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천국 코하비닷컴
https://cohabe.com/sisa/1008148

스트릿 포토에 대한 저의 생각

앙리 카르띠에 브레이송 의 영향으로 라이카를 구입하게 되었고 나의 교과서가 되었습니다.
어떤 분은 앙리 카르띠에 브레이송 이 지금이라면 최고의 도찰 범죄자 라는 표현도 하셨는데, 마음이 아픕니다.
앙리 카르띠에 브레이송의 사진집을 하나 하나 보면 피사체에 대한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당시의 시대의 역사적인 사건이나 풍습, 패션 등등 역사적인 자료로써도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그렇습니다.
사진이 단지 자기 만족을 하는 취미 생활인가요??
사진의 가장 큰 목적은 기록입니다.
예전에 초상화를 그리려면 아주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이것을 해소한 것이 사진이고 예전에는 아주 부자나 귀족들만 초상화를 남길 수 있었는데 이제는 일반 사람들로 초상화를 남길 수 있게 되었죠.
사람들은 자기의 기록을 남기기를 원하는 본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가끔 우리나라의 옛날 사진 (조선시대, 한국전쟁, 그외의 역사적인 사건등등) 을 보면 참 좋습니다. 그당시 그런 사진을 찍은 사람이 없었다면 그런 귀중한 자료들이나 역사를 잃어 버릴 수도 있었겠지요..
저는 초등학교 때에 처음으로 사진을 찍었고 대학에서 디자인을 전공 하였고 사진도 배웠습니다. 나이 50이 넘었는데 아직도 사진을 찍고 있는 것을 보면 아주 사진을 좋아 하는가 봅니다.
그리고 지금은 대학에서 디지털 포토론이라는 과목을 강의 하고 있습니다
앙리 까르띠에 브레이송 의 영향으로 스트릿포토를 찍게 되었고 엔셀 아담스의 영향으로 풍경을 찍고 있습니다.
저도 한 동안 초상권이 마음에 걸려서 스트릿 포토를 접고 풍경만 찍은 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약 7-80프로는 풍경 인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다시 스트릿 포토를 찍고 있습니다. 한동안 찍지 않아서 그런지 감각을 많이 잃어 버린 것 같습니다.ㅎㅎ
저는 동의를 구하고 찍을 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거나 그렇지 않을 때도 많습니다.
네 저의 작품 활동이 불법이라 한다면 그것을 어쩔 수 없습니다.
요즘 세상을 살 면서 얼마나 합법적인 생활을 하시는 지요??
단 한번도 죄를 짓지 않았나요??
무단행단, 거리에 쓰래기를 버리는 것, 침뱃는것, 지정되지 않는 곳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속도위반, 신호위반, 안전밸트,,,,
모두 경범죄이기는 합니다..
안걸리면 무죄인 것이고, 누군가 사진을 찍어서 고발을 하면 처벌을 받겠죠..
제 사진에 찍히신 분이 제 웹이나 전시공간에서 초상권에 대해서 주장을 하신다면 그에 따른 대화와 협의는 해야 겠지요.
악의를 가지고 촬영하는 것과 예술(작품, 기록)을 전제로 한 촬영은 출발 점 부터 다르고 결과도 당연히 다를 것 입니다.
문제가 되어서 사과를 원한다면 사과를 해야 하고, 작품을 내리라고 한 다면 내려야 하고, 보상을 원한다면 협의를 해야 겠지요.
그런데 웹에 사진을 올려서 얼마나 이익을 얻을 까요??
(물론 상업적으로 사진을 찍는다면 비용을 지블하고 모델을 찍어야 겠죠)
피사체가 되신 분도 사진으로 보았을 때 얼마나 수치심을 느끼 실 까요??
(피사체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찍었다면이 빠졌네요....답글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아서 추가 합니다)
스트릿 포토와 도촬은 다르다고 생각 합니다.
스트릿 포토는 최소한 피사체에 대한 예의가 있어야 하고, 더 나아 가서는 사랑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예전에 어떤 도큐멘트에서 본 것인데 어떤 한 사진 작가가 20년 전에 한 마을을 주제로 작품을 찍었고 다시 20년 뒤에 그 마을에 가서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그 때 마을 사람들이 너무나 감동을 하고 어떤 한 할 머니는 자기의 남편이 찍어 있는 사진 앞에서 눈물을 흘리더군요..
그 사진에는 추억과 사랑이 담겨 있었던 것 입니다..
도촬에는 그러한 것이 담겨 있지 안다고 생각 합니다.
피세체에 대한 예의도 없이 자기 만족을 위해서 사진을 찍는 행위는 해서는 안될 것이라 생각 합니다.
부족하지만 제가 찍어왔던 스트릿 포토를 올려 봅니다..
DSCF0448_BW.jpg
.
DSCF0470.jpg
.
DSCF0744_web.jpg
.
DSCF0896.jpg
.
DSCF0915.jpg
.
DSCF1098_web.jpg
.
DSCF1124_web.jpg
.
DSCF2057.jpg
.
DSCF2046.jpg
제 스트릿 포토의 컨셉은 일본의 일상을 스켓치 하고 있습니다..
10년뒤 20년뒤...아 일본이 이런 일도 있었구나 라는 기록을 남기려고 합니다..

댓글
  • rocpon 2019/04/18 15:07

    전반적으로 공감되는 말씀입니다.
    문제는 타인에 대하여 예의, 사랑 없이 누구 말처럼 무자비한 셔터질로 불쾌감을 느끼기 때문이지요. 카메라만 들면 '브레송'의 화신이라도 된거 마냥 '작가주의 열정' 을 타인에게 쏟아내는게 문제입니다. 예전과 다르게 디지털 쓰레기를 많이도 양산하여 웹과 sns를 돌아다니기에 주의를 해야할 것 입니다.
    사족으로
    "요즘 세상을 살 면서 얼마나 합법적인 생활을 하시는 지요??
    안걸리면 무죄인 것이고, 누군가 사진을 찍어서 고발을 하면 처벌을 받겠죠.
    그런데 웹에 사진을 올려서 얼마나 이익을 얻을 까요??
    피사체가 되신 분도 사진으로 보았을 때 얼마나 수치심을 느끼 실 까요??" 부분은
    안타깝기 짝이없는 생각이고 부끄러운 글임을 아셔야 할거 같습니다.

    (pFrKok)

  • 엘마리트 2019/04/18 15:13

    그렇게 부끄러운가요???....그러면 반성을 해야죠..
    그런데 도촬에 대한 글들을 읽어 보면 정말로 정말로 안타깝고 부끄러운 글들이 넘처 나더군요...

    (pFrKok)

  • 에일리언♥ 2019/04/18 15:19

    '요즘 세상을 살 면서 얼마나 합법적인 생활을 하시는 지요??
    단 한번도 죄를 짓지 않았나요??
    무단행단, 거리에 쓰래기를 버리는 것, 침뱃는것, 지정되지 않는 곳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속도위반, 신호위반, 안전밸트,,,,
    모두 경범죄이기는 합니다..
    안걸리면 무죄인 것이고, 누군가 사진을 찍어서 고발을 하면 처벌을 받겠죠..'
    진짜 뻔뻔하시네요;

    (pFrKok)

  • 에일리언♥ 2019/04/18 15:20

    자기의 기록을 남기는게 본능이시면 아무나 몰래찍지마시고
    본인을 찍으세요

    (pFrKok)

  • 엘마리트 2019/04/18 15:25

    뭐가 뻔뻔한가요. 제가 그렇다는 것입니까?? 일반적인 사실을 적은 것입니다. 사람들은 법이라는 울타리에서 알게 모르게 범죄를 저지르죠. 안그렇습니까???

    (pFrKok)

  • 마루토스 2019/04/18 15:24

    이것도 매번 이 화두 나올때마다 반복되는 전형적인 "너희가운데 죄없는자만 나한테 돌던져라" 라는 논리시네요.
    "어차피 남들도 경범죄 짓고 사는데 나도 도촬좀 하기로 서니 그게 뭐 그리 문제냐??"
    지금 이게 정상적인 도덕과 양심을 가진 사람이 할 말인가요...;??
    과거의 긍정적 사례말고 인터넷시대의 부정적 사례가지고 이야기하면 솔직히 펼치신 논리는 전부다 반박가능합니다.
    웹이나 전시회 올린 사진에 초상권 주장하면 대화화 협의해서 보상한다...?
    그렇다면 한가지 여쭙겠습니다.
    만약 본인께서 웹에 올린 누군가의 사진중 예를 들어 어떤 아가씨의 약간 웃기다 내지는 잼있다 싶은 사진을
    다른 사람들이 막 퍼나르고 퍼나르면서 합성하고 덧붙이고 하면서 "도쿄녀사진 ㅋㅋ" 이러며 퍼져나가
    당사자가 수치심에 몸을 떨며 정신적 피해를 호소하고 고통스러워하는 일이 생기면 무슨 수로 어떻게 책임지고 보상하시겠어요?
    그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꼭 좀 듣고싶습니다. 전세계에 그렇게 퍼져나간 사진 어떻게 지워주고 책임지실지를요.
    일례로 2002년 일어났던 스타워즈키즈 사건의 경우 해당 영상과 이미지가 1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웹을 떠돌며 본인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무슨 말을 어떻게 하셔도 본문을 요약하면 이렇게 되요.
    "내 개인적 만족을 위한 작품활동좀 하기위해서는 타인의 행복추구권을 침해하는 불법행위도 불사하겠다"
    19세기 마인드로 21세기 정보화시대의 도촬과 스트릿을 논하시는 것 자체가 넌센스라고 생각됩니다.

    (pFrKok)

  • 마루토스 2019/04/18 15:27

    참고로 저도 일본물은 좀 먹었습니다만, 일본에서 스트릿포토찍다 잘못걸리면 민폐행위방지조례로 짤없이 처벌됩니다....

    (pFrKok)

  • 엘마리트 2019/04/18 15:29

    제가 글을 잘 못 올린것 같습니다. 모든일을 부정적으로 생각 하면 끝이 없겠죠. 제 생각이 낡은 꼰데인가 봅니다. ㅎㅎㅎ

    (pFrKok)

(pFrKok)