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좀 답답하기도 하고 모르기도 해서 여쭤봅니다.
혹시 아시는 분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제 말투가 혹시나 정제되지 않아서 불편하실 수 있는데, 만약 그렇다면 미리 사과드립니다.
뭔가 시비 걸거나 따지는 건 아니구요...
아무데도 이에 대한 속시원한 정보가 없어서 너무 답답한 나머지 글을 씁니다^^;
핫셀, 라이카, 후지 등 중형포맷은 많습니다.
그리고 각 포럼마다 “중형의 공간감”이라는 표현을 많이들 하십니다.
그런데 공간감이 무엇인가요?
제 경험상, 공간감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아웃포커싱이고, 다른 하나는 입체감입니다.
[아웃포커싱]
미타콘 35mm F0.95는 풀프환산 52.5mm F1.425입니다.
즉, 50mm F1.4 정도가 됩니다. 쓸만한 심도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심도가 얕은 렌즈는 많죠.
캐논 오이만두(50mm F1.2)나, 라이카 녹티(50mm F0.95)가 되겠습니다.
중형의 경우, GFX시스템은 렌즈스펙에 0.8을 곱하면 대략적인 풀프값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GFX의 표준렌즈인 63mm F2.8에 0.8을 곱하면 50.4mm F2.24가 됩니다.
즉, 풀프환산 50mm F2 정도의 말 그대로 표준렌즈이지요.
GFX에서 녹티보다 더한 아웃포커싱(공간감!)을 맛보려면 적어도 63mm F1.2보다 더 밝은 렌즈를 써야 합니다.
F1.2에 0.8을 곱하면 F0.96이거든요.
하지만 렌즈의 물리적인 크기는 센서 면적과 정비례할 수밖에 없습니다.
중형에서 프리미엄 조리개의 렌즈가 나온다면 그 크기와 무게와 가격은 상상을 초월할 것 같네요.
그나마 GFX 시스템에는 110mm F2라는 걸출한 렌즈가 있습니다. 0.8을 곱하면 88mm F1.6이 되지요.
하지만 캐논에는 85mm F1.2가 있습니다.
아, 제가 정확하게 몰라서 그러는데, 심도를 계산할 때는 0.8을 안 곱하고 중형렌즈 본 스펙을 봐야 하나요?
그렇다 하더라도 110mm F2보다 한스탑이나 밝은 니콘의 105mm F1.4가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라이카에는 제2차세계대전 때 사용되었던 90mm F1.0이라는 미친 렌즈도 있죠. 50mm로 치면 F0.5555... 정도의 환산값이 나옵니다. 90mm F1.0의 심도는 50mm F0.555...의 심도와 같다는 거죠.)
과연 현존하는 중형포맷의 시스템렌즈 중 풀프레임보다 더 극적인 아웃포커싱을 만들어내는 조합이 있나요? 있다면 어느 브랜드의 중형포맷에 어떤 렌즈인가요?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그래서 제 지론은 이렇습니다.
"중형의 공간감 같은 건 없다. 중형의 계조만 있을 뿐이다."
[입체감]
입체감, 참 어려운 단어입니다. 저는 이 단어를 이렇게 해석합니다.
종종 어떤 탁월한 렌즈는 표현력이 너무 좋은 나머지 조리개를 16으로 조아서 찍었는데도, 그래서 아웃포커싱이 전혀 없는데도 인물이 배경에서 튀어나올 것처럼 입체적으로 표현해내는 렌즈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렌즈의 표현이지 센서면적의 장점은 아닌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제 할 말은 끝났습니다.
만약 제가 잘못 알고 있다면 댓글로 가르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돈이 없어서 중형을 써볼 기회가 없는 가난한 유저의 푸념이기도 합니다.
이참에 "중형의 공간감"이라는 게 뭔지 정말 알고 싶네요...
https://cohabe.com/sisa/1026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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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감'이란 용어 자체가 좀 별로라고 생각하지만
쓰신 용어가 흔히 말하는 그게 맞다면
단순히 얕은 심도만 일컫는 말은 아닙니다.
중형 이상에서 말하는 소위 '공간감'은 말할 것도 없고요.
앗... 서로 댓글을 쓰고 지우다보니 꼬여버렸네요 ^^;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지요?
말할것도 없다면 단번에 알아차릴정도로 강한 공간감 같은데 블라인드테스트 하면 알아 보실지 궁금하네요
제 생각은 애초부터 좀 주관적인 거에요.
심도는 한가지 변수일 뿐이고, 발색이나 보케형태, 왜곡, 수차 등이 작용해서 주피사체가 좀 붕뜬 느낌 나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예를 들어 상반신 샷을 아무리 얕은 심도로 날려도 공간감 얘기는 안 나옵니다. 발까지 다 찍힌 표준이나 준망원의 중거리 사진에서나 언급되죠.
어쨋든 공간감이란 말이 별로 좋은 용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알아볼 수 있다면 이런 글을 안썼겠죠. 하지만 지금까지 중형포맷의 사진들을 보면서 우와, 심도가 어마어마하게 얕네? 어떻게 저렇게 공간감이 많이 느껴지지? 했던 적이 없습니다. 지금 쓰신 댓글이, 그러니까 그런 공간감은 없으니까 블라인드 테스트해도 알아볼 수 없을거다 라는 뜻인가요?
그리고 쓰시는 어투가 그리 친절하시진 않군요. 중형 유저신가요?
아, 긴 댓글을 쓰고 계셨군요. 34분에 쓰신 댓글만 보고 댓글을 달았습니다. 설명을 들으니 무슨 뜻인지 알 것 같기는 합니다. 공간감이라는 표현의 문제군요..
빈츠맛있어 님은 M-hexa님께 이야기하고 계신 것 같은데 본인께서 많이 업 되신듯,,,
본인의 어투는 정제되지 않았으면서 상대방은 왜 정제되길 바라시는지,,, 심지어 본인한테 한 이야기도 아닌데 벌떡하시네요
제가 뭐 잘못했나요 ㄷㄷ
딱맞는 예는 아니지만, 이를테면 이런 부류의 사진들에서 많이 언급됩니다.
특히 N 50.4와 85.4 렌즈의 보케와 ND의 발색과 많이 어우러져 언급됩니다.
이걸 공간감이라고 불러야 하는지 아닌지는 별론으로 하고,
어쨋든 많은 사람들의 쓰임새는 그렇습니다. 그래서 별로 안 좋은 용어라고 생각하고요.
hexa님과는 무관하게....
배경이 날라가면 우린 보편적으로 배경압축된 사진들 즉...
망원렌즈에서 흔히 보게됩니다.
위의 사진은 35미리렌즈에서나 접할수있는 원근감이 (화각아닙니다.) 느껴지는데
더불어 배경까지 날아갔습니다.
익숙한 사진이라기 보다는 일반인에게는 좀 특별한 느낌의 사진인것은 사실입니다.
거기에 콘트라스트까지 더해져서...
어느날 한유저가 그런말을 하게되는거죠...
뭔가 콘탁스는 특별했다...
저는 많은 사람들이 이런 경우를 공간감이라고 말하곤 하더라.
다만 좋은 용어 같지는 않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느껴지는 느낌을 그런 식으로 부른다는 겁니다.
그런데 무슨 블라인드 테스트를 한다는 건가요?
중형이랑 r3같은거 찍어서 비교해서 블라인드 테스트하면 절대 못알아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a9로 찍고 중형카메라로 찍었냐는 말까지 들어봤습니다. 한가지 다른점은 확실히.렌즈 성능이라고 해야 하나 경계면 수차가 무서울정도로 없더군요 물론 렌즈가 좋아서 그렇겠죠
디테일이나 계조는 못알아보는게 맞아용 근데 화각에따른 차이는 있습니다 ㄷ ㄷ
대부분 얕은심도와 주변부 광량저하로 인해 주변부대비 피사체가 밝게 보이면 공간감이라고 얘기하는듯요. 오이가 보통 이 조건에 많이 해당되니
덧붙여서 부드러운 보케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심도라도 보케가 딱딱하면 상대적으로 공간감이 덜 한 느낌이에요.
645 말고 필름 67~69정도로 봐보세요.
판형에서 오는 느낌이 다릅니다.
저도 늘 의문이던건데 속시원하게 말해주셨네요
개인적으로 중형에 매력은 35-100 사이에서
느껴진다고 생각합니다.
135판형에서 느껴지던 어딘지모를 왜곡이
중형에선 제대로 펴져있는 아주 자연스러움을
공간감으로 얘기하고 싶네요.
심도는 뭐...저는 잘모르겠어요 심도도
더 날라간다보단 더 자연스럽다?
소형에서 35미리정도 화각은 중형에서 50미리면 찍을수 있어요 근데 50미리면 35미리보다 망원이기때문에 덜 왜곡 되는거구요
제말이 그말입니다. 50미리의 왜곡느낌을 35미리 화각으로 즐긴다는 말입니다.
이말이.정답이죠..
이게 맞죠
이게 맞죠
허세요 ㄷㄷㄷㄷㄷ
간단하게.. 광각렌즈를 쓰다가 망원렌즈를 쓰면 배경 압축된다고 하는 것 있죠? 중형이나 대형은 같은 초점거리를 사용해도 소형카메라 대비 넓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피사체들의 공간의 압축과 비율은 같으면서요 그래서 공간감이 다르다고 합니다 소형에서 80미리면 망원인데 중형가면 표준이잖아요 근데 배경의 압축되는 효과는 같으면서도 넓게 보입니다 그래서 달라요
또 심도에 관한건 극단적인 예를 들어 핸드폰 카메라는 좁쌀만한 센서를 가지고있는데, 센서가 작을수록 표준화각의 초점거리는 짧아져야하죠? 초점거리가 짧아지면 심조는 깊어지고 대충 핸드폰카메라의 2.8 조리개는 소형에서 대충 8배 정도 16~22 정도 됩니다. 핸드폰 카메라가 심도가 엄청 깊은 이유입니다. 이것도 소형과 중형의 차이에서도 핸드폰카메라만큼은 아니지만 같은 환산화각에서 같은 설정으로 두고 찍으면 비교할 수 있어요
광학적으로 배경압축 차이 안납니다.
판형에 따른 화각이 같다면 보이는 배경의 크기와 피사체의 크기가 같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아니용.. 소형에서 와 중형에서 피사체의 비율을 같게 찍으려면 중형에서 소형의 화각보다 망원인 렌즈를 사용하는데 어떻게 배경의 압축률이 같나요
화각이 같으면 배경이 더 넓게 보인다고 하시는거면 맞는 말씀 맞아요
판형에따라 같은화각에 배경의 넓이가 다르게보이는건 엄청 큰 효과지요 차이를 느낄수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사진과 졸업하고 대형카메라로 작업하는데, 대혀아메라에서 75미리렌즈와 소형카메라의 80미리 렌즈는 같은거리에서 피사체의 크기와 배경압축 등 다 같지만 배경이 보이는 넓이는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그래서 판형에 비슷한 비율로 찍으려면 대형은 좀 더 들어가서 찍어야 해요 그럼 차이를 말씀드렸어요^^..
공간감이란말은 저는 심도와 딱히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배경과 피사체의 전체적인 구성이 보이는데 자연스레 시선이 따라가는 배경처리가 공간이 느껴지고 상상이 간다고 봐서요.
저는 공간감을 뇌내구현력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사진이 저절로 공간의 분위기와 구성이 상상이 갈 때 공간감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형의 공간감이라고 하는건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공간감은 판형과 전혀 상관없을거같고, 디테일은 확실히 중형이 좋긴 합니다.
저는 중형에 이어 대형까지도 결국 벨로우즈형은 틸트 쉬프트를 포함한 다양한 작가의 의도와 디테일까지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한다 생각하구요.
중형만의 무언가가 있다면 크롭에서 풀프에서도 엄청난 차이가 느껴질텐데 결과적으로 이미지퀄리티 말곤 크게 달라지는것도 없더군요.
그리고 중형의 독특함은 사실 소형카메라에서 보기 힘든 판형의 비율이 큰 몫을 한다고 봅니다.
같은 화각이어도 비율차이 때문에 오묘함이 있습니다.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대부분 말하는 사항들은 대개 중형 6x6에서 80mm가 135에서 45mm정도인데 실제 초점거리는 80mm이니 왜곡이 적고 배경과 피사체가 좀 더 밀착감이 있다고들 하는데...참 뭐라 설명이 어렵더라구요...전 그냥 큰 차이는 못느끼겠어요.. 그래서 최근에 6x9판형 카메라를 샀는데 좀 찍어보고 정말 차이가 있는지 보려구요...
예전에 강의에서 이런거 설명할때 45나 810카메라 설치하고 보여주면 바로 이해하든데...사실 중형으로 딱 알기는 좀 애매하죠 ㅎㅎ 사실 35미리 1.2조라개로 찍어서 보여주는게 더 이해가 빠를수도 있고...ㅎㅎ
심도 맞아요
조리개를 조였는데도 크롭보다 날라가니 공간감이 생기는거죠
자이스렌즈의 3d pop도 그렇고.. 입체감, 공간감이 탁월하다는 주제가 나올때는 항상 사람들의 느낌이 주된 근거로 나오죠. 렌즈의 해상력은 동일 조건에서 비교하면 우열이 쉽게 판가름나는데 이상하게 입체감, 공간감 만큼은 동일 조건에서의 렌즈별, 판형별 비교를 찾아보기 힘들어요. 입체감이 느껴지는 사진의 화각조건, 조명조건, 구도조건이 같을 때 그걸 다른 판형이나 다른 렌즈로 찍었을 때 플랫한 사진이 나오는지 객관적인 비교를 누가좀 보여줬으면 좋겠어요.
미술 건축 등에서 다 쓰는 공간감이라는 단어를 왜 사진에서는 못쓰죠?
중형 대형은 소형 바디로 표현할 수 없는 공간에 대한 독보적인 표현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잘 설명했구요.
단순한 포커스 아웃 등과는 다른 이야기죠.
중형 대형은 공간감이 남달라서 훌륭해 ... 이런 저급한 이야기 하는거 아니구요.
전경이 걸리지 않도록 더 물러설 수 없는 환경에서
작가가 원하는 충분한 배경압축을 표현하면서도
작가의 의도에 따른 충분한 공간을 담아내려면
큰 판형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거겠죠.
소형으로 같은 자리에서 같은 배경압축을 표현하면
필름에 담기는 공간은 큰 판형에 비해 작은 부분만
담기게 되겠죠.
그 둘을 각각 대형프린트 작업을 했다고 합시다.
공간의 깊이와 크기(공간감)는 서로 다를 수 밖에 없겠죠.
흔히 마이크로 포서즈 비교할때도 많이 그러지요
공간감 차이라고 명시하시엔 애매하구요..더욱망원에 화각으로도
넓게 보기에 소형카메라와 왜곡이 다르죠..
중형에선 35미리면 엄청 넓은 광각인대..
초점거리는 소형에 35미리와 같은겁니다..대신 소형에 24미리와 같이 넓은 화각이.나오는거죠..소형에 35미리의 원근감 왜곡감으로 더 넓게 나오니 중형에 풍경은 좀더 눈으로 보는것과 같은 이미지에 가까워 집니다.중형에서 50미리를 예를 들면
소형에선 눈으로 보는것과 유사한 원근감이라고들 하죠.
하지만 소형에선 각도는 좀 좁아 보이기 마련인대 중형에선 그 편안한 왜곡감을 유지한채 50미리가 더 넓게 보이니 더 좋은거죠. 그차이가 중형크롭에선 미비해 지겠지만..약간 다르긴 합니다.
http://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ee2eed&logNo=220305753...
공간감에 관한 글
판형 상관없이 환산화각과 심도만 같다면 공간감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을 많이 보세요. 810 ,45 판형 사진도 많이 보시구요 6x6 6x7 도 많이 보세요. 솔직히 중형 크롭인 4433은 3624 풀프레임에 비해 센서가 그렇게 크진 않아요. 그런데 그 윗급 중형 대형 사진들은 보면 구분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