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PS(EPS) 자석현상에 대한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MDPS를 아반테md(2010년 8월 출고, 2015년 6월 처분), yf쏘나타 하이브리드(2011.11월 출고, 2016년 2월 처분), 맥스크루즈 페이스리프트(2015년 10월 출고~), 더뉴모닝(2016년 2월 출고~)를 통해 경험했고요. 그외 벤츠e220, bmw528i 등을 통해 eps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현대기아 c-mdps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핸들링 느낌과 소음문제라기보다는 어느 순간 발생할 지 모르는 자석현상(스틱슬립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껏 탔던 현대기아 차량 중 아반테md, yf쏘나타 하이브리드에서 경험한 적이 있는데요. 일반적인 시내 주행에서는 자석현상을 거의 느끼기 힘듭니다. 하지만 고속도로에서 자석현상을 느끼게 되면 운전하는 게 정말 짜증날 정도로 미세조향 시 큰 불편함을 느낍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런 자석현상이 현대기아 mdps에만 있는 현상인 줄 알았는데... 말리부 eps에서도 간혹 발생하는 현상(스틱슬립)이더군요. 현대 사업소 들어가면 구체적인 원인에 대한 설명 없이 그냥 고가의 mdps모듈을 교체할 뿐입니다. 보증수리기간 내에서 자석현상이 발생할 경우 무상처리하는 게 가능하지만... 보증수리기간이 지나면... 좀 피곤한 과정(부품은 무상제공, 공임은 유료 또는 그 반대)을 거쳐야 하더군요. 반면에 쉐보레 말리부의 경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 같았습니다. 현대기아 mdps에 비해 판매량이 훨씬 적은 쉐보레 말리부 eps도 자석현상(스틱슬립 현상)의 발생 원인(차량 전류(전압) 문제-이 유추되는 것 같은데... 현대기아 mdps의 자석현상 발생원인은 정말 검색하기 힘들더군요.
혹시 mdps 자석현상의 발생원인에 대해 아시는 분 또는 어느 정도 유추하실 수 있는 분들의 정보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