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사실.
저는 80-200mm 2.8고정류보다는 화질좋은 100-400류에 더 끌리는 타입입니다.
그래서 밝기를 포기하고 렌즈를 교체하려합니다.
*니콘 80-400n은 가장 맘에 드는 화각인데 400단 화질이 안좋다하고 그에비해 가격이 높고 사용자층도 적어서 제외했고,
*니콘 200-500은 가격은 좋은데 너무 망원으로만 치중한 화각의 아쉬움과 500단 화질이 좀 떨어진다하고 거대하고 무거워서 휴대성 문제로 제외했고,
*니콘 AF-P 70-300FX는 최신이라 관심이 높은데 일단은 보류하고,
*탐론 70-300은 300단 화질이 별로라 해서 제외했고,
그외 구형렌즈들은 모두 제외했습니다.
그러다보니
탐론 100-400 신형과 150-600 신형이 눈에 띄는데요!
이 두렌즈의 최대망원단 개방화질비교와 사용해보신 분들의 소중한 경험담 세세한 것이라도 알려주시면 제가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바디는 D850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니콘 AF-S 80-200 렌즈의 색감과 전구간 개방화질과 뭉개짐느낌 정도만 되도 전혀 불만없을듯해요^^... 이건 욕심인가유ㅠㅠ
https://cohabe.com/sisa/1041608
장망원 줌렌즈! 탐론신형 150-600과 100-400에 대해 궁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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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질 위주의 선택이라면
무조건 시그마 스포츠 S150-600 입니다
150-600중에선 제일 화질이 좋습니다
탐백사를 압도하나요ㅠㅠ 무거워도 150-600을 봐야하는가.. 말씀 감사합니다.
앗 시그마였군요 ㄷㄷㄷㄷㄷ 이놈도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화질만으로 비교한다면 200-500이 80-200s 급 정도는 될 것 같은데 아쉽군요..ㅎㅎ
화각과 무게와 500단 화질이 약점이라해서ㅠㅠ유
그 모든 망원줌들은 다 최장거리에서 화질이 별롭니다; 그래서 그냥 각 렌즈별 성능차를 가지고 비교하시는 수밖에 없어요. 최대망원에서 더 성능이 좋은 렌즈(나 비슷한 렌즈)는 없습니다
그렇군요ㅠ.ㅠ...
150-600이 최소초점거리가 길어서 일단 탈락시키고 니콘 AF-P70-300과 탐론신형백사 중에서 골라 사용해봐야겠어요!
근데 망원은 가격따라 성능이 정말 명확하기 때문에 ㅋㅋ 큰 고민 없이 고르셔도 좋을 겁니다. 저는 80-400도 렌탈해서 써봤는데 성능 자체는 괜찮았어요. 다만 가격 대비로는 좀 아쉽다 이거죠. 탐론 70300은 반대로 가격 생각하면 아주 좋은 편이고요 ㅎㅎ
무게랑 화각까지 생각하면 100-400이 가장 좋아서 탐론신형백사 쪽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근데 400단 화질이 니콘AFP70-300의 300단 화질보다 못하면 고민되겠는데요ㅠㅠ..
니콘 니코르 AF-S NIKKOR 180-400mm F4E TC1.4 FL ED VR
원하시는 수준의 렌즈 여기있습니다...
앜ㅋㅋㅋㅋㅋ 아진짴ㅋㅋㅋㅋㅋㅋㅋ 너무하자나여^0^ㅋㅋㅋㅋㅋㅋㅋㅋ
음.. 재력도 안되지만.. 저 렌즈는 화각이 몹시 맘에 안듭니다 푸할할할할
니콩200-500을 화질좋은 구간인 200-400으로 쓴다고 하면 180-400은 가성비가 상당히 떨어지는거 아닌가요?
아 아뇨 레베루가 다릅니다... 렌즈 여러개 만져보시는 게 좋을듯. 절대 조리개랑 화질은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광학적인 이유로
1. 줌배율이 높아질 수록 화질이 떨어집니다. 예컨대 70-200 같은 게 3배정도에서 나오는 건 그간의 설계 경험상 3배수 정도 이상이 되면 제조 난이도가 올라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캐논 RF가 28-70이니까 그나마 f2가 되는 거지 24-70으로 f2를 만들려고 했으면 지금보다 훨씬 더 크고 무거워졌을 겁니다.
광각도 마찬가지로 16-35보다 14-24가 화질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화질이라고 뭉뚱그려 표현했지만 만들기 쉽다고 보시면 될듯)
2. 가벼워질수록 화질이 떨어집니다.
3. 망원단일 수록 화질이 떨어집니다.
렌즈는 빛의 예술이라서 원하시는 그런 렌즈는 불가능합니다. 원하는 화각과 조리개로 나오면 화질이 동급의 다른 렌즈들보다 떨어질테고 그걸 만회하기 위해선 더 많은 빛을 수용하기 위해서 렌즈가 크고 무거워지게 됩니다. 200-500 같은 건 그런 맥락에서 출발선을 늦춘 대신 다른 걸 최대한 획득한 셈이죠.
덧붙여서 과거 렌즈들 중에 뭐가 좋았다더라 이런 거 다 그냥 과거의 전설같은 얘깁니다. 그땐 스튜디오용이 2천만화소도 안되는 시절이고 지금은 어느 메이커든 2400만화소 이상을 기본적으로 지원해야합니다. 4~5천만 화소까지도 커버해야하죠. 그래서 점점 옛날보다 모든 렌즈들이 더 크고 무거워지고 있거나, 주변부 화질을 포기하거나 하는 방식으로 절충하고 있죠.
ㅋ 이미 아는 내용도 많지만 넘나 설명을 멋지게 해주셔서 정독-복습-! 요즘 렌즈들의 해상력이 과거와 많이 다르다는 생각과 발전상황에 나름의 환상과 기대가 컸었나봅니다ㅠㅠ 하지만 큰 틀은 여전했었다는 거군요... 줌비는 작을수록 렌즈는 무거울수록 화질이 좋다는것 말이지요. 욕심내서 나에게 맞는 화각과 화질, 휴대가능한 무게 등 절묘한 절충을 한 렌즈를 찾고 있다보니 쉽지가 않네요ㅠ0ㅠ
70-400 구간중에 최대망원단화질이 그나마 나은 걸로 선정을 잘해야겠어요! 글 지우지 마세요~ 복습복습! 캐무라상식업뎃! 감사감사요!
200-500 500미리 화질이 안좋다는건 잘 모르겠던데유 ㄷㄷㄷ
그래유? SLR리뷰보니 그렇다고 해서ㅠㅠ
근데 장망원은 대포아니면 답이 없죠 ㄷㄷㄷ
500미리 pf렌즈 가격이 얼마더라 ㄷㄷㄷㄷㄷㄷ
아..아니되옵니다...
우오오 100-500만 되었어도 ㄷㄷㄷㄷ 200부터 시작해서 안타깝네요ㅠㅠ
100-500이었으면 크기와 가격으로 좌절당했겠죠(...)
망원단 화질은 줌렌즈가 아무리 좋은들 단렌즈를 따라갈수가 없어요
200-500 f/5.6만해도 정말 잘나온거에요 ㄷㄷㄷ
그 화각대에 가격도 그렇고 사이즈도 그리 크지않고...
장망원 대포 가격보시면 다른 장망원렌즈는 아주 저렴하다고 느끼실꺼에요 ㅋ
200미리 대포가 700만원대니까...ㄷㄷㄷ
긍까유 100-500에 가변조리개면서 밝기 포기하고 가볍게 화질은 최대한 절충.. 그런 생각을 한거죠^^ 과거 미놀타 백사나 소니백사처럼요~
200-500 렌즈 자체는 인정인데유
문제는 무거운 무게, 망원치중화각, 그에따른 최단거리증가 가 되겠네요 ㄷㄷ 왠지 70-200을 같이 갖고 다녀야할것 같은 렌즈이죠ㅠㅠ
200-500보다 좀더 비싸더라도 더 가볍고 최단거리 개선된 100-400이나 150-600렌즈가 니콘에서 나오면 좋겠어요:)
근데 서드파티 장망원은 최대망원에서 6.3 나오지 않던가요. 5.6도 어두운판에..
당근 어둡쥬! 밝기를 포기하고 화각을 선택하는거쥬!
저 중에 제일 좋은건 80-400 입니다
으아 또 다른 고민이ㅠㅠ 80-300으로 사용한다라는 개념으루ㅠㅠ
80-400n/ AF-P70-300FX/ 탐백사 신형 중에서 80-400n이 가장 낫다는 말씀이시죠?
http://www.slrclub.com/bbs/vx2.php?id=user_review&no=42771
직접 쓴 탐론 100-400VC 리뷰입니다.
여행용, 특히나 제주도에선 완소 렌즈로 쓰고 있습니다.
150-600은 G2기준으로 꽤 좋습니다.
오 안녕하세요! 탐론백사의 400구간과 80-400n의 400구간은 누가 승자일까요ㅠ0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