는 일본어 표기로 쓰는데 영어는 가로 일어는 세로 쓰기로 말풍선을 만듬ㅋㅋㅋㅋ 신박하다 싶었음.
말풍선 세로로쓰던 가로로쓰던 작가맘이지
굳이 저걸로 나눠서 잘못했다 지적하네 ㅋㅋㅋㅋ
잘못한건 아니지만 사소한 실수때문에
독자에 대한 배려가 없는것처럼 느껴질수가 있음
그렇게 따지면 지적할게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무것도 없는데
선 그리던말던 인체비례 잘못잡던말던 지적할게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무것도 없어짐
독자가 보기 불편하면 불편하다 할 수 있지 뭐 주는대로 봐야함?
그림 그리려면 인체비례를 연습해야 됩니다.
>>어떻게 그리던 작가맘인데?
스토리를 짤때는 기승전결이 보이도록 스토리보드를 짜는 게 좋습니다
>>스토리 짜는거 작가맘인데?
액션신은 한 동작이 한 컷에 들어가도록, 연결되도록 해야 합니다
>>액션신 짜는거 작가맘인데?
뭐 요따구 식이 되겠지
그럼그럼내가마춤범을들리들말든무슨상관이야그게문제가아닌데그치!
그리고 여백이 쓸데없이 넓어진다는거면 충분히 고칠점 맞는데?
지적하던 말던 내맘이지 지적한다고 뭐라고 하네 ㅋㅋㅋㅋ
멍청인증
가독성이 떨어지게 제작하는건 못 만든게 맞음.
볼것을 제공하는사람이 보기 불편한걸 던져주면 보는 사람이 불편할 수 있다는 점에선 맞는 얘기인데
주는대로 처먹어 라는 식의 댓글이 달리네 ... 후덜덜 하구만...
영화 만들때 고증 잘하셔야 합니다
나라말싸미 감독 : 세종대왕이 한글 만들던 안말들던 감독 맘이지 ㅋㅋㅋ
CG를 너무 남발하시면 영화 이질감이 세져서 보기 안좋습니다.
실질적 엄복동 감독 : CG를 많이 쓰던 안쓰던 감독맘이지
어차피 출판만화 사멸해서 의미있나싶다.
웹툰에도 말풍선은 쓰니까.
굳이 따지자면 웹툰 정도에서 쓸 수 있는 지식 아닐까
웹툰은 보통 컷단위 세로나열이라 말풍선넣기 훨 자유롭지.
키
사
마
!
!
근데 확실히 세로쓰기가 컷배치 엄청 편함 인간이 세로로 길어서 그런가 가로로 풍선이 길면 배치 애매할떄 많드라
만화 나름이지.
미국만화도 가로쓰긴데 멀쩡히 잘하고 있잖아요.
작가라면 말풍선 크기나 위치도, 대사량도 고려해서 그려야죠.
그런 종합 연출이라는게 만화의 백미인데.
오오 말풍선차이 처음알았다. 생각해보니 살아남기 시리즈같은 학습만화들 말풍선들 세로로 긴 형태는 본적이 없는것 같음
일본어로 만화그릴거면 상관없는데
그럴거 아니자나ㅋ
한국만화 대신 일본만화를 보고 만화가 꿈을 키웠을테니...
저런건 국내산 학습만화라도 참고해야되려나
그
냥
이
렇
게
하
면
안
돼
?
?
한줄이면 모르는데 줄 많아지면 읽기 극혐됨
가로쓰기를 가로로 쓰는 이유가 있고
세로쓰기를 세로로쓰는 이유가 있음....
세로쓰기엔 일단 띄어쓰기라는게 없어....한자문화권에서 책간을 적던 원칙이 그대로 내려와서 띄어쓰기가 존재하지 않고 글과 글의 구분을 한자로 했기 때문에 세로쓰기가 좋고 그래야 내용을 많이 넣을 수 있음.
근데 스크롤 방식읽기가 기본이고 표음문자로 구성된 서양 문화권 글자(우리나라는 원레 세로쓰기 였지만 주시경 선생과 헐버트 선교사에 의해 서양권 방식으로 변화됨)방식은 세로쓰기 하면 오히려 한줄에 내용을 많이 못쓰고 문법 자체가 으그러질 수 있음....
그래서 서양방식의 읽기 방법이던 현 한글에서는 서서희 그 세로쓰기가 없어졌던 거임...
그래서 그냥 세로쓰기 하면 한번에 의미 전달하는 시간과 글 쓰는 공간이 낭비되는 거라 하면 안되는게 요즘 정설임.
???:일본판 발매를 염두에 둔 포석입니다.
근데 또 웹툰은 세로형식이라...
세로로 스크롤해서 본다고 말풍선이 세로로 길어질필욘 없음
대사가 많아질 경우에는 다르지
말풍선대신 컷이 세로로 길어짐
예전에 만화 그릴 때 세로풍선 많이 썼는데
이유는 별 거 없다. 그만큼 배경을 가려주거든.
배경 그리기 힘들고 귀찮다..
지금도 그림 잘 못그리는 친구들은 그림 가리는 용도로 많이 쓰지 않을까 싶은데
확실히 개편하긴 함. 사람얼굴이 세로로 기니까 얼굴하나에 말풍선 비슷한거 해주면 그냥 칸하나 뚝딱임.
대신귀
여운알
파카를
드리겠
습니다
세
로
길
게
하
지
마
?
무심코 봤는데 보는 웹툰들 보니 가로로 되어 있네요. 가끔 여기에 번역된거 올라온거 보면 칸이 넓고 읽기 불편한게 많았는데 확실히 차이 많이 나는듯.
근데 일본 만화책은 수입해서 번역 해야되니 별수 없지 않나?
문제는 기본이 잘못 배운 사람들이 문제네......맞춰서 써야 하는데 그것부터 배우질 못했어
대신귀
여운알
파카를
드리겠
이런거구만
기분나빠
위에도 있어! 나만갖고그래!
한국인인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게 그리는 놈도 있더라
말풍선, 컷분할, 시선유도, 의성어 같은 기본적인연출을 못배워서 그런거지. 컷분할은 웹툰과 출판만화가 완전히달라서 어쩔수없다손쳐도...
칸 흐름과 구도때문에 말풍선이 종종 희생당할때가 있음. 말풍선이 컷에서 자유로운 웹툰과 출판의 차이인데 페이지의 강제적 호흡 단락이 있기때문에 항상 지면자원 관리를 해야함.
컷 선택에 뭘 희생하고 생략할까가 우선되는 경우가 잦음.
가로쓰기는 구도를 횡면으로 분할해서 컷의 구도 연속성을 방해할때가 많거든..
그냥 만화를 그리는사람이면 대사에맞게 말풍선만들면됨.. 괜히 말풍선키워서 그림면적 줄이려는게아니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