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은 "이 영화에는 역사상 가장 경이로운 창조의 순간을 코앞에서 목격하는 짜릿함이 있다"며 "영화를 보고 난 후 극장을 나서며 친구에게 문자를 보내기 위해 핸드폰의 한글 자판을 하나하나 두드릴 때, 세종이라는 고독한 천재를 향해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고 싶어진다"고 전했다.
'리틀 포레스트' '제보자'의 임순례 감독은 "한글 창제의 베일이 한꺼풀 벗겨지는 신선한 스토리텔링이 좋았다"며 "연출의 묵직함과 유머가 절묘한 균형을 보였으며, 공간 등의 미술적 리얼리티는 사극의 격조를 보여준다. 한글의 위대함을 다시금 각인 시켜주는 영화"라고 했다.
'사도' '동주' '박열'의 이준익 감독은 "품격의 영화. 의미가 재미를 넘어선다"라고, '지구를 지켜라!'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 '1987'의 장준환 감독은 "미래의 보석을 세공하는 역사의 순간에 더욱 더 빛나는 배우들의 섬세하고 단단한 연기"라고 평했다.
'명당'의 박희곤 감독은 "송강호·박해일·전미선 배우의 열연과 흡입력 있는 스토리에 많은 감동을 느꼈다. 한글의 창제만큼 뛰어난 연기가 감동이었다. '나랏말싸미' 배우들에게 감사할 뿐"이라고 전했다. '도어락'의 이권 감독도 "한글 창제 이상의 것을 보여주는 묵직함이 의미 있는, 이 시대에 필요한 영화"라고 설명했다.
이래서 일반 관객들이 평론가를 안믿음
뒷돈 받고 평을 하는 집단이거나 대중과 다른 자기만의 세상에 사는 ㅄ들이거나
그저 갓평식..
동업자라 이건가ㅋ
진짜 한사람 빼고 전부 돈받고 리뷰한건가
그저 갓평식..
심규한 평론가가 좀 더 디테일하네
갓평식이라기엔 또
그냥 무작정 까기만 하는 양반이라 ㅋ
박평식 2개 반이면 다른 애들 3개 3개 반이랑 비슷할 걸
박평식은 오락영화와 공포영화에 박함
근데 그 평이 대부분 맞음
천안함 프로젝트 : 아하! 그랬었구나!
다크나이트 : 동전 던지기는 진부해
음? 평식이 점수가 낮고 가끔 헛소리 할 때 있어도 대체적으로 보는 눈 괜찮은 편인데
무작정 까는 사람은 아님
다크나이트도 평으로 쓴 문구가 이상한거지 점수는 굉장히 준수했고
나는 이사람 장르에 차별없어서 그게 좋던데 애니메이션도 괜찮은 작품은 후하고
호러 평은 박해서 호러 팬은 박평식 평은 걸러서 봄
저짝은 다 카르텔 같은거라 함부로 말도 못하는거 아닌가
이래서 일반 관객들이 평론가를 안믿음
동업자라 이건가ㅋ
ㅇㅇ 하루 이틀 같이 볼 사람도 아닌데. 막말해서 좋을게 없을듯.
봉준호는 걍 안보고 립서비스 해준거 같은데 ㅋㅋㅋ
봉준호는 여전히 세종을 찬양하고 있음
제정신이 박힌게 보임 ㅇㅇ
창제주역을 신미로 옮겼는데 세종찬미.
안본거 맞는거 같은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면 보고나서 돌려까기 시전중이거나.
그런거같다,
고독한 천재 = 거의 혼자 만들었다는 걸 암시.
이렇게도 됨 ㅋ
감독 욕 안하면서 정당한 평가내림 ㅋ
뒷돈 받고 평을 하는 집단이거나 대중과 다른 자기만의 세상에 사는 ㅄ들이거나
진짜 한사람 빼고 전부 돈받고 리뷰한건가
저쪽도 괜히 반하는 말하면 완따당하겄지?
사람들이 평론가를 안믿는 이유
뿅뿅목질 오지네 진짜;
ㅈ목질 쩌네. 소신 지킨건 박평식 뿐이군
라스트 제다이 : 비장하고 숙연하게 여닫고 기대감을 부풀린다
번역: 겁내 허세만 부리고 하도 개같이 만들어서 다음작은 이것보단 낫겠지 하고 기대를 품게한다
평론가들은 사실 관계가 아니라 영화 자체만 보고 평가하는 것 같은데
저기서 말하는 만큼 완성도 있음?
몇몇 리뷰보니까 대체로, 지루하거나 지리했다더라. 참신함이 있는것도 아니고
몰입하게 만드는 재미가 있는것도 아니고.
몇몇리뷰본거에서조차 완성도쪽으로도 좋게 못봐주겠다는 얘기도 대부분이었고.
보통의 영화면 영화자체만 보고 평가한다는거 그게 맞말인데,
원작이 있거나 실제로 있었던 일, 역사를 기반으로 한 영화를
영화 자체만 보고 평가하는건 불충분함을 넘어서 모자람이라고 생각함
어짜피 망했음. 오늘보니까 관 하나더라.
이동진 멋져 ㅋㅋㅋ
사실상 돌려깐거 아닌가. 하고싶은 얘기 제대로 하잖아. 그 얘기가 뿅뿅인거지
진짜 평론가는 한 명밖에 없네.
세종을 개 무능한 호구로 만들어놨는데 고독한 천재드립은..
그냥 영화는 안보고 대충 줄거리만 읽어본다음에 지어낸거 아닌가
이래서 뿅뿅 ㅋㅋㅋ
사실 평론가들은 작품을 얼마나 뒤집는가를 훌륭함의 척도로 보니..라제만 봐도 알지
평식이 형이 5점이나 준건 배우들 연기력때문일지도 모르겠네. 배우들만큼은 최고였으니.
평론가나 감독 등은 영화를 좀 더 예술로 보니까, 소재 문제에 덜 민감한거.
우리는 영화를 예술보다 좀 더 오락으로 보니까, 즐길 수 없는 요소에 민감한거고.
"한글 창제의 베일이 한꺼풀 벗겨지는"
예술이 아니라 다큐로 본 듯
"한글 창제의 베일이 한꺼풀 벗겨지는"
평론가들도 이 영화를 다큐로 보고 앉아 있네
진짜 배후에 토착왜구가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음
박평식은 시리즈물 중 한 편 한 편을 단일 작품으로 보는 성향이 있어서 시리즈물 평론은 잘 안맞는 편이지만 단일 작품 평가할 땐 그만한 사람이 또 없음
부기영화 보고싶다
8월 10일에 돌아온다고 암시했으니 기다려보자
동업자는 못까니까 어쩔수 없지. 언제 자기랑 일할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저런 똥에 10점 만점 중에 5점 미만으로 준게 없냐
도대체 평론가와 유게이의 차이가 뭐냐 저딴 똥글 싸지르는건 나도 하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실 창작자 입장에선 성역보다는 자유를 추구하니깐
박평식 평론가가 존윅3 때도 그렇고 돈 안 받고 여론 무서워하지 않고 자기 주관 지키면서 평론하는 거 같더라
딱히 쉴드 치는건 아닌데, 저런 영화의 경우 고증이나 역사적 사건을 묘사한 리얼리티를 완전히 배제하고 순전히 영화로서 영화적 완성도만 보면
평가가 달라질 수 있긴 함. 그리고 그런 관점에서의 평가는 당연히 일반 대중의 관점과는 괴리가 있을 수도 있슴. 또 당연히 대중 입장에서는 그러한 평을 받아들이기 어렵지.
때문제 평론가 평은 영화가 재밌는가 아닌가 같은 기준을 판가름할 척도로서는 원래부터 적합하지 않음.
평론가라고 무슨 일괄적이고 절대적인 기준을 가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달리 말하면 평론가 말 따위는 그냥 무시하거나 그런 의견도 있구만 하고 넘어가면 그만이라는 거.
스릴러란 장르에서 뜬금없이 멜로와 개그를 잘 풀어낸다고 해서 좋게 볼 수는 없듯이, 장르특성적으로 지켜야 있다고 보는데, 사극은 '역사를 얼마나 철저히 고등하였느냐'라고 봄
사극영화랍시고 연출적으로 잘 표현했다고 치더라도 갑자기 썬크림바르고 그런 장면 보이면 장르적으로 실패했다고 여김, 조선시대인데 갑자기 춘추시대의 공자가 와서 가르침을 주었다고 풀면 그것도 실패한 걸로 보고,
판타지적 요소를 최대한 줄여서 그 시대의 고증에 맞춰 가능했을 법한 이야기를 연출해야 하는 게 사극의 장르적 특성인데 평론이 저런 건 좀 잘못되었다고 생각함
사극이 뭔 고증에 초점을 맞춰.당장 영화300부터 고증 개판인거 많은데 무슨 고증 타령이야.당장 명량만 끌고 와도 고증 트집 잡을 거 많은데.감독이 사극 바탕의 허구라고 한게 아니라 입을 털어서 그렇지 고증은 원래 중요한 분위기가 아냐.당장 밀덕들 ㅈㄹ해도 전쟁영화 고증 신경쓰는 거 얼마 안 돼
근데 저기서도 영화속에서 한글 창제의 베일이 벗겨진다는 둥, 리얼리티라는 듯이 받아들이는 감독님도 계시잖아.
영화적 상상력이라는게 뭔지에 대해서 나도 좀 생각을 해봐야겠는걸..
고증 신경안쓰는건 등장인물이나 소소한 사건들을 영화화 하기위해 바꾼적은 있어도
대놓고 역사적 진실을 바꿔 사실은 이랬었다란 영화가 있었나요? 판타지영화 말고요
사도와 황산벌이 좋은 평을 받는 이유를 안다면 자동으로 해결될 문제
이거 픽션이라고 명시하고 들어가면 누가 뭐라 안함.
그런데 감독의 신념과 그걸 대놓고 드러낸 게 문제였음.
재미로 만든 대체 역사물 같은 거면 이렇게 불타지도 않았을듯.
음 사실 쟤가 예로 든 300만 봐도 스파르타 왕 레오니다스가 페르시아의 크세르크세스한테 "너는 노예를 부리지만, 우리는 자유로운 전사" 같은 소릴 하는데, 정작 스파르타가 노예로 굴러가던 나라였고, 페르시아는 노예가 없었음..
300은 솔직히 사극보다는 판타지, 놀이영화로 부각된 점이크고, 그 외에 작은 디테일에서 재미를 위해 과장하는 면은 있어도 결과적으로 역사적고증을 지키는 게 주류지
예를 들어 세종대왕이 불사해서 2000년이 될 때 까지 나라를 통치했다, 이런 내용이면 역사적 인물이 나와도 이걸 사극이라고 보진 않잖음, 판타지지
마찬가지로 천군이라는 영화에서 이순신이 어리숙한 모습으로 나오고 미래인들의 도움을 받아 성장한 모습으로, 상대적으로 폄하된 모습으로 나오지만 욕을 먹지는 않잖음,역사적으로 이순신을 훼손한다고 생각지 않는, 판타지영화로 보니까
이런 부분에서 평론가와 일반 관객간의 차이가 느껴지는데
나랏말싸미 영화는 또 다른 영화 남한산성 처럼 영화 내내 극적인 무언가가 진행되거나 하지 않고
시종일관 진지하고 무거운 분위기로 진행됨
평론가들이 좋아할만한 영화지, 실제 역사는 어찌됐건 영화적 완성도 자체는 높거든
배우들의 연기력도 수준급이고
영화 평론가라는 직업이 그냥 유게에 글쓰면서
"야 이거 재밌더라" 하는 직업이었다면 진짜 말 그대로 누구나 다 평론가 해먹겠지만
그게 아니라는건 실제 관객과 영화평론가라는 직업간에는 보는 시각 자체의 차이가 있다는 것임
실제 관객과 시각차이가 있다면
그럼 평론가는 누구를 위한 평론가야?
그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건 아닌데, 저기 반응을 보면 이 이야기가 픽션이다.. 라고 받아들이기 보단 실화 또는 숨은 이야기를 밝혀낸것이다 라는 식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는것 같아.
ㅄ들 예술에서의 일치의 진실과 일관성의 진실을 양수겸장해야 예술인데
사실과의 일치의 진실을 애미자궁속으로 다이빙시킨 걸 좋게 본다고?
애미호로네
보는 사람들이 역겹대잖아
불편한게 아니고 역겨운거야
제발 이딴 개헛짓거리는 그만하자 좀;;
라스트제다이가 평론가한테 호평을 들었다는걸 잊음 안된다
감독들이야 가재는 게편이라고 했으니 그럴려니 하는데 평론가들은...
진짜 뭐 달달한거 대접받았나??
평론가의 평은 절대적인 게 아니라서 참고만 하는 게 좋다
사실 평론가 세계에서는 기존의 틀과 다르게 봐야 좋게 여기고 대중과 비슷한 관점에서 보는걸 꺼려함. 철수영희 바둑이가 보는 관점이나 평론가가 보는 관점이나 비슷비슷하면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랑 뭐가 다르냐 이거임.
라제가 평론가 극찬받은것도 디즈니머니+PC충 강세인 문화계 영향도 있지만, 기존 스타워즈 세계관을 ㅈ까라 하고 다 부숴먹은게 강하게 어필되서인 점도 있음
대중은 천박하고 개돼지라고 부르는 건 짐승에 대한 모독이니까.
평론가들에게 있어서 대중은 청산해야 할 쓰레기야.
자신들을 제외한 천박한 일반 대중. 70억을 모조리 청소해야 할 쓰레기로 보고 있어
킹스맨에 등장하는 고위층들의 사고 방식에는 정말 한 줌의 과장도 없다.
어떻게 보면 현대미술이 추상미술 메타로 넘어간것과 비슷함. 아무리 날고 기어봐야 사진을 뛰어넘을 수 없는데 우린 뭘 해야 하지? 라는 고민 때문에 미술가들은 추상미술을 파는 반면에 대중에게 먹히는 그림은 고전주의같은 '사실적인' 그림임
내가 보기엔 너도 그런 선민사상이나 엘리트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한것 같다
선민사상이나 엘리트주의를 가진 사람이 유게를 하겠냐.
뽕뽀로봉봉봉 님 아무니 쏭쏘로송송송 나온다지만 저건좀...
박평식이랑 심규한 정도만 영화를 제대로 봤네
저러니 욕먹지 병.신들
인맥으로 점수주는거 숨기느라 고생한다
번역해주면
봉간독은 신미인가 신일인가 하는 대사 스토리보다 세종이대단하다 한 거고(스토리 ㅈ까)
임순례 감곡은
사바사바 맞고
이준익감독은
상동
장준환감돗은
배우들이 잘했다=스토리 조까
박희곤감독도
배우들이 잘했다=스토리 조까
ㅇㅇ 봉준호는 세종이 최고인걸 강조하고 있음
송강호만 불쌍하네
글쎄? 박해일한테 대본 주면서 신미 니가 해라 하던 사람이 송강호라 이번 영화 욕먹는거에서 빠질수 없을거 같은 느낌인데?
영화 보는 눈이 없는 걸 비판씩이나
송강호 정도의 연기력 배우가 있는 거 자체를 감사해야지
감독 비판하면 그걸로 끝임.
더 나가면 말그대로 씹 선 비
송강호는 뭐 사도 같이했던 연으로 세종한거 같은데 .
근데 사도 각본 만든 사람이 지금 감독이라 연이 닿아서 했겠지..
각본이 최종본과 초기는 어떨지는 본인들만 알거같고..
송강호는 괜히 씹힐 거리만 만든건 분명하지
재능(영화보는 눈) 이 없다는게 씹힐 거리는 아니지.
본질적이고 필수적인 재능도 아닌데. 있으면 더 좋겠지만.
영화 잘못고르는 배우들은 제법 많음.
일단 연기 잘하면 배우의 기본은 한다고 봐야지.
뭐가 불쌍 시나리오 보는 눈 없거나 손절 못한탓이지
연기 잘하는 뱨우가 시나리오 보는 눈이 없으니 불쌍하지.
욕먹을것 까진 아니고.
감독들은 동업자에다 투자사 눈치도 있으니 그런다 치지만... 평론가라는 양반들이 그러면 안되지... 실제로 봤는데 픽션인것 고려해도 제대로 된 영화가 아니였음
평론가는 대다수가 기존의 영화계에 존재하는 틀을 비틀지 않으면 식상하다고 생각하는 인종들임.
일반 대중이 볼 때 이건 좀 많이 선을 벗어난 것 같은데? 싶은 부분을 참신하다고 생각하는 부류.
극사실주의 정밀화 가져다놓으면 예술성 없다고 거품 물고 발광할 사람들임.
그래놓고 포스트모더니즘 같이 대중이랑 완전 괴리된 작품은 참신한 예술적 반역 같은 소리할 거고
영화 자체로만 볼 수도 있는 거지.돈 얘기는 왜 나와냐.그냥 안 보면 되지
물론 나도 안 봄
봉준호 감독은 세종이라는 천재 이러는거 보면 세종이 땡중한테 까이는거보고 와 무려 초천재 신미대사님께 까이다니 역시 천재! 이랬나보네
땡중에 초점이 맞았다면 언급이 있었겠죠. 감독들이 하나같이 배우들이나 세종이 천재였다만 있을 뿐인거 보면 뭐...
역시 평식이 형이야
원래 평론가 안믿음
평론간데 평론을 못함
봉준호는 잘 읽어보면 다른건 하나도 언급 안하고 세종대왕한테만 찬사를 보내는 내용이니까
딱 절묘하게 선 그은거 같은데
루리웹에서 대차게 까였던 최광희 평론가는 어딘가에서 겁나 씹고 있을텐데 ㅋㅋㅋ
모두까기 인형 미치광희 최광희 ㅋㅋㅋ
영화 자체는 잘 만들었나보네 근데 그게 다 무슨 소용이야 건드리면 안 될 거를 심지어 사실도 아닌 방식으로 건드렸는데
박평식님.. ㅠㅠ
보고 왔는데 사실 재미가 없었어요~. 뭐랄까 배우 구성도 약합니다. 요즘 한국영화 보면 주조연이 강한 반면 이 영화는 투톱 빼고는 굉장히 배우진들이 약해요. 신인들도 많고. 그러다 보니 극을 확 이끌어가는 배우의 열연을 보기 힘듭니다. 세종의 이슈도 있지만, 일단 재미가 없다는게...
이거 칭찬하는 부류 솔직히 그냥 다 역겨워 영화적으로 완성도가 높으면 뭐해 완성도중 하나인 소재와 스토리가 뿅뿅같은데 차라리 판타지라고 표명하면 모를까 시발 캐치프라이즈부터 ㅈ같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